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도분만
1.1. 유도분만의 정의와 목적
유도분만은 자연적인 자궁수축이 없는 상태에서 인위적으로 자궁수축을 유도하여 아기를 분만시키는 것이다. 유도분만은 임신의 지속이 모체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거나 모체의 상태가 태아의 생존에 영향을 미칠 때, 만삭이 되어도 분만이 시작되지 않을 때 시행한다"" 유도분만의 목적은 임신상태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고, 만삭 임신에도 불구하고 분만이 시작되지 않는 경우 적절한 시기에 분만을 유도하여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보호하는 것이다.""
1.2. 유도분만의 적응증과 금기증
유도분만의 적응증은 태아의 위험이 의심될 때, 24시간 이상 치료해도 효과가 없는 자간전증 및 자간증, 임신성 고혈압, 당뇨병, Rh 부적합증 등의 모체 질환, 자궁수축 미약으로 활동기에 분만 지연이 있을 때, 파막 후 24시간이 지나도 분만이 시작되지 않을 때, 과거에 급속분만의 경험이 있고 병원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사는 다산부, 42~43주의 과숙임신 등이다. 유도분만의 금기증은 아두골반 불균형 또는 산도 기형, 태아 질식, 과거 제왕절개술 또는 자궁수술 경험, 다산부(4회 이상의 분만 경험), 전치태반, 질의 헤르페스 감염, 질출혈 등이다."
1.3. 옥시토신을 이용한 유도분만
1.3.1. 선행조건
옥시토신을 이용한 유도분만의 선행조건은 다음과 같다.
태아는 종위, 선진부는 두위, 경부거상이 시작되고, 태아는 생존력이 있으며, 아두골반 불균형이 아니어야 한다. 유도분만 시도 전에 산모와 태아의 준비상태를 평가한다. 태아의 성숙도와 건강측정검사를 실시하고, 산모의 준비상태는 자궁경관상태와 유도분만을 성공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한다. Bishop 척도를 통해 경부상태를 결정하는데, 5개 항목 중 경관개대가 가장 중요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분만 소요시간도 짧고 유도분만이 잘 이루어진다. Bishop 척도의 총점이 13점이며, 9점 이상이면 유도분만이 성공하게 되고, 4점 이하인 경우에는 실패하기 쉽다.
1.3.2. 투여방법
옥시토신의 투여 목적은 유도분만을 위한 경우와 분만진행 중에 자궁수축을 촉진하기 위한 경우가 있다. 그 외에 산후출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나 산후 자궁수축을 돕기 위하여 투여되기도 한다.
옥시토신은 약효를 조절하기 위하여 분만 중에는 근육으로 투여해서는 안 된다. 정맥 투여 시 약효 지속시간은 3분가량이지만 근육 투여 시에는 한 시간쯤 지속되기 때문이다. 정맥주입을 시작할 때 용량이나 방울수를 확인해야 한다.
옥시토신 투여 시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숙달된 간호사가 침대 옆에서 간호한다. 둘째, 전자태아감시기로 태아상태와 자궁수축사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한다. 셋째, 옥시토신은 비정상 선진부, 양수과다증, 거대아, 다태아와 같이 자궁이 과도신전된 경우는 사용하지 않는다. 넷째, 6회 이상의 산과력을 가진 산부는 자궁 파열의 위험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 다섯째, 태아의 심박동수가 정상이고, 양수에 태변착색상태가 의심되지 않는 태아에게 사용할 수 있다.
옥시토신 투여 시 자궁수축 간격이 3~4분, 기간이 40~60초, 자궁수축 시 자궁내압이 50~75mmHg 정도가 되면 더 이상 투여 속도를 늘리지 않는다. 자궁수축 간격이 2분 이내이며 수축기간이 60~70초 이상 지속되고 자궁내압이 75mmHg 이상 증가하며, 태아심박동에 이상이 있으면 투여를 중지한다. 산모와 태아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측정하면서 옥시토신을 투여해야 한다.
1.3.3. 간호
옥시토신을 이용한 유도분만에서의 간호는 매우 중요하다. 간호사는 옥시토신 주입 전후로 산모와 태아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찰해야 한다.
먼저 옥시토신 주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