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현재학습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현재학습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해결중심상담의 이해
2.1. 해결중심상담의 개념과 가정
2.2. 해결중심상담의 특징

3. 질문법을 활용한 고민 해결
3.1. 면담 전 변화에 대해 질문하기
3.2. 예외질문
3.3. 기적질문
3.4. 척도질문

4. 해결중심 질문법 적용 사례
4.1. 학습자의 고민 선정 및 설명
4.2. 고민에 대한 해결중심 질문 적용
4.3. 해결중심 질문을 통한 새로운 발견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 실천기술론은 개인과 사회의 복지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접근법을 제공한다. 특히, 해결중심상담은 문제의 근본 원인을 규명하기보다는 현재 상황에서 해결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 따르면, 개인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상담자는 이를 촉발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 글에서는 해결중심상담의 가정과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새로운 통찰을 얻고자 한다.


2. 해결중심상담의 이해
2.1. 해결중심상담의 개념과 가정

해결중심상담의 개념과 가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해결중심상담은 대상자의 병리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즉, 문제행동이나 심리적 어려움의 원인을 규명하기보다는 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강점과 자원에 주목한다.

둘째, 해결중심상담은 대상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이에 따라 상담자는 대상자가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나간다.

셋째, 해결중심상담에서 상담자는 권위자로서의 입장을 취하지 않고 대상자의 입장을 최대한 고려하며, 어떤 이론의 틀에도 맞추지 않는다. 대신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맞추어 상담을 진행한다.

넷째, 해결중심상담은 대상자의 현재 상황과 미래에 초점을 맞춰 상담을 진행한다. 과거에 대한 분석보다는 대상자가 현재와 미래에 어떻게 나아갈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이처럼 해결중심상담은 대상자의 강점과 자원에 주목하고, 대상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전제한다. 또한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맞추어 상담을 진행한다는 특징이 있다.


2.2. 해결중심상담의 특징

해결중심상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의 목표는 대상자가 힘들어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문제 대처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상담자는 대상자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전제하고, 이를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낸다""이다.

둘째, 상담의 대화기법으로는 경청, 비언어적 행동, 설명, 개방 질문, 침묵 등이 활용된다. 상담자는 권위자로 ...


참고 자료

윤선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경기도: 양성원, 2016.
인수 킴 버그 외 1명, 해결중심 상담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학지사, 2009.06.01.
홍봉수 외 4명,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제3판), 공동체, 2023.07.11.
김혜란 외 3명,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23.02.2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