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왓츠 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모바일(인스턴트) 메신저(MIM) 서비스와 플랫폼 세분화
1.1. 모바일 메신저란
1.2.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가 각광받는 이유
1.3. 스마트폰 보급률과 시장현황
1.4. 메신저 소셜앱 사용자 증가
1.5.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시장 규모 및 전망
1.6. 모바일 메신저의 국가별 시장 점유율
1.7. 플랫폼도 세분화 시대
1.8. 다양해지고 있는 게임 플랫폼
2. 국내 모바일 메신저 강자 카카오(톡)
2.1. 카카오 소개
2.2. 카카오 연혁
2.3. 증가하고 있는 카카오톡 가입자 추이
2.4. 카카오톡의 성공요인
2.5. 카카오의 성과와 수익구조
3. 카카오 SWOT 분석
3.1. Strength
3.2. Weakness
3.3. Opportunity
3.4. Threat
4. 카카오의 4P 분석
4.1. Product
4.2. Price
4.3. Place
4.4. Promotion
5. 카카오의 국내 및 해외의 경쟁기업
5.1. 네이버 라인(LINE)
5.2. 왓츠앱(WhatsApp)
5.3. 위쳇(WeChat)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모바일(인스턴트) 메신저(MIM) 서비스와 플랫폼 세분화
1.1. 모바일 메신저란
모바일 메신저란 기존에 돈을 내고 사용하던 문자 서비스를 모바일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으로 다운받아 공짜로 다른 사람들과 자유롭게 대화를 할 수 있는 것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스마트폰 개발이 스마트 시장 전쟁의 1차 전쟁이었다면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은 본격적인 스마트 시대의 2차 전쟁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사람들은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하여 시, 공간을 초월하여 전 세계인과 의견을 교류할 수 있게 되었으며, 국내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 카카오톡은 기존 통신사의 주 수익모델이던 문자서비스의 쇠퇴를 가져왔다.
1.2.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가 각광받는 이유
모바일로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분야의 서비스에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문자 서비스'로 흔히 지칭되는 '반(半) 메시징 서비스'가 그것이다. SMS는 이동통신사업자의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서비스로, 이러한 메시지 전달 과정이 전적으로 이통사에 의해 처리되며 이통사는 과금을 포함한 모든 시스템을 제어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게 된다.
반면 IP 기반 메시징 서비스는 개방된 범용 인터넷을 이용하는 서비스로, 이통사의 인프라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무료로 전송이 이루어진다. IP 기반 메시징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기존 사업자가 아닌 제3의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주류를 이루는데 이러한 서비스를 'OTT(Over-the-Top)메시징 서비스'라 한다.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모바일 스마트 단말(스마트폰, 태블릿)에 이들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야 한다.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이용 확산에는 네트워크와 단말 측면의 인프라적 토대가 크게 작용하였다. 미국, 독일, 북유럽 등 선진국에서 구축하고 있는 LTE(Long-Term Evolution) 망은 더 높은 속도를 지원하고 IP 트래픽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IP 기반 메시징 서비스, 즉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지원에 유리하다. 또한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더 많은 이용자들이 SMS의 대안으로서 모바일 메신저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인프라적 측면 외에도 SMS에 비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가 갖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모바일 메신저의 폭발적 이용에 기여한 것으로 거론된다. 첫째,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는 무료 또는 무료에 가깝다. SMS의 경우 메시지 당 일정액(보통 20센트)의 비용을 지불하거나, SMS를 포함하는 월 정액요금제에 가입하여야 한다. 그러나 인터넷 데이터 요금을 지불하고 있는 스마트폰 가입자는 대부분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거나 소액의 요금으로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둘째,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는 더 풍부한 기능을 제공한다. 모바일 메시징 앱은 '리치 미디어(rich media)' 공유를 가능하게 하여 사진, 비디오, 음성 메시지, 이모티콘, 아바타, 위치 정보 등을 전송할 수 있다. SMS에서 발전한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를 통해서도 사진 및 비디오를 첨부할 수 있지만, SMS보다 훨씬 더 비싼 비용이 들고, 이용자들이 그들의 모바일 단말에 MMS가 구현되는 SMS 앱을 설치하고 MMS가 가능한 네트워크를 이용해야 하는 한계가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는 1:1 채팅만을 지원하는 SMS와는 달리 그룹 채팅을 지원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셋째,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는 더 나아진 UX(user experience)를 제공한다. 기발한 메뉴 레이아웃과 내비게이션, 멀티 터치 제스처 의 이용, 더 빨라진 메시지 전달, 여러 미디어 유형과의 더 풍부한 상호작용, 더 늘어난 이용자 통제권(예: 방해금지 모드)은 모두 이러한 향상된 UX의 예가 된다.
이상의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가 갖는 장점 중 요금이 무료라는 점은 이 서비스 채택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장조사전문기관 트렌드모니터와 이지서베이의 조사에 따르면,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로 '무료 이용이가능하다'는 점(69.7%)이 1위로 꼽혔다.
1.3. 스마트폰 보급률과 시장현황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2011년 12월 2,258만 명을 돌파하였고 2012년 12월 3,273만 명, 2013년 7월에는 3,595만 명을 넘어섰다.
