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와 달이 된 오누이 동극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동극"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교육과정과 프로젝트
1.1. 영유아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1.2. '해와 달이 된 오누이' 프로젝트
1.2.1. 신체운동, 건강
1.2.2. 의사소통
1.2.3. 사회관계
1.2.4. 예술경험
1.2.5. 자연탐구

2. 수업 계획 및 설계
2.1. 주제 선정 및 목표 설정
2.2. 일일 수업 계획안 작성
2.3. 상호작용 및 평가

3. 아동문학의 이해
3.1. 아동문학의 정의와 교육적 의의
3.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의 특징

4. 그림책 활용 교육
4.1.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
4.2. 그림책 읽어주기 지침
4.3. 만 3세 유아를 위한 그림책 활동 계획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교육과정과 프로젝트
1.1. 영유아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영유아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은 연간, 월간, 일간 단위로 이루어진다. 이 중에서도 일일 보육계획은 주간 보육계획을 토대로 하루 동안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일일 보육계획은 개별 영유아의 수준, 전날 반응, 당일 상황 변화에 따라 교사가 활동을 조정하여 진행한다. 일일 보육계획에는 생활주제, 활동명과 활동목표, 활동소요기간, 준비물, 활동방법, 유의사항 등이 기록된다.

영유아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은 연간, 월간, 일간 단위로 계획되며, 특히 일일 보육계획은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요구, 그리고 당일의 상황 변화에 맞춰 교사가 유연하게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교사는 일일 보육계획에 따라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고려하여 활동을 진행하며, 필요에 따라 계획을 조정하여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지원한다.


1.2. '해와 달이 된 오누이' 프로젝트
1.2.1. 신체운동, 건강

'해와 달이 된 오누이' 프로젝트의 '신체운동, 건강' 영역에서는 신체인식하기,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등의 활동으로 구성된다.

신체인식하기 활동에는 "해와 달 뒤집기", "동아줄타고 올라가기", "달님이 되어요", "해님달님"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신체를 인식하고 다양하게 움직일 수 있게 된다.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활동에는 "호랑이처럼 걸어보기", "꼬리잡기", "줄다리기", "햇빛 색깔 찾기", "그림자놀이", "떡가게 놀이"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고 신체를 조절하며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할 수 있게 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활동으로는 "해와 달 뒤집기", "그림자놀이"가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활동으로는 "해님달님" 활동이 있는데, 이를 통해 유아들은 바른 식생활의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이처럼 '해와 달이 된 오누이' 프로젝트에서는 신체운동과 건강 영역에 걸쳐 다양한 활동들이 진행되며, 이를 통해 유아들의 신체 인식, 신체 조절 및 운동 능력, 안전 의식, 건강한 생활습관 등을 기를 수 있다.


1.2.2. 의사소통

'해와 달이 된 오누이' 프로젝트에서 의사소통 영역은 듣기와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듣기와 말하기 활동에서는 이전 경험을 나누고,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하며 바른 태도로 듣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해님에 대한 이야기", "달님에 대한 이야기" 등의 활동을 통해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며 바른 태도로 듣는 것을 연습할 수 있다. 말하기 활동에서는 이전 경험을 이야기하고,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생각, 느낌, 경험을 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단어가지를 만들고, 자료 수집 및 소개하기, 등장인물 소개하기, 주인공 이름 지어주기 등의 활동으로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내용을 바탕으로 생각, 느낌, 경험을 말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읽기 활동에서는 "해님달님" 책 보기를 통해 책 읽기에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동화책 속 재미있는 표현을 찾아보고 반복되는 부분을 찾아보는 활동으로 읽기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쓰기 활동에서는 브레인스토밍, 질문 목록 작성, 동화 속 내용 이야기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쓰기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언어 영역의 다양한 측면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1.2.3. 사회관계

'해와 달이 된 오누이' 프로젝트의 사회관계 영역에서는 자기를 알고 존중하기,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고 조절하기,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 갖기 등의 내용이 다루어진다"

먼저 '나를 알고 존중하기'에서는 혼자 집에 있을 때의 안전과 추락사고 위험에서 보호하는 방법 등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내용을 다룬다"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알고 조절하기'에서는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동화 속 주인공의 감정을 알아보고 표현해보는 활동이 ...


참고 자료

영유아교수방법론, 메가원격평생교육원
아동문학 1강 강의록
아동문학 7강 강의록
아동문학 8강 강의록
아동문학 12강 강의록
웅진책방https://www.woongjinbooks.com/pc/product/000000000005027879
예스24https://www.yes24.com/Product/Goods/151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