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e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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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 군e러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원격교육의 이해
1.1. 원격교육의 정의 및 특성
1.2.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달
1.3. 원격교육의 유형
1.4. 원격교육의 장단점

2. 원격교육의 실제
2.1. 원격교육 프로그램 분석
2.2. 원격교육 콘텐츠 개발
2.3. 원격교육 매체 활용
2.4. 원격교육 운영 및 관리

3. 국내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
3.1. 교수설계
3.2. 학교교육
3.3. 고등교육
3.4. 기업/군/공공기관
3.5. 미래사회

4. 시각교육
4.1. 시각교육의 개념 및 원리
4.2. 시각교육의 교육공학적 기여
4.3. 시각교육의 활용

5. 행동주의 학습이론
5.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
5.2. 대표적 학자와 이론
5.3. 교육공학에의 적용

6. 교수체제설계의 특징
6.1. 교수체제설계의 단계
6.2. 목적지향성
6.3. 학습자 중심성
6.4. 과학적 연구 반영
6.5. 팀 활동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원격교육의 이해
1.1. 원격교육의 정의 및 특성

원격교육은 교사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인쇄교재, 방송교재, 오디오나 비디오교재 등을 매개로 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하는 형태의 교육이다. 즉, 원격통신을 이용하는 교육으로 볼 수 있다. 학습자와 교사가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으며 체계화된 교육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쌍방향 통신의 수업을 한다는 특징이 있다.
원격교육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닌다. 첫째,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교수-학습이 가능하다. 둘째,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가능하다. 셋째,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한다. 넷째, 비용 대비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다섯째, 상호작용성과 즉각적 피드백이 가능하다. 여섯째, 교육내용의 지속적 업데이트가 용이하다. 일곱째, 학습자료의 다양성과 접근성이 용이하다.
이와 같은 원격교육의 특성으로 인해 최근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과 함께 원격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1.2.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달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달은 그 시작이 매우 오래되었다고 할 수 있다. 1840년대 영국의 철도 엔지니어였던 윌리엄 코틀리브가 우편을 통한 교육을 제안하면서 원격교육의 시초가 마련되었다. 이후 1858년 영국 런던대학이 우편 통신 교육 과정을 개설하면서 원격교육이 공식적으로 도입되었다. 이 시기에는 주로 우편을 통한 교육 자료 배포와 과제 제출, 교수-학습 과정이 이루어졌다.

1920년대에는 라디오와 TV 등의 방송 매체가 등장하면서 원격교육의 범위가 확장되었다. 1938년 미국 스탠퍼드대학에서 강의를 라디오로 송출한 것이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후 1950년대에는 TV가 보편화되면서 TV를 통한 원격교육이 활성화되었다. 대표적으로 1963년 미국 네브래스카 대학에서 TV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했으며, 영국의 공개대학도 TV를 통한 원격교육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1980년대에는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웹 기반 원격교육이 등장했다. 이때부터 교육용 소프트웨어와 CD-ROM을 활용한 원격교육이 가능해졌으며, 점차 인터넷 기반의 온라인 교육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1990년대에는 월드와이드웹이 보편화되면서 웹기반 원격교육이 급격히 성장했고, 2000년대 이후에는 모바일 기기와 소셜미디어 등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면서 교육의 형태와 방식이 더욱 다양해지게 되었다.

현재 원격교육은 온라인 강의, 실시간 화상 수업, 동영상 강의,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모바일 러닝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으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전례 없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처럼 원격교육의 역사는 매우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기술 발전과 더불어 진화해왔다고 볼 수 있다.


1.3. 원격교육의 유형

원격교육의 유형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다. 첫째, 매체에 따라 인쇄매체형, 방송매체형, 오디오/비디오 매체형, 컴퓨터 및 인터넷 매체형 등으로 구분된다. 인쇄매체형은 우편을 통한 우편수업 방식이며, 방송매체형은 라디오나 TV를 활용하는 방식이다. 오디오/비디오 매체형은 CD, DVD, 비디오테이프 등의 녹음물이나 녹화물을 활용하는 것이고, 컴퓨터 및 인터넷 매체형은 온라인 상에서 이루어지는 웹기반 학습이다.

