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전문직 표준
1.1. 간호실무표준
간호실무표준은 간호사가 간호 대상자의 건강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간호진단을 내리며, 간호대상자의 간호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간호계획을 세우고, 간호계획에 따라 간호 중재를 수행하며, 간호 중재를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간호과정의 적용에 대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간호 실무표준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첫째, 자료수집 표준이다. 간호사는 개인, 가족, 지역사회 및 건강 팀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며, 대상자의 건강상태나 요구의 긴급성에 따라 자료를 수집한다. 또한 주관적인 자료와 객관적인 자료를 모두 수집하고, 적절한 자료수집 기술과 도구를 사용한다. 그리고 개인, 가족, 지역사회 및 관련 보건 의료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보완하며, 수집된 자료를 검색, 인출 및 호환 가능한 형식으로 문서화 한다.
둘째, 진단 표준이다. 간호사는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간호진단을 내린다.
셋째, 계획 표준이다. 간호사는 간호진단에 근거하여 간호목표를 설정하고, 간호목표를 측정 가능하고 성취 가능하게 설정한다. 또한 간호목표의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계획을 세우며, 필요한 경우 간호대상자, 가족, 타 건강팀과 함께 간호목표 및 계획을 수립한다. 그리고 최신 간호 실무를 반영하여 간호계획을 설정하고, 간호의 연속성이 있게 간호계획을 수립하며, 이를 문서화 한다.
넷째, 수행 표준이다. 간호사는 간호계획에 근거하여 간호 중재를 수행하며, 안전하고 시기적절하며, 적합한 방식으로 간호 중재를 실시한다. 또한 건강 증진·유지, 질병 예방, 질병관리 및 재활, 임종 간호, 사업운영을 포함하여 간호 중재를 수행한다.
다섯째, 평가 표준이다. 간호사는 간호 중재를 지속적으로 평가하며, 간호목표 달성을 확인한다. 그리고 평가결과를 간호진단과 목표, 계획에 반영하고, 간호 내용을 문서화 한다. 또한 간호 대상자와 가족, 건강팀을 평가과정에 참여시킨다.
이와 같이 간호실무표준은 간호사의 간호과정 전반에 걸친 실무 수행의 기준을 명시하고 있다.
1.2. 전문직 수행표준
1.2.1. 윤리
간호사는 대상자의 입장에서 모든 간호행위와 의사결정을 윤리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간호윤리강령을 준수하여 대상자의 자율성과 존엄성의 권리를 지켜야 하며, 대상자와 신뢰관계를 유지하고 대상자의 비밀을 지켜야 한다. 또한 대상자의 옹호자로 행동하며, 대상자의 다양성을 고려하면서 편견 없이 간호를 수행해야 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관습, 신념 및 가치관에 근거한 개인적 요구를 존중하여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대상자의 사생활을 보호하고 비밀을 유지하며, 간호에 필요한 정보 공유만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 간호사는 대상자를 간호의 전 과정에 참여시키며, 충분한 정보 제공과 설명으로 대상자가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도록 돕는다. 취약한 환경에 처해 있는 대상자를 보호하고 돌봐야 하며, 건강을 위협하는 사회적 유해환경, 재해, 생태계의 오염으로부터 대상자를 보호하고 건강한 환경을 보전·유지하는 데 참여한다.
이와 같이 간호사는 대상자 중심의 윤리적 간호실천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과 권리를 보호하고 증진시키는 것이 핵심적인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1.2.2. 업무수행평가
간호사는 전문직 실무표준과 관련 법규에 준하여 정기적으로 업무수행을 평가한다. 간호사는 업무수행에 관한 피드백을 동료, 협동자, 대상자로부터 받으며, 동료평가(peer review) 활동에 참여한다. 또한 업무수행 평가, 동료평가 결과를 직무개선에 반영한다.
임상 현장에서 관찰된 바에 따르면, 대상자로부터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만족도 평가'와 '환자 입원경험 만족도 평가'를 통해 간호사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있었다. 병상 가동률 향상을 위해 고객 만족(CS) 활동에 힘쓰고 있었으며, 퇴원 환자들의 설문 결과를 확인하고 직무개선에 반영하여 기대했던 결과를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관찰 결과, 연차가 있는 선배 간호사가 신규 간호사에게 간호 행위 중 놓친 부분을 지적하고 피드백해주는 등의 동료평가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처럼 간호사는 업무수행에 대한 다양한 평가와 피드백을 통해 간호 실무를 개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간호의 질적 향상을 위한 중요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2.3. 교육
간호사는 최신의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