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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복지학연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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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복지학연구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과학적 연구의 절차
1.1. 연구주제의 정의
1.2. 연구문제의 정의

2. 연구 설계
2.1. 연구 설계의 이해
2.2. 연구 설계의 유형
2.3. 연구 설계를 위한 준비
2.4. 연구 윤리

3. 자료의 수집
3.1. 조사연구
3.2. 실험 연구
3.3. 관찰
3.4. 내용분석

4. 측정
4.1. 측정의 이해
4.1.1. 명명척도
4.1.2. 서열척도
4.1.3. 동간척도
4.1.4. 비율척도
4.1.5. 리커트척도
4.1.6. 어의차별척도
4.2. 타당도와 신뢰도
4.2.1. 타당도
4.2.2. 신뢰도

5. 연구주제 선정과 연구문제
5.1. 연구 주제 선정
5.2. 연구문제

6. 적합한 연구설계와 자료수집방법
6.1. 연구설계
6.2. 자료수집방법

7. 엑셀 실습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과학적 연구의 절차
1.1. 연구주제의 정의

연구 주제의 정의는 연구자가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의 대상이나 초점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 주제는 좋은 과학적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첫걸음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연구 주제를 선정할 때는 단순히 연구자의 흥미나 관심사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연구 분야의 실행가능성과 선행연구의 진행 정도를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연구 주제를 선정할 때는 문헌고찰이 필수적인데, 이는 단지 연구 초반에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연구 전반에 걸쳐 진행된다. 문헌고찰은 연구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다른 연구자들이 수행한 연구의 절차와 결과를 검토하는 과정으로, 연구자 스스로가 연구 주제에 대한 방향을 명확히 설정할 수 있게 하고 연구 내용을 구체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문헌고찰을 통해 연구자가 연구 주제의 이론적 배경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1.2. 연구문제의 정의

일단 연구 문제가 설정되면, 과학적 연구에서 연구자는 연구 내용과 그 방향을 확실히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연구문제 및 가설을 설정하게 된다. 연구 문제는 연구자가 직접적으로 연구를 통해 밝혀내고자 하는 내용을 문제의 형식으로 진술하는 것이다. 연구 문제를 설정하는 단계에서는 아직 해답을 얻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에 대부분 의문문의 형태로 설정된다. 연구 문제는 연구자가 연구를 통해 검정하고 싶은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이를 보는 독자가 연구의 내용을 쉽게 예측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연구 문제를 설정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나면, 연구자는 연구 문제에 대하여 나름의 해답을 포함한 진술인 가설을 설정해야 한다. 이때 가설은 검정 가능한 종류의 것이어야 하며, 이후 연구 과정을 통해 기각 혹은 채택 여부가 결정된다.


2. 연구 설계
2.1. 연구 설계의 이해

연구 설계의 이해는 연구자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연구를 계획하고 설계하는 과정이다. 연구 설계는 연구주제를 선정한 후 연구 전반에 대한 계획을 구체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자는 연구 설계를 통해 연구의 목적, 방법, 절차 등을 구체적으로 수립하게 된다.

연구 설계는 연구의 유형, 목적, 변수의 성격, 연구 대상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연구 설계의 유형에는 크게 양적 연구 설계와 질적 연구 설계가 있다. 양적 연구 설계는 현상을 수량화하여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질적 연구 설계는 현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해석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자는 연구 설계를 위해 연구 분야의 선행연구를 면밀히 검토하고, 연구 대상과 방법, 연구 절차 등을 구체적으로 수립해야 한다. 또한 연구 윤리 준수를 위한 사항들도 고려해야 한다. 연구 윤리는 연구 참여자의 권리와 안전을 보호하고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결국 연구 설계는 연구자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자는 연구 설계를 통해 연구의 전체적인 틀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2.2. 연구 설계의 유형

연구 설계의 유형은 크게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로 나뉜다.

양적 연구는 변수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그 크기를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표본을 활용하여 통계적 분석을 수행하며, 실험법, 조사법, 상관관계 연구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양적 연구는 연구 결과에 대한 일반화와 검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연구 대상자의 심층적인 경험을 파악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질적 연구는 연구 대상자의 경험, 행동, 신념 등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면담, 관찰, 문서 분석 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질적 연구는 연구 맥락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새로운 이론 개발에 기여할 수 있지만, 연구 결과의 일반화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처럼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는 연구 목적, 연구 방법, 연구 결과의 특성 등에서 차이가 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두 가지 접근법을 혼합하여 활용하는 혼합 연구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2.3. 연구 설계를 위한 준비

연구 설계를 위한 준비는 연구자가 관심 있는 분야의 선행연구를 찾아보며 연구의 방향성을 세우는 것이다"" 연구자는 관심 분야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 주제와 연구문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으며, 연구 설계 방법론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가 기존 연구와 어떤 차별성을 가지는지, 어떤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연구 설계를 위해서는 연구 대상과 연구 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연구 현장에 대한 충분한 관찰과 조사도 선행되어야 한다"" 이처럼 연구 설계를 위한 준비 과정은 연구자가 연구 주제와 연구 방법을 명확히 설정하고, 연구의 실현가능성과 타당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2.4. 연구 윤리

연구 윤리는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기준을 의미한다. 연구를 하는 과정에서...


참고 자료

이경자. "경찰의 가정폭력 개입과 대응에 관한 질적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2017. 서울
“측정의 수준”, 교육학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하우동설, 1995,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12358&cid=42126&categoryId=42126
“조사연구”, 상담학사전, 김춘경 외, 학지사, 2016,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677578&cid=62841&categoryId=62841
서지원. 가정복지학연구법. 서울: KNOU 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이기봉(2012). 체육교사와 스포츠지도자를 위한 체육측정평가 레인보우북스
『저출산․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학교교육의 목표 및 교육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권리라(2007), 직업교육연구 (ISSN : 12254762), 26(2), 89 ~ 104 (16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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