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mice산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MICE 산업의 정의와 특성
1.1. MICE 산업의 개념
1.2. MICE 산업의 특징
1.3. MICE 산업의 종류
1.3.1. Meeting(회의)
1.3.2. Incentive travel(인센티브 관광)
1.3.3. Convention(컨벤션)
1.3.4. Exibition(전시)
2. MICE 산업의 파급효과
2.1. 정치적 효과
2.2. 사회·문화적 효과
2.3. 과학기술적 효과
2.4. 경제적 효과
2.5. 관광 효과
3. MICE 산업의 현황과 발전 동향
3.1. 국내 MICE 산업 현황
3.2. 국외 MICE 산업 동향
3.3. MICE 산업 전망
4. MICE 산업 육성의 필요성
4.1. MICE 산업의 중요성
4.2. MICE 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노력
5. 지속가능한 MICE 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
5.1. 사회자본 구축을 통한 지역사회의 파트너십 강화
5.1.1. 주민 참여형 MICE 협의체 구성
5.1.2. 지역 주민에 대한 MICE 업종 일자리 창출
5.1.3. 자원봉사 참여 환경 조성
5.2. 생태 환경 자원의 활용을 통한 친환경 특성화된 MICE 산업 육성
5.3. 지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별화된 도시 마케팅 체계 마련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MICE 산업의 정의와 특성
1.1. MICE 산업의 개념
MICE 산업의 개념은 회의(Meeting), 인센티브 관광(Incentive travel), 컨벤션(Convention), 전시(Exhibition)의 약자로 정의된다. 한국정부는 1996년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법률 제5210호)' 제정을 시작으로 2009년에 17대 신 성장 동력 산업의 하나로 'MICE 관광'을 지정하였다. MICE라는 용어가 산업의 크기를 확장시킬 뿐만 아니라, 산업 내의 사회적인 네트워크를 연관시킬 수 있는 부문들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를 내포하기 때문에 매력적인 용어로 해석되고 있다. 즉, MICE 개념을 현실과 연관 지어 다음과 같이 재해석할 수 있다. Meetings는 국제회의뿐만 아니라 국내회의까지 모든 국내외 회의를 회의산업으로 묶는 포괄적 개념이고, Incentive travel은 기업회의에서부터 파생되어진 보상관광을 의미하며 컨벤션과 인센티브의 성격이 모두 나타나는 Concentive(Convention and Incentive)의 형태를 포괄한다. Convention은 기존의 의미와는 다르게 전시를 동반한 국제회의를 뜻하며, Exhibition은 무역전시를 포함하여 회의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산업전시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고, 박람회나 메가 이벤트 등의 행사까지 확대하여 포함시킬 수 있다.
1.2. MICE 산업의 특징
MICE 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익성이 높고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다. MICE 방문자들은 주로 비즈니스 관광객으로 구분되며, 레저 목적의 일반 관광객들 보다 2배가량 많은 금액을 지출하여 관광산업에 있어서 수익성이 높은 시장이다. 최근 FTA 확산 등으로 인해 글로벌 경제교류가 활발해져 비즈니스 성격을 가진 MICE관광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MICE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각국의 경쟁도 치열해질 것이다.
둘째, 업무적 성격을 가지며 비즈니스 교류 환경을 조성한다. 일반관광은 주로 레저 목적의 개별적 경험을 추구하는 여행객들로 구성되는 반면 MICE는 커뮤니케이션, 교육 및 훈련 동기부여 등의 업무관련 목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비즈니스 교류가 활발한 싱가포르나 홍콩과 같은 무역도시가 MICE 개최지로서 선호되고 있다.
셋째, 네트워크 여건을 조성해 준다. 참가자들은 업무 관련 정보를 나누고,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교육을 받고, 계약을 하는 등의 실질적인 비즈니스와 관련된 활동을 한다. 여행 동기나 여행패턴도 레저 목적의 일반관광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넷째, 다양한 형태를 갖추고 있다. MICE행사는 크게 4가지 유형을 통합하고 있어서 각 행사마다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모든 행사가 무형자원으로 시간과 공간, 기획자와 진행자에 따라 행사의 규모와 수준이 변화할 수 있다.
다섯째, 인적 서비스의 의존도가 높다. 복?융합의 에듀테인먼트 성격을 지니고 있는 산업이므로 행사 자체가 성공적으로 치러지기 위해서는 인적 관리가 매우 중시된다. MICE가 갖고 있는 속성이 지식을 근간으로 하면서 재미를 창출하는 행사이기 때문이다.
여섯째, 장치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MICE와 관련된 숙박, 회의시설, 교통, 관광, 전시 등의 시설과 설비가 필요한 MICE 관련 산업은 장치산업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일곱째, 융·복합 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MICE 관련 업종, 즉 컨벤션 기획업, 컨벤션 시설업, 숙박업, 교통업, 항공업, 도·소매업, 유통업, 관광객 이용 시설업, 관광객 편의 시설업 등 다양한 업종이 복합되고 융합되어 MICE 관련 상품이 생산된다.