둘째, 의사소통 방식에 따라 일방향적 방식과 양방향적 방식으로 구분된다. 일방향적 방식은 수동적으로 정보를 전달받는 형태이며, 양방향적 방식은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형태이다.

셋째, 시간적 요소에 따라 동시적 방식과 비동시적 방식으로 구분된다. 동시적 방식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동시에 참여하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이며, 비동시적 방식은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에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형태이다.

넷째, 조직화 수준에 따라 정형화된 방식과 비정형화된 방식으로 구분된다. 정형화된 방식은 체계적으로 구조화된 강좌 형태이며, 비정형화된 방식은 온라인상의 개별 학습자원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원격교육은 매체, 의사소통 방식, 시간적 요소, 조직화 수준 등 다양한 측면에서 유형화되어 실현되고 있다."


1.4. 원격교육의 장단점

원격교육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교육은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여 보편적 접근성을 제공한다. 교육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지리적, 시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다. 둘째, 비용 효율성이 높다. 원격교육은 오프라인 강의에 소요되는 강의실 운영비, 강사 수당 등이 상대적으로 적게 든다. 셋째, 개별화된 학습이 가능하다. 교육 프로그램을 학습자 특성에 맞추어 설계할 수 있어 학습자 개인의 요구와 수준에 따라 맞춤식 교육이 가능하다. 넷째, 학습자 참여와 상호작용이 활성화된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활용하여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 간 활발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다섯째, 학습관리와 모니터링이 용이하다. 학습 진도 및 학습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학습자의 학습 상황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반면 원격교육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과 학습 동기가 필요하다. 교수자의 직접적인 지도와 관리가 부족하기 때문에 학습자 개인의 자기 주도성과 학습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 둘째, 대면 상호작용의 부족으로 인한 교육적 한계가 있다.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 간의 대면 상호작용이 제한적이므로 정서적 교류와 학습 분위기 조성이 어렵다. 셋째, 기술적 요구 사항이 필요하다. 원격교육을 위해서는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과 기기, 소프트웨어 등 기술적 요구사항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접근성과 활용 능력이 필요하다. 넷째, 신뢰성과 보안성의 문제가 있다. 원격교육 환경에서 개인정보 보호, 부정행위 방지 등 신뢰성과 보안성 확보가 어렵다. 다섯째, 교육 내용의 한계가 있다. 대면 교육에 비해 실험, 실습, 토론 등의 교육 활동이 제한적이어서 일부 교육 내용의 전달이 어려울 수 있다.


2. 원격교육의 실제
2.1. 원격교육 프로그램 분석

원격교육 프로그램 분석은 원격교육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핵심적인 단계이다. 먼저 교육 이념, 학습자의 요구, 해당 학과의 교육과정 체계 및 로드맵 등을 고려하여 교과목의 방향, 필요성 및 목적을 수립한다. 이를 위해 먼저 내용분석을 실시하여 교과목의 주제와 관련된 사회적 현황과 실태, 문제점 등을 파악한다.

다음으로 학습자분석을 통해 교과목의 대상이 되는 학습자들의 특성을 분석한다. 교과목이 영유아 자녀와의 스마트 기기 사용과 관련된 것이라면, 영유아 부모들...


참고 자료

“원격교육은 시대의 흐름, 관련 법안 만들어야”, 2020년 8월 24일, 2020년 10월 8일 접속,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959169.html.
양수빈 외 2인, “청소년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에 관한 부모 중재 서비스 디자인 탐구”, 2014.12, 한국HCI학회지, PP. 355 – 362.
여성가족부 부모교육자료,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주지 마세요”, 2017. 12. 21, 2020년 10월 8일 접속, http://www.mogef.go.kr/oe/olb/oe_olb_s001d.do;jsessionid=7KjDHndhW5VkC1kKcYtg5RQ0.mogef10?mid=mda710&bbtSn=705760.

교육공학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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