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컨설팅 장학의 개요
1.1. 컨설팅 장학의 개념
컨설팅 장학의 개념은 전문성을 갖춘 장학 요원들이 교사의 자발적인 의뢰에 따라 교수-학습 활동을 비롯한 교무 업무 수행 상 필요로 하는 문제와 능력에 관해 진단하고, 그것의 해결과 계발을 위한 대안을 마련하며, 대안을 실행하는 과정을 지원 또는 조언하는 활동이다. 즉, 장학의 본질을 구현하기 위해 학교 컨설팅의 원리와 방법을 장학에 적용한 교원 전문성 계발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전통적인 장학이 지도와 통제의 성격이 강했다면, 컨설팅 장학은 교사의 자발성과 자문성을 강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컨설팅 장학은 교사들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 컨설팅 장학의 의의
컨설팅 장학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의료, 건축, 회계, 금융, 법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컨설팅이 의뢰자(개인 및 조직)가 문제 해결을 위해 조언과 자문을 해 줄 컨설턴트를 직접 섭외하거나 요청하는 것에 비해 컨설팅의 원리를 장학에 도입한 컨설팅 장학에서는 의뢰 문제에 대한 예비 진단 및 컨설턴트 위촉 등 컨설팅 장학의 전 과정에 관여하는 컨설팅 장학 관리자가 학교 내에 존재한다. 또한 그 영역도 교육과정, 교수·학습활동, 학교 및 학급경영, 생활지도 등으로 구분하였으며, 지역 교육지원청별로 컨설팅 팀을 조직하였다. 학교 또는 교사 개인은 학교 컨설팅 관리자와의 협의를 거쳐 의뢰 문제에 따라 컨설팅 팀에게 의뢰를 하는 등 그 방법 및 절차에 있어서 다른 부문에서 실시되고 있는 컨설팅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컨설팅 장학은 장학의 본질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장학에 학교 컨설팅의 원리와 방법을 도입한 교원 전문성 계발 활동"이다."컨설팅 장학은 전문성을 갖춘 장학 요원들이 교사의 자발적인 의뢰에 따라 그들이 교수·학습 활동을 비롯한 교무 업무 수행 상 필요로 하는 문제와 능력에 관해 진단하고, 그것의 해결과 계발을 위한 대안을 마련하며, 대안을 실행하는 과정을 지원 또는 조언하는 활동"이다. 컨설팅 장학은 기존의 장학에 비해 교사의 자율성과 자발성을 제도적으로 보장해 주는 새로운 장학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1.3. 컨설팅 장학의 유형 및 장단점
컨설팅 장학의 주요 유형 및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내 컨설팅 장학은 주로 단위학교 안에서 동료 교사가 장학요원으로 배정되어 의뢰 교사에게 도움을 주는 형태이다. 이는 다른 유형에 비해 쉽게 실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소규모 학교나 특정 교과의 수가 부족한 중등학교에서는 장학요원을 확보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둘째, 지구별 컨설팅 장학은 인근 학교들이 공동으로 컨설팅 장학을 실시하는 방식이다. 장학요원 확보와 독립성 확보가 상대적으로 용이하지만, 의뢰인이 필요한 때에 쉽게 활용하기 어렵고 장학요원의 업무 부담 가중 등의 어려움이 있다.
셋째, 지역별 컨설팅 장학은 지역교육청 단위 또는 시도교육청 단위로 장학요원을 확보하여 실시하는 형태이다.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보급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독립성과 자발성, 자문성 원리를 훼손할 위험성이 있다.
이처럼 컨설팅 장학에는 교내, 지구별, 지역별 등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컨설팅 장학의 목적과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컨설팅 장학의 구성요소
2.1. 의뢰인
의뢰인은 컨설팅 장학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주체로, 주로 교사가 의뢰인이 된다. 교사들은 그들의 교수-학습 활동을 비롯한 교무 업무 수행 시 겪는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에 대해 전문성을 갖춘 컨설턴트의 조언과 자문을 요청할 수 있다.
교사가 의뢰인이 되는 이유는 교사의 전문성 계발이 컨설팅 장학의 일차적인 목적이기 때문이다. 즉, 교사들은 컨설팅 장학을 통해 교수-학습 활동 및 학교 경영과 관련된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이때 의뢰인인 교사는 자발적으로 컨설팅 장학을 요청하며, 컨설턴트와 수평적이고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컨설팅 장학에서 의뢰인인 교사는 문제해결의 주체이자 최종 책임자가 된다. 컨설턴트는 교사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언과 자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의뢰인인 교사가 컨설턴트의 제안을 수용할지 여부를 결정할 권한을 갖는다. 이를 통해 의뢰인인 교사의 자발성과 자율성이 보장되는 것이 컨설팅 장학의 핵심 특징이다.
2.2. 컨설턴트
컨설턴트는 전문성을 지닌 장학 요원으로, 의뢰인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의뢰인이 그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자문하고 조언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컨설턴트는 의뢰인과의 편안하고 수평적인 관계를 전제로 의뢰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자입니다.
컨설팅 장학에서 컨설턴트에게는 관련 내용에 대한 전문성과 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에 관한 전문성이 모두 요구됩니다. 여기서의 전문성은 단순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