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작품 소개 및 배경
"「수레바퀴 아래서」는 1900년대 초 독일의 암울한 엘리트 교육에서 겪은 작가 헤르만 헤세의 고뇌를 문학적으로 승화시킨 자전적 소설이다. 이 작품은 청소년기의 방황과 좌절을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으며, 당시의 비인간적인 교육 체계에 대한 작가의 비판적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1.2. 주제와 의의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의 주제와 의의는 다음과 같다.
작품의 주제는 규격화된 교육제도와 개인주의에 대한 비판이다. 교육제도가 인간성을 파괴하고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문제점을 주인공 한스의 비극적 운명을 통해 보여준다. 한스는 부모와 교육 체제 속에서 자신의 재능과 개성을 발현하지 못하고 점차 소외되어 간다. 그의 자유로운 영혼이 결국 "수레바퀴" 아래에 깔려 죽음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헤세는 당시 독일 사회의 경직된 교육 현실과 개인의 자율성을 존중하지 않는 사회 문화에 대한 비판적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또한 작품의 의의는 청소년기의 내적 갈등과 방황을 섬세하게 그려냈다는 점이다. 한스의 고민과 고뇌는 시대를 넘어 현대에도 통용되는 청소년들의 보편적 경험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학업 스트레스와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시달리는 청소년들의 심리를 잘 표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교육 현장에서 개인의 요구와 특성을 존중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결국 "수레바퀴 아래서"는 개인의 자유와 자율성이 교육제도와 사회에 의해 얼마나 압살당하고 있는지를 고발하는 작품이자, 청소년기 인간 내면의 복잡하고 섬세한 감정을 잘 그려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1.3. 연구 목적
이 소설의 연구 목적은 당시 독일의 암울한 엘리트 교육 제도로 인해 피해를 받은 청소년들의 모습을 헤르만 헤세가 자전적 경험을 바탕으로 섬세하게 묘사함으로써 비인간적인 교육 현실을 비판하고, 인간 중심의 교육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이 소설은 주인공 한스 기벤라트가 성적 지상주의와 억압적인 교육 체계 속에서 방황하고 좌절하는 과정을 통해 당시 독일의 교육 현실을 고발하고 있다. 또한 한스의 비극적인 말로를 통해 교육이 개인의 자유와 창의성을 존중하지 않고 오로지 성적과 명예만을 추구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정신적 피해를 야기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더불어 한스와 그의 친구들을 통해 개인과 사회의 갈등, 교육 제도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문제에 대한 작가의 고민을 드러냄으로써 당시와 현재 모두에게 던지는 메시지와 시사점을 전달하고자 한다.
2. 본론
2.1. 등장인물 분석
2.1.1. 한스 기벤라트
한스 기벤라트는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의 주인공이다. 그는 독일의 한 작은 마을에서 사는 소년으로, 총명하고 영특한 아이로 알려져 있다. 한스의 아버지는 그의 아들이 공부를 잘하자 목사가 되어 출세하기를 바라는 인물이다. 한스는 아버지의 강압적인 공부 요구에 시달리며 두통을 겪게 되지만, 결국 우수한 성적으로 신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신학교에 입학한 한스는 초기에는 모범생으로 인정받지만, 곧 규율과 통제에 저항하는 반항적인 친구 하일러와 가까워지면서 변화하기 시작한다. 하일러의 영향으로 한스는 점차 학업에 소홀해지고 문제아로 취급받게 된다. 하일러가 퇴학당하자 한스도 결국 자퇴를 하게 된다.
한스는 신학교를 나온 후 기계공 견습생이 되지만, 그곳에서도 적응하지 못하고 방황한다. 그는 사랑했던 여인의 배신으로 인해 심한 우울증을 겪다가 결국 술에 취해 강에 빠져 숨을 거둔다. 한스의 비극적인 죽음은 당시 엄격한 교육제도 아래에서 자신을 잃어버린 젊은이들의 운명을 상징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1.2. 하일너
하일너는 한스 기벤라트가 다니는 신학교의 또 다른 학생이다. 하일너는 한스와는 달리 반항적이고 자유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