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교사 전문성의 중요성
교사 전문성의 중요성은 오늘날 교육에서 매우 강조되고 있다. 질 높은 교사는 자신의 수업기술을 향상시키고 계속적인 전문적 성장을 꾀한다. 어느 한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동안의 연습과 노력, 그리고 정성이 필요하듯이 교사로 성장하는 것 또한 면밀히 보안된 체계적 방법에 의해 훈련되어지고 그 훈련의 경험 속에는 자신에 관한 면밀한 점검이 포함되어야 한다. 보호와 교육이라는 양대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유아교육에서는 상대적으로 수업전문성 또는 수업 능력 문제에 대하여 소홀이 다루어져 왔다. 과거에는 유아교육을 단순히 보호라는 관점에서 이해하였으나, 많은 심리학자와 보육학자들의 연구결과들은 유아교육이 보호 이상의 전문성이 필요함을 검증하였고, 이에 유아교사들에게 전문적 기술이나 지식이 필요한 교수자, 상담자,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요구하게 되었다. 교육의 핵심은 바로 교사와 학생이다. 교사의 가르치는 일, 학생의 배우는 일, 즉 학습이 하나로 어우러져 유기적으로 통합된 것이 바로 수업이다. 수업상황은 교사와 학생들이 교육내용을 매개로 해서 복잡다단한 상호작용을 연속적으로 전개해가는 장이며, 이 과정에서 공식적으로 계획되고 채택된 교육과정상의 목표나 내용이 최종적으로 해석되고 시행된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교수학습장면에서 요구되어지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 즉 교육과정 및 교수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어야 한다. 이는 유아교사가 가져야 할 여러 가지 전문적 역할과 자질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문제이므로 유아교육분야에서도 유아교사가 교수자로서 수업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수업에 대한 전문성을 찾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1.2. 예비교사교육과 수업능력
예비교사교육과 수업능력은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질 높은 교사는 자신의 수업기술을 향상시키고 계속적인 전문적 성장을 꾀한다. 어느 한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동안의 연습과 노력, 그리고 정성이 필요하듯이 교사로 성장하는 것 또한 면밀히 보안된 체계적 방법에 의해 훈련되어야 한다.
특히 보호와 교육이라는 양대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유아교육 분야에서는 상대적으로 수업전문성 또는 수업능력 문제에 대하여 소홀이 다루어져 왔다. 과거에는 유아교육을 단순히 보호의 관점에서 이해하였으나, 많은 심리학자와 보육학자들의 연구결과들은 유아교육이 보호 이상의 전문성이 필요함을 검증하였고, 이에 유아교사들에게 전문적 기술이나 지식이 필요한 교수자, 상담자,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요구하게 되었다.
교육의 핵심은 바로 교사와 학생이다. 교사의 가르치는 일, 학생의 배우는 일, 즉 학습이 하나로 어우러져 유기적으로 통합된 것이 바로 수업이다. 수업상황은 교사와 학생들이 교육내용을 매개로 해서 복잡다단한 상호작용을 연속적으로 전개해가는 장이며, 이 과정에서 공식적으로 계획되고 채택된 교육과정상의 목표나 내용이 최종적으로 해석되고 시행된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교수학습장면에서 요구되어지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 즉 교육과정 및 교수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어야 한다.
예비교사시절의 경험에서 교수에 대한 이미지를 만들어가며, 예비교사의 개인적 경험과 대학에서의 경험은 어떤 교사가 되는지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친다. 따라서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예비교사교육과정은 장기간 교육을 통하여 전문성 있는 유아교사가 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유아교사의 자질향상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짐에 따라 자질 있는 교사 양성을 위해 현장과 대학의 연계를 중시하고 있으며, 예비유아교사 교육과정에서도 이제까지 대학에서의 전문적인 지식들을 습득하는 데에 그쳤었던 것에서 탈피하여 학교에서 배운 다양한 이론들을 통합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교사교육과정에서 보편적으로 입증된 교육과정으로서 전문적인 교육과 실습에서 수업경험은 예비유아교사의 자질향상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1.3. 본 문서의 목적
본 문서의 목적은 예비교사교육 과정에서 모의수업의 역할과 중요성을 살펴보고, 현직 교사의 수업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예비교사 교육과 현직 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대한 필요성과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예비교사교육에서 모의수업이 갖는 의미와 교육적 효과, 그리고 교사의 반성적 실천을 통한 전문성 향상 방안을 다루고 있다. 또한 현직 교사의 수업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장학 방법들도 살펴봄으로써 교사교육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예비교사교육에서 모의수업의 역할
2.1.1. 모의수업의 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