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청소년지도방법론
1.1.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특성
1.1.1. 청소년지도의 개념 정의
청소년지도는 청소년들이 그들의 생활세계에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지원하며, 청소년들의 바람직하고 건전하며 온전한 상태로의 성장을 조력하고 지원하는 조직적인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청소년지도에 관한 개념 정의를 세 가지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청소년지도의 목적 지향성과 가치 함축성을 담고 있다. 청소년들이 "그들 나름대로의 삶을 즐기고 영위"하며, "도덕적 능력을 함양"하고, "바람직하고 건전하며 온전한 상태로 성장"하며, "자기주도적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 청소년지도의 목적이다. 둘째, 청소년지도의 실체적 지도활동 내용을 담고 있다. "지원", "조력", "조성", "안내" 등의 용어에서 보듯이 청소년지도는 청소년 활동을 지원하고 안내하는 과정이며, 이는 동태적·지속적·체계적인 일련의 과정이다. 셋째, 청소년지도의 주체와 객체를 포함하고 있다. 청소년지도의 주체는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등 전문적 능력과 경험을 갖춘 청소년지도 전문가이며, 객체는 청소년 자신이다.
따라서 청소년지도는 청소년지도 전문가와 청소년 간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성장을 위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1.2. 청소년지도방법의 특성
청소년지도방법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지도방법은 그 자체가 목적성을 지닌 것이 아니라 도구적이고 수단적인 성격을 지닌다. 청소년지도방법은 청소년지도의 이념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청소년지도의 이념으로서 민주주의, 평화주의, 생태주의와 목표로서 덕·체·지 함양, 시민역량의 강화 등을 위한 구체적인 기술이자 계획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둘째, 청소년지도방법은 전문적인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 특히 청소년지도방법은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에 의해 주도된다."
셋째, 청소년지도방법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활동이다. 청소년지도방법은 목적, 대상, 공간에 적합하도록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되고 선정된다."
넷째, 청소년지도방법은 주로 학교 밖에서 실행되며 공간은 대자연이다. 청소년지도방법이 실시되는 청소년 활동시설로는 청소년수련원,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 이용시설 등이 있다."
다섯째, 청소년지도방법은 청소년의 자기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전제로 한다. 마음을 움직여 청소년지도내용을 스스로 내면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1.2. 청소년 활동의 필요성
최근 정보화와 세계화로 인해 간접적인 경험을 통한 경험의 양적 확대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청소년의 일상생활이나 자연에서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지식습득 기회는 급격하게 축소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청소년 활동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체험활동을 기반을 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청소년은 스스로 새로운 문제를 인식하고 창조적으로 해결하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 활동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청소년 활동은 경제구조에서 문화의 부가가치 창출 비중이 증대됨에 따라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둘째, 주 5일 근무제 실시 확대 등에 따른 여가시간 증대로 청소년 활동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셋째, 삶의 질에 대한 관심 증대로 청소년 활동이 강조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