여덟째, 서비스 산업을 특성을 가지고 있다. MICE 산업은 회의 또는 전시에 참가자와 구매자가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실행하는 서비스 산업의 특성을 갖는다.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하여 과정적인 측면과 결과적인 측면이 결합되어 만족도가 결정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1.3. MICE 산업의 종류
1.3.1. Meeting(회의)
회의(Meeting)는 MICE 산업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개념이다. 회의란 넓은 의미에서 "모임"을 뜻하며, MICE 산업에서는 회의의 종류를 세분화하여 기업회의, 협회회의, 정부회의로 분류하고 있다.
기업회의는 기업이 주최하는 회의로, 신제품 발표, 영업전략 수립, 부서간 업무 조율 등의 목적으로 개최된다. 협회회의는 특정 산업이나 분야의 협회 회원들이 모여 정보를 교류하고 정책을 논의하는 회의이다. 정부회의는 국가 간 현안에 대해 토의하는 정부 차원의 국제회의이다.
MICE 산업에서 회의는 B2B(기업 간 거래) 성격이 강하여 일반 관광과는 차별화된다. 회의 참가자들은 일반 관광객에 비해 구매력이 높고 비즈니스 목적으로 장기간 체류하는 경향이 있어, 숙박, 외식, 운송 등 관련 산업에 큰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 따라서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국내외 주요 회의를 유치하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회의 관련 MICE 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익성이 높고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다. 회의 참가자들은 일반 관광객보다 많은 지출을 하는 경향이 있어, MICE 산업의 부가가치가 크다. 둘째, 업무적 성격이 강하며 비즈니스 교류 환경을 조성한다. 셋째, 참가자 간 네트워크 형성의 장으로 작용한다. 넷째, 다양한 형태로 구현되며 인적 서비스 의존도가 높다. 다섯째, 장치산업적 특성을 가진다. 여섯째, 융·복합 산업이다. 일곱째, 서비스 산업의 특성을 지닌다.
이처럼 회의는 MICE 산업의 핵심 개념으로, 다른 MICE 활동들과 연계되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기업, 협회, 정부 등 다양한 주체들이 주최하는 회의는 정보 교류, 비즈니스 촉진, 국가 간 협력 등 다양한 목적으로 개최되며, 관광, 숙박, 식음료, 운송 등 연관 산업에도 큰 경제적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
1.3.2. Incentive travel(인센티브 관광)
인센티브 관광(Incentive travel)은 보다 높은 생산량, 판매량 또는 실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 형태를 여행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현금이나 상품과 마찬가지로 인센티브관광은 무언가에 대한 포상 또는 보상으로 주어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인센티브관광은 인센티브의 형태를 관광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관광객이 다시는 그와 같은 경험을 복제할 수 없는 즉, 특별주문·제작된 관광 상품으로서 참가자가 관광 중에 어떠한 문제나 불편도 느끼지 않도록 세심하게 계획, 조직된 것이다.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둘러보는 관광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시설과 산업을 둘러보는 산업시찰, 단결력을 높여주는 팀빌딩 프로그램, 볼거리 풍성한 이벤트, 독특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테마파티 등 인센티브 투어는 이 모든 프로그램을 포괄하는 관광 상품이다.
1.3.3. Convention(컨벤션)
컨벤션(Convention)은 라틴어의 '함께'라는 뜻의 'com'과 '오다'라는 뜻의 'vene'라는 의미에서 유래되어 "함께 와서 모이고 참석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회의와 비슷한 맥락으로서 국제적인 현안을 토의하기 위한 국가 간의 정부회의와 회원 간의 교류와 정보 공유를 위한 협회회의 그리고 기업의 신상품 소개나 종업원들을 위한 기업 회의가 있을 수 있다. 컨벤션이라는 단어는 19세기 중반 이후 미국에서 주로...
참고 자료
강권수, 사회자본을 통한 지속가능한 MICE산업 발전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2012.
김경희, MICE산업 육성정책효과 분석, 공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김봉석, MICE산업의 도전과 기회, 정책학, 2009.
김윤진․김봉석, 전시참가업체의 불만족 요인이 불평행동과 재참가의사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2008.
김건수, 컨벤션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적 개선 방안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김철원 외, 컨벤션원론, 2011.
문화체육관광부, 2012 한국 컨벤션의 해 개막, 2012.
박용희, 한국과 미국 MICE산업 비교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MICE산업의 융합적 정책 및 전략 개발 연구, 2018.
여호근, MICE산업 이해관계자의 협력네트워킹이 비즈니스 가치에 미치는 영향, 한국컨벤션학회, 2013.
이주열․김봉석, 전시컨벤션센터가 지역커뮤니티형성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2011.
이창현, MICE산업의 고용효과 및 경제기여도에 관한 국제비교 연구, 한국컨벤션학회, 2018.
이헤련, MICE산업표준연구에과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34권, 제2호, 2010.
이해정, MICE산업 활성화방안, 계명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10.
조한나, MICE 개최지로서의 도시이미지에 관한 주관성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필장도, 중국 전시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