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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동제약 분석
1.1. 회사소개
광동제약의 전신은 1963년 10월 '한방의 과학화'를 목표로 설립된 광동제약사이다. 1973년 회사 형태를 법인으로 바꾸고 이름을 광동제약(주)으로 변경했다. 이듬해 광동제약의 간판 상품 중 하나인 거북표 우황청심원의 제조 허가를 받았다. 1975년 서울신약을, 1978년 한이제약을, 1981년 개풍양행을 각각 인수했다. 1987년 중앙연구소를 세웠고 1989년 주식을 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2001년 광동제약은 또 다른 간판 상품인 비타500을 출시했다. 비타500은 사과 35개, 귤 9개, 레몬 7개를 각각 섭취해야 얻을 수 있는 비타민C 500mg을 음료 한 병으로 섭취할 수 있다는 '뉴메릭 마케팅'으로 출시 당시 크게 주목받았다. 2004년 비타500을 북미지역에 수출하기 시작했다. 2006년 광동 옥수수수염차를 시중에 선보였다. 비타500은 2007년 판매 15억 병, 2008년에는 20억 병을 각각 넘어섰다. 2009년 2월 '광동 발효홍삼眞액'을 출시했다. 2010년 3월 방부제 없는 생약소화제 '광동위생수'와 '생록천'을 출시했다. 2012년 12월 제주개발공사로부터 삼다수 판매권을 획득하여 생수사업을 시작하였다. 2014년 중국 일간지 이 실시한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42종' 설문조사에서 광동제약의 '비타 500'이 선정됐다. 2015년 3월 코리아이플랫폼(주)을 계열사로 편입했다. 주요 제품으로는 비타500, 옥수수수염차, 광동쌍화탕, 우황청심원, 전문의약품인 코포랑(항암제), 독시플루리딘(항암제) 등이 있다. 매출액 비중은 생수영업 부문이 30.48%, 유통영업 부문 24.34%, 약국영업 부문 13.01%, 병원영업 부문이 2.62%를 차지한다(2015년 9월 기준). 제약업계 매출 5위 안에 드는 광동제약은 '제주삼다수', '비타500', '옥수수수염차' 등을 비롯한 비의약품 및 단순음료 제품 등으로 매출의 60%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1.2. 인적자원관리
1.2.1. 조직도 분석 및 장단점, 개선방향
광동제약의 조직도는 최고경영자 격인 대표이사가 있으며, 대표이사와 상대적으로 가까이에 위치한 곳들은 '사업부별 조직'의 형태를 띄고 있다. 그리고 그 아래의 7개의 부서로 나뉘어진 곳에는 '기능별 조직'의 형태를 띄고 있다.
기능별 조직의 경우 기술분야의 인력을 성장시켜 더욱 전문화시킬 수 있고, 사원들의 경력개발이 원활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최종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책임소재가 명확하지 않을 수 있고, 기능별 부서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며, 어떠한 문제가 생기면 문제를 서로 미루려고 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사업부별 조직의 경우에는 시장의 새로운 요구에 대해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새로운 사업부를 추가하여 기업이 새로운 영역으로 발돋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기술적으로 인재를 전문화시켜서 효율을 높이는 데에는 애로사항이 있고, 유사한 기능이 사업부 별로 있으면 시간이나 자원의 낭비가 존재할 수도 있으며, 사업부 간의 과도한 경쟁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다.
광동제약의 경우에는 부분적으로는 사업부별 조직, 부분적으로는 기능별조직의 형태를 띄고 있다. 이러한 방법도 효과적인 선택이라고 볼 수 있는데, 각각의 장점들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게 조직도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약품을 만드는 제약회사이지만 의약품 개발 부문이 다른 회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라는 점이 아쉽다. 한미약품과 같이 신약을 개발하여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의약품개발본부가 더욱 성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전체적인 조직이 기능별 조직의 형태로 좀 더 치우쳤다면 이러한 의약품 개발 부문의 강화에 도움이 되었을 수 있다.
특이하게도 광동제약에는 디자인 센터라는 부서가 있는데, 이는 회사가 단순히 좋은 약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제품의 외형적인 면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대표적인 예로 '비타500'이라는 음료는 주황색으로 음료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통해 제품의 질 못지 않게 디자인도 제품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유통생수 사업본부가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일반적으로 제약회사가 물을 판다는 것은 생각하기 어려운데, 광동제약은 남들이 건들지 않은 분야인 물 유통 사업에 진출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3. 생산운영관리
1.3.1. 생산운영관리 방식과 특징
광동제약의 생산운영관리 방식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광동제약의 생산운영관리 방식은 기본적으로 계획생산 방식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광동제약은 사전에 제품을 미리 생산하여 고객의 주문을 받는 방식보다는 자체적으로 수요를 예측하고 이에 따라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는 주력 제품인 비타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