가족미술치료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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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미술치료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족미술치료
1.1. 미술활동의 이론적 배경
1.1.1. 미술을 통한 자기표현
1.1.2. 가족에게 주는 이점과 장점
1.2. 미술치료과정
1.2.1. 투사
1.2.2. 창의성
1.3. 가족치료에서의 미술치료 적용
1.3.1. 이론별 미술작업 활용 방법
1.4. 가족 체계의 청사진
1.4.1. 미술작업의 치료적 가치
1.4.2. 미술작품을 통해 드러나는 가족의 역기능
1.4.3. 매체 제시와 작업지시 방법
1.5. 가족의 삶을 주기로 본 발달이론
1.6. 가족의 삶의 주기에 따른 발달단계의 과업
1.7. 게슈탈트 미술치료 사례연구
1.7.1. 주호소 및 개요
1.7.2. 게슈탈트적 접근
1.7.3. 이해 및 사례개념화
1.7.4. 연구자의 감상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족미술치료
1.1. 미술활동의 이론적 배경
1.1.1. 미술을 통한 자기표현

모든 사람들은 미술을 통해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표현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미술을 통해 자기를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유도하며 자신의 작품이 평가받는 것이 아니라 인정받는 것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전적으로 미술활동의 주체가 자신임을 알도록 한다. 미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내담자는 말하기 곤란하고 어려운 상황에 대한 것들을 표현할 수 있다. 미술은 가족들의 방어기제를 허물어뜨리지 않으면서 개인의 무의식 세계를 통찰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자신의 긍정적 · 부정적 감정이나 충동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경험하므로 좀 더 감정적 · 사고적 통합을 이를 수 있다.


1.1.2. 가족에게 주는 이점과 장점

미술활동은 가족에게 다음과 같은 이점과 장점을 제공한다.

첫째, 미술활동은 가족들에게 정신과 감각을 사용하게 하므로 인지능력을 향상시킨다. 가족은 현재의 사건과 관계되는 생각이나 감정, 미래에 대한 생각까지 표현할 수 있다. 치료자는 직접적으로 관찰하기 어려운 내담자의 자기행동에 대한 인식을 파악할 수 있다.

둘째, 미술활동은 가족들이 적절하게 상대방에 대한 분노, 적대감 등을 해소할 수 있는 정화작용이 있다. 공격적인 아동 가운데에는 자신의 억압된 감정이나 분노를 해소시키는 방법을 몰라서 신체적 공격을 하는 경우도 있다.

셋째, 미술활동은 가족들이 주도하고 조절하는 활동이다. 가족들이 자신이 한 활동의 결과로 자아성취감을 느끼며 자존감을 높여 준다.

넷째, 미술은 가족들의 방어기제를 허물어뜨리지 않으면서 개인의 무의식 세계를 통찰할 수 있다. 가족 구성원들의 관계 정도, 아동의 매 순간의 실제적인 심리 상태를 그대로 드러낸다.

다섯째, 가족의 그림활동은 상반된 감정이나 분노로 뒤엉킨 감정들의 복잡한 관계들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미술을 통해 가족들은 감추어 둔 소망이나 희망을 상징적으로 표현할 수도 있고, 고통스러운 경험을 그림활동 과정에서 승화시키거나 통합할 수 있으며, 분노나 공격성을 안전하게 노출시킬 수도 있다.

여섯째, 미술활동은 말하기 곤란하고 어려운 상황에 대한 것들을 미술이라는 매개체로 표현이 가능하다. 특히 자신의 긍정적·부정적 감정이나 충동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경험하므로 좀 더 감정적·사고적 통합을 이를 수 있다.

따라서 미술활동은 가족들에게 인지능력 향상, 정서적 해소, 자아성취감, 무의식 세계로의 접근, 감정 표현 등의 다양한 이점과 장점을 제공한다.


1.2. 미술치료과정
1.2.1. 투사

투사는 미술치료에서 내담자가 방어기제로 사용하는 것으로, 가족관계나 친구관계에 대한 자신의 지각을 나타낸다. 투사는 사실과 환상의 복합체로 내가 가지고 있는 마음이 상대방에게도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자신이 용납할 수 없는 나쁜 감정들을 마치 상대가 그런 생각을 가진 것으로 떠넘겨 버리려고 하는 것이다. 특히 아동들의 심리 상태는 그림이나 인형을 통해서 투사되어 나타날 수 있어서 상담자가 가족의 환경이나 관계를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미술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치료자는 내담자의 자기행동에 대한 인식을 파악할 수 있고, 가족 구성원들의 관계 정도, 아동의 매 순간의 실제적인 심리 상태를 그대로 드러나게 된다. 따라서 미술치료의 투사 기법은 가족의 역동성과 내담자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이다.


1.2.2. 창의성

미술치료에서 창의성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술상담에서는 개인의 창의적 표현을 최대한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들이 문제를 스스로 규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은 가족의 독창적인 능력을 개발하도록 해주는 것이다""

미술치료에서 나타나는 자녀의 감정 상태와 지각능력, 사고력은 점차적으로 자신만의 독창적인 창의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창의력은 개인의 통합되지 못한 행동이나 감정들을 새롭게 변화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준다"" 개인의 삶의 성숙과 성장은 창의성 발달과 관계가 있다""

로웬펠드(Lowenfeld, 1957)는 창의성 발달을 알아차림(awareness), 독창성(original), 자아정체감(self-identification)의 발달로 정의하였다"" 그에 따르면 창의성은 8가지 요소로 구성되는데,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재조직력, 요약능력, 종합능력, 조직력 ...


참고 자료

김민주 외, 기혼 여성의 우울 및 가족관계 개선을 위한 게슈탈트 미술치료 사례연구, 미술치료연구, 2012.
김춘경 외, 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6.
김영주, 게슈탈트 심리치료 이론의 자기 개념, 한국게슈탈트상담연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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