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국어 습득론 학습자에게 오류는 중요한 것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오류의 개념
2.1. 오류의 정의
2.2. 오류의 유형
3. 외국어 습득 이론에서의 오류
3.1. 행동주의 이론
3.2. 보편문법과 동일성 가설 이론
3.3. 중간언어 이론
3.4. 인지발달 이론
4. 오류 분석의 중요성
4.1. 교사와 연구자에게 미치는 영향
4.2.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5. 오류 해결을 위한 방법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는 누구나 다 오류를 범하게 된다. 이는 성인이나 어린아이에 국한되지 않으며,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두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전의 교육적인 관점에서 볼 때는 목표어를 습득하는 학생이 오류를 범하게 될 경우, 수정해 나가야만 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잘못된 것이 아니라 이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이정희(2002)에 따르면 한국어 교육은 학습자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오류를 연구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학생들이 자주 틀리는 영역을 발견하여 그 영역을 하나의 교수과목으로 설정하여 한국어 교육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가 오류를 일으키는 것이 언어를 습득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것임을 인지하고 그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2. 오류의 개념
2.1. 오류의 정의
오류의 정의는 코더(Coder)에 따르면, 오류는 학습자가 목표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저지르게 되는 잘못이다. 즉, 언어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단순한 실수와는 구분된다. 실수는 주의력 부족이나 착오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학습자 스스로 그 과실을 인식하고 바로잡을 수 있는 반면, 오류는 체계적으로 나타나는 잘못이다. 따라서 오류는 학습자의 언어에 대한 지식 수준을 반영하는 지표로 볼 수 있다.
또한 후세인(Hussein)은 오류, 실수, 실언 등의 개념을 보다 구체적으로 구분하였다. 실언은 학습자가 언어를 사용한 후 즉시 잘못된 부분을 알아차리고 정확한 형태로 대체할 수 있는 경우, 실수는 타인의 지적으로 잘못된 부분을 인식할 수 있지만 스스로 수정하기 어려운 경우, 그리고 오류는 타인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학습자가 그 오류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로 정의하였다.
브라운(Brown) 역시 실수는 언어 수행 과정에서의 무심코 발화에 해당하지만, 오류는 학습자가 당시 가지고 있는 언어 체계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았다. 즉, 오류는 목표어 규범에서 벗어난 학습자의 고유한 언어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종합하면, 오류는 목표어 규범과 비교했을 때 명백히 잘못된 것으로, 학습자의 언어 지식 수준과 전략을 반영하는 체계적인 현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2. 오류의 유형
오류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인에 따른 분류이다. 모국어의 부정적 전이로 인한 오류, 목표어의 규칙을 과잉 적용하여 발생한 오류, 교육과정에 의한 오류가 있다. 모국어의 부정적 전이로 인한 오류는 학습자의 모국어 체계가 목표어의 체계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목표어의 규칙을 과잉 적용하여 발생한 오류는 학습자가 목표어의 일부 규...
참고 자료
강남욱/이슬비(2008),국어교육연구, 한국어 교사의 학습자 오류 평가에 대한 연구
이정희(2002), 경희대학교, 한국어 오류 판정과 분류 방법에 관한 연구
김민애(2006), 한국어 학습자 오류의 분석 방법 고찰,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정명복. 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학습자의 한국어 문법 오류 분석 연구 : 초급 수준의 학습자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2014.
정영숙. 초등학생 영어 일기와 교정 피드백 및 자기 교정이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 - 오류 분석을 통한 사례 연구.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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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의재외역(1999), 제2 언어 습득론, 한신문화사
임병빈 외, 2003, 제2 언어 교수 학습, 한국문화사
장준영, 외 국어습득론, 진흥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