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예술경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예술경영과 예술행정
1.1. 예술경영과 예술행정의 개념 및 역할
1.2. 예술행사 기획의 주요 요소
1.3. 예술행사 사례 소개: 2024 광주 국제 빛 축제
1.4. 예술행사 개선을 위한 제언
1.5. 예술행사 홍보 전략
2. 문화의 자연화 현상과 사회 변화
2.1. 문화의 재생산화 기능
2.2. 올드 미디어의 특성과 한계
2.3. 뉴 미디어의 등장과 새로운 사회 구축
2.4. 뉴 미디어의 방송계 변화: 지식/교양 프로그램의 부흥
2.5. 한류와 글로벌 방송의 문화적 영향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예술경영과 예술행정
1.1. 예술경영과 예술행정의 개념 및 역할
예술경영은 예술 작품을 창작하고, 공연하고, 전시하는 등의 예술 활동을 기획하고, 조직하고,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예술가, 예술단체, 예술기관 등이 예술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예술경영이 필수적이다. 예술경영은 예술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가치를 창출하고, 예술의 대중화와 국제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예술행정은 예술 분야에서 정부나 공공기관이 수행하는 업무를 말한다. 예술행정은 예술의 발전과 성장을 지원하고, 예술가들과 예술단체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예술행정은 예술 정책을 수립하고, 예산을 확보하고, 예술 시설을 관리하고, 예술 교육을 지원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예술경영과 예술행정은 서로 다른 분야이지만, 예술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함께 협력해야 한다. 예술경영은 예술의 창의성과 예술가들의 자유로운 활동을 존중하고, 예술행정은 예술의 공공성과 사회적 가치를 중시한다. 예술경영과 예술행정은 예술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예술의 발전과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1.2. 예술행사 기획의 주요 요소
예술행사 기획의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목적과 목표 설정이다. 예술행사 기획 단계에서 명확한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술행사가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지, 어떤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지를 명확히 이해하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둘째, 대상 관객 고려이다. 예술행사의 성패는 대상 관객의 반응에 크게 의존한다. 따라서 대상 관객의 취향, 관심사, 요구사항 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한다"".
셋째, 창의성과 혁신이다. 성공적인 예술행사를 위해서는 창의성과 혁신이 필요하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접근법을 도입하여 관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예술 작품이나 행사의 내용에 창의적인 요소를 반영해야 한다"".
넷째, 예산 및 자원 관리이다. 효과적인 예산 및 자원 관리는 기획의 핵심 요소이다.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필요한 자원을 적절히 확보하여 행사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다섯째, 협력과 팀워크이다. 예술행사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협력이 필요하다. 팀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을 통해 효과적인 기획과 실행이 가능하다"".
여섯째, 마케팅과 홍보이다. 훌륭한 예술행사라도 관객에게 제대로 알려지지 않는다면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 효과적인 마케팅과 홍보 전략을 통해 대상 관객에게 행사의 가치와 매력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일곱째, 평가와 피드백 수용이다. 행사가 종료된 후에도 평가와 피드백을 수용하고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한 점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여 향후 행사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1.3. 예술행사 ...
...
참고 자료
예술경영과에술행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예술경영과 예술행정 2020, 고윤화,양혜원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반도체·디스플레이·가전·배터리 업종별 현황·전망. <대한상공회의소 제공>
[서울=뉴시스]"코로나19, 언택트에 연결을 더한 '온택트' 시대를 불러온다" 이종희 기자
박정일기자 comja77@dt.co.kr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770231&memberNo=36410102&vType=VERTICAL
https://www.yna.co.kr/view/AKR20200421032800003?input=1195m
주재원, 나보라, 「올드미디어는 뉴미디어를 어떻게 재현하는가?」, 『언론과 사회 17.2』, 2009
http://www.riss.kr/link?id=A76505784
田錫昊, 「뉴미디어와 언론환경의 변화」, 『관훈저널 70』, 1999
http://www.riss.kr/link?id=A99643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