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변화시키는 긍정의 힘 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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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나를변화시키는 긍정의 힘 답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부모교육
2.1. 부모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2. 부모교육 프로그램 사례: 행복한 부모 되기

3. 집단상담
3.1. 집단상담의 과정
3.2. 집단상담의 변화촉진 요인

4. 학교폭력
4.1. 학교폭력의 정의
4.2. 학교폭력의 요인
4.2.1. 개인요인
4.2.2. 가정요인
4.2.3. 학교요인
4.2.4. 지역사회요인
4.3. 학교폭력의 가장 중요한 요인: 유해환경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대체로 태어나 제일 먼저 부모를 접하게 된다. 부모가 자녀에게 제공하는 환경은 아동 성장 발달 전반에 영향을 준다. 그렇기에 우리는 부모가 되기 위한 준비 중 부모 교육이 필요하다. 부모 교육은 자녀의 올바른 인식과 긍정적인 행동 발달에 아주 큰 영향을 주기에 부모가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활동함으로써 더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하고 부모 교육을 통해 자녀를 포함한 부모들의 자기 인식의 증진과 포괄적인 교육관의 경험 등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부모교육
2.1. 부모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부모 교육이란 부모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변화시키기 위한 일련의 교육적 노력을 의미한다. 초기에는 전문가가 부모에게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게 하고 기술을 전달하는 의도적으로 계획된 활동이라고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부모에게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확대시켜 자녀의 발달 및 성장을 위한 더 나은 방법과 대책을 생각하게 하며 자녀를 양육하는 다양한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모하는 교육적 경험이라 할 수 있다.

부모 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이 된다고 해서 자녀에 대한 헌신과 무한한 사랑, 올바른 훈육 방법 등 성숙한 인성을 자동적으로 갖출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자녀 양육을 도와줄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둘째, 여성들의 적극적인 사회생활이 늘어나면서 여성의 독박 양육의 개념이 변화되었고, 남성들 또한 아버지의 역할에 적극적인 참여와 역할을 준비시켜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셋째, 어린이는 성장 발달에 있어 부모의 양육방식이 절대적인 영향을 받기에, 성숙된 부모의 지도가 매우 중요하다. 안정감 있는 가정 환경에서 성장한 어린이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힘과 올바른 가치관이 형성될 수 있다.

따라서 부모 교육은 자녀의 올바른 인식과 긍정적인 행동 발달에 큰 영향을 주며, 부모가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활동함으로써 더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하고 부모 교육을 통해 자녀를 포함한 부모들의 자기 인식의 증진과 포괄적인 교육관의 경험 등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2. 부모교육 프로그램 사례: 행복한 부모 되기

대전시에서는 영유아를 키우는 부모와 자녀를 대상으로 "2023년 행복한 부모 되기 부모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부모 대상 교육과 부모, 자녀 체험활동으로 구분되며 총 8개의 주제로 기본, 심화 단계로 나누어 진행한다. 참여자 97%가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육아 고민 해소와 아이와 놀이 방법, 발달 이해 등 육아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호평을 받았다. 이를 통해 건강한 양육 문화를 조성하고, 육아의 고민을 가진 부모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3. 집단상담
3.1. 집단상담의 과정

집단상담의 과정을 초기단계, 과도기단계, 작업단계, 종결단계로 구분할 때, 과도기 단계가 성공적인 집단상담의 운영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과도기 단계는 집단상담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초기단계에서 시작된 것들을 넘어 더욱 심도 깊은 내면의 작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기...


참고 자료

네이버 / 지식백과 / ’부모 교육‘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118687&cid=41991&categoryId=41991
휴넷평생교육원 교재 / ’가족생활교육‘
이유나의 자연안에 우리집 블로그/’부모교육 목적과 필요성‘/2022.04.06.
중도일보/’행복한 부모가 되는 8가지 특별한 교육‘/2023-03-22/한성일 기자
http://www.joongdo.co.kr/web/view.php?key=20230323010006698
집단상담의기초. 장미경, 이은경, 주영아 지음. 출판문화원. 2022
강윤형(2016). 학교폭력 치유프로그램 참여 청소년의 임상적-신경심리학적뇌 구조적 변화. 서울대학교 대학.
김이진(2017).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연구. 미간행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심승보, 김하영(2021). 성장기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마련을 위한태권도 수련 효과 탐색, 태권도 지도자를 중심으로. 한국발육발달학회지.
김현정(2020).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난타 프로그램 개발, 한국범죄 심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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