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소개
본 영화 『자전거 도둑』은 1948년 이탈리아에서 제작된 대표적인 네오리얼리즘 영화이다. 네오리얼리즘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이탈리아에서 나타난 영화 흐름으로, 다큐멘터리적 기법을 활용하여 현실을 사실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본 영화의 주인공 안토니오는 오랜 실업 끝에 마침내 직업을 얻게 되지만, 자전거가 없어지면서 위기에 처하게 된다. 안토니오는 자전거를 찾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지만, 결국 자전거를 훔치려다가 아들 브루노 앞에서 수치스러운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이 과정에서 전후 이탈리아 사회의 어려운 환경과 불평등한 현실이 생생하게 그려진다.
이 영화는 개인의 삶의 애환을 통해 당시 이탈리아 사회의 모습을 세세하게 포착해내고 있다. 특히 실직자들의 절대적 빈곤, 직업소개소의 무기능성, 경찰의 무관심 등은 사회제도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을 담고 있다. 또한 안토니오의 행동에는 도덕적 판단을 유보하게 만드는 어려운 생활 환경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자전거 도둑』은 개인의 이야기를 통해 당시 이탈리아 사회의 단면을 섬세하게 포착하고, 도덕과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