스마트폰 이용 계기는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모바일앱 등)를 이용하고 싶어서(69.1%)'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수시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싶어서(56.8%)' 이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이외에 '새로운 서비스나 기술에 대한 호기심 때문에(39.0%)', '주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어서(35.4%)', '고기능?고성능의 단말기를 이용하고 싶어서(34.0%)'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남성이 여성보다 기능을 고려하는 경향이 강했다. 남성은 '다양한 응용소프트웨어를 이용하고 싶어서(74.2%)', '고기능?고성능의 단말기를 이용하고 싶어서 (38.3%)'로 응답하여 각각 여성보다 11%p, 9.2%p 높았다. 반면, 여성은 기능도 고려하지만 주변의 영향을 다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주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어서(44.9%)'로 남성보다 17.7%p 높았다.
연령별로는 20대가 '다양한 응용소프트웨어를 이용하고 싶어서(74.4%)' 로 다른 연령층보다 높게 나타났고 새로운 서비스나 기술에 대한 호기심(43.2%) 또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 40~50대는 학업이나 업무상 필요로 인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말까지 세계 스마트폰 보급률은 22%에 이르렀다. 2009년 5%에 이르던 스마트폰 보급률이 4년 사이에 4배로 폭발적으로 늘었다. 지난 4년간 스마트폰이 13억대가 더 보급되었다. 스마트폰이 가장 많이 보급된 나라는 두바이가 속해 있는 아랍에미리트 연방이 보급률 73.8%로 1위를 차지했고, 한국이 보급률 73%로 그 뒤를 잇고 있다. 사우디 아라비아도 72.8%로 3위를 차지하며 그 뒤를 바짝 쫓고 있다. 한국을 포함한 Top3 국가는 전체 인구의 4명중 3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1.4. 메신저 소셜앱 사용자 증가
2013년 전 세계 모바일 사용자들의 모바일 앱 이용률이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업체 플러리(Flurry)가 2014년 1월 13일(현지시간) 발표한 "2013 글로벌 모바일 앱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3년 모바일 앱 이용률은 모바일 메신저-소셜플랫폼 관련 앱, 유틸리티-생산성 앱들의 이용이 급증하면서 2012년 대비 115%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 앱의 폭발적인 이용 증가 추세는 메시징(소셜&포토) 앱들이 견인했다. 스냅챗, 페이스북 메신저, 왓츠앱, 위챗, 카카오톡, 라인 등 메시지 기능을 갖춘 앱 이용이 2012년 대비 203% 급증했다. 또한 2013 한국인터넷백서에 따르면, 성?연령별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자에 대해 2011년과 2012년 하반기 조사결과를 비교한 결과, 스마트폰 이용자의 89.2%가'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카카오톡 등)'를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이처럼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는 스마트폰에서 이용자 이용행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카카오톡의 국내 가입자 급증을 계기로 성장하고 있다.
1.5.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시장 규모 및 전망
SMS 서비스는 1993년에 처음 출시되었으며,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는 2007년 블랙베리를 시작으로 하여 그 후 2009년 왓츠앱, 2010년 카카오톡, 2011년 위쳇, 라인 등 다수의 모바일 메신저 앱들이 출시되었다.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는 단기간 여러 면에서 크게 성장하였는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GigaOM(2013) 데이터를 기준으로 연간 트래픽 양을 살펴보면, SMS의 경우 2011년 메시지 수가 8조를 넘었으나 향후 5년간 5%씩 성장하여 2016년에는 약 11조 수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IP기반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의 경우는 2011년 메시지 수가 2조가 약간 넘는 수준이었으나 향후 5년간 연평균 23%씩 성장하여 2016년에는 16조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전망에 따르면, 앞으로 글로벌 SMS 트래픽 양의 증가는 지속되겠지만 그 증가율은 차츰 낮아질 것으로 본다. 그것은 글로벌 SMS 트래픽의 40% 정도를 점하는 미국과 중국 시장에서 SMS 성장률이 계속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SMS 성장률은 미국의 경우 2009년 56%, 2010년 52%, 2011년 12%를 기록했고, 중국의 China Mobile은 2009년 12%, 2010년 4%, 2011년 4%를 기록했다. Informa는 SMS의 트래픽 점유율이 2011년 64.1%에서 2016년 42.1%로 축소된다고 전망한다.
이용자 규모 면에서는 SMS가 모바일 메신저를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 SMS 이용자 수는 35억 명이고, 모바일 메신저 이용자 수는 5억 8,630만 명으로 집계된다. Informa의 이러한 데이터를 근거로 보면 메신저 이용자들은 하루 평균 32.6개의 메시지를 보내지만 P2P SMS 이용자는 5개의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메신저 이용자가 P2P SMS 이용자보다 6배 이상 더 많이 메시지를 보낸다고 볼 수 있다.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의 매출과 관련해서는, 이동통신사업자들이 카카오톡, 왓츠앱, 페이스북 메신저 등의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 고객을 빼앗김으로 해서 2012년 SMS 매출이 230억 달러 줄어든 것으로 추정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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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홈페이지
브랜드스탁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카카오의 사례 분석과 시사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3.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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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과 아프리카TV 등 모바일 게임 플랫폼 4종 비교해 보니..., 케이벤치, 2014.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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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톡 선물하기’ 폭풍 성장..3년 만에 620배↑, 파이낸셜뉴스, 2014.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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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사회공헌도 '창의적'으로..직장인 힐링 나서, 이데일리, 2013.12.12
<기업문화 특집> 카카오, 믿고 부딪히고 헌신하라, 아주경제, 2013.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