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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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시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개
1.1. 스낵의 정의와 발전
1.2. 한국 스낵 시장의 특징

2. 국내 스낵 시장 분석
2.1. 스낵류의 분류
2.2. 스낵과자 국내 시장 동향
2.3. 스낵과자 소비 시장 규모
2.4. 주요 브랜드별 스낵 판매 현황
2.5. 스낵 유통 및 판매 구조

3. 신제품 개발
3.1. 신제품 개발 컨셉 및 대상
3.2. 제조 공정 및 기술
3.3. 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소개
1.1. 스낵의 정의와 발전

스낵은 snack이라는 용어에 그 어원이 있다. 원래 스낵(snack)이란 용어는 미국에서 발달한 생활 용어로, 넓은 의미에서는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모든 음식물", "가벼운 식사, 도시락, 간식" 등의 뜻이었으나 좁은 의미로는 "곡류, 감자, 고구마, 콩, 전분, 견과류 및 육류 등의 원료를 사용하여 frying, roasting extruding, popping" 등과 같은 공정을 거쳐 알코올성, 비알코올 음료와 같이 먹는 가벼운 식품"이란 뜻으로 사용된다. 즉, 대개 가볍게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일컬으며 포장을 뜯고 바로 먹을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현대적 의미의 스낵은 미국에서부터 시작하여 유럽, 일본을 거쳐 우리나라에 들어왔는데 대표적인 것이 감자칩, 콘칩 등 서구적 과자의 일종이고 우리나라 전통식품 중에는 간식용 및 손님 접대용, 제례용 등의 목적으로 이용되는 강정, 다식, 박상, 약과, 산자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처럼 스낵은 곡류, 감자, 고구마, 콩, 전분, 견과류 및 육류 등을 원료로 사용하여 튀김, 볶음, 압출성형, 팽화와 같은 공정을 거쳐 제조된다. 특히 우리나라 스낵의 대부분은 압연스낵으로 밀가루, 전분, 옥수수(옥분) 등을 이용하여 원료를 호화시키고 압연하고 건조시킨 다음 튀기거나 볶아 제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스낵은 특히 한국에서 뿐만 아니라 동남아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1.2. 한국 스낵 시장의 특징

한국 스낵 시장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낵 시장에 건강에 대한 관심이 크게 반영되고 있다. 웰빙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의 과반수 이상이 합성보존료가 없거나 자연 그대로의 식재료를 사용한 제품을 의식적으로 구매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름에 튀기지 않고 오븐에 구운 저열량 스낵, 첨가물 없이 생 감자와 고구마를 활용한 저나트륨 스낵 등이 출시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둘째, 편의점 자체 브랜드(PB) 스낵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편의점들은 OEM 방식으로 직접 스낵을 생산하거나 중소기업과 협업하여 PB 스낵을 출시하고 있다. PB 스낵의 경우 유통 마진이 줄어 가격 경쟁력이 크다는 특징이 있다. 주요 편의점들의 PB 스낵이 전체 스낵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최근 수년새 크게 늘어났다.

셋째, 안전하고 건강한 원료를 사용한 프리미엄 스낵이 새로 등장하고 있다. 자녀가 1명인 가정이 늘면서 부모들이 자녀에게 좋은 품질의 간식을 주고자 하는 니즈가 커졌기 때문이다. 유기농 곡물을 열과 압력으로만 가공한 유아용 스낵, 과일과 채소로 만든 비건 스낵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넷째, 이색적인 맛과 먹는 방식의 독특한 스낵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전통 과자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구운 인절미, 스낵과 빙과의 특성을 동시에 가진 아이스콘 등이 출시되었다. 또한 특정 유명 아이돌 그룹과 콜라보레이션한 제품도 나왔다.

이처럼 한국 스낵 시장은 건강, 프리미엄, 차별화 등 다양한 트렌드가 반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국내 스낵 시장 분석
2.1. 스낵류의 분류

식품공전의 정의에 의하면 스낵과자는 '과자류'의 세부품목 중 하나로 분류된다. 과자류라 함은 식물성 원료 등을 주원료로 하여 이에 다른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가하여 가공한 과자, 캔디류, 추잉껌, 빙과류를 말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시장에서는 사용원료에 따라 주로 소맥스낵(Wheat Snack), 감자스낵(Potato Snack), 옥수수스낵(Corn Snack), 쌀스낵(Rice snack), 그...


참고 자료

“모두를 위한 식탁, 맛있는 채식 밀키트 바로”, 와디즈, 최종접속일 21.10.11.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87833
강윤경, zoom in, “한국 과자 좋아요”동남아에 K스낵 열풍
서예희, 오세영, 김준혁, 김태완 (2018). 감 부각감칩개발.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학술대회발표집, 322-322
강경태, 허민수, 김진수 (2007). 넙치 프레임을 이용한 스낵의 제조 및 특성.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36(5), 651-656
전서영, 조용우, 김미나 (2018). 대학생들의 건강을 위한 전통 건강 스낵,표고 먹어봤는감?.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학술대회발표집, 258-259
정규능, 이영 (1989). 스낵식품과 향미제의 이용. 식품과학과 산업, 22(1), 41-45
정복미, 김은실, 이기춘 (2001). 옥수수가루, 탈지 콩가루 및 오징어를 이용한 스낵제품의 물리화학적 특성연구.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30(2), 292-298
2014년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스낵류 시장, 농림축산식품부
2017년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원물간식 시장, 농림축산식품부
식품공전
식품공전 해설서, 식품의약품안전처,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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