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청소년위원회 역할 비교와 의료복지사 기능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위원회 역할 비교와 의료복지사 기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참여기구의 비교 및 개선방안
1.1.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의 비교
1.1.1. 청소년특별회의
1.1.2. 청소년참여위원회
1.1.3. 청소년운영위원회
1.2. 청소년참여기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2.1. 문제점
1.2.2. 개선방안

2.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2.1. 상담 및 심리적 지원
2.2. 자원 연결 및 사회적 지원
2.3. 다학제적 팀의 일원으로서의 협력

3. 국내외 사례 분석
3.1. 국내 사례
3.1.1. 서울시 소재 대학병원
3.1.2. 한국군 병원
3.2. 국외 사례
3.2.1. 미국 메이요 클리닉
3.2.2. 영국 NHS

4. 역할 비교 및 분석

5. 의료사회복지사 역할에 대한 비판적 분석과 향후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참여기구의 비교 및 개선방안
1.1.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의 비교
1.1.1.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특별회의는 「청소년 기본법」 제12조에 의하여 17개 시·도 청소년과 청소년 분야의 전문가가 토론과 활동을 통해 청소년이 바라는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정부에 제안하여 정책화하는 전국 규모의 청소년참여기구이다. 청소년의 정책 참여에 대한 UN 등 국제기구의 권고, 2002년 월드컵을 계기로 청소년들의 사회참여 확대가 청소년특별회의의 추진 배경으로, 2004년 시범사업을 거쳐 2005년 「청소년 기본법」에 근거규정이 마련되면서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매년 선정된 정책의제에 따라 청소년 의견수렴과 토론, 워크숍, 캠페인 등을 통해 정책과제를 발굴한 후 본회의에서 이를 최종적으로 정부에 보고·제안한다. 청소년특별회의는 지속적으로 제기된 운영의 효율성과 대표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2009년 제5회부터 시 도 청소년참여위원회의 대표를 구성원으로 하여 운영하였으나, 2014년부터 청소년특별회의와 시 도 청소년참여위원회는 다시 분리되어 운영 중이다. 청소년위원 등 450여 명(2018년 기준)이 참여하여 5~9월까지 지역회의별 논의 및 활동을 거쳐 선정된 3개 영역 22개의 정책과제를 본회의에서 보고하였다. 2005년부터 2018년까지 14년간 492건의 정책과제를 제안한 결과 88.6%인 436건의 정책과제가 정부의 청소년정책에 수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소년특별회의는 온라인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청소년 특별회의 페이지를 개설·운영하는 등 청소년정책의 수요자인 청소년들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여 소통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1.1.2.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여성가족부 및 지방자치단체에 설치·운영 중인 청소년참여 기구이다. 정부는 청소년참여위원회를 통해 청소년정책의 형성·집행·평가과정에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화함으로써 청소년 친화적 정책을 구현하고 청소년의 권익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1998년 「제2차 청소년육성 5개년계획」에서 '청소년의 정책참여 기회 확대' 분야의 세부사업으로 제시되면서 시작되었다. 동 계획에 따라 1998년 11월 '문화관광부' 내에 청소년위원회가 설치된 이후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2012년 2월에는 기본적 권리로서의 청소년 참여권의 중요성을 부각하여 「청소년복지 지원법」에 있던 '청소년의 자치권 확대' 근거법령을 「청소년 기본법」으로 이관하였으며, 이후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참여위원회 구성·운영 의무가 법제화되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운영주체별로 다소 차이가 있으나, 정기·임시회의를 통한 청소년정책 모니터링, 청소년 의견 제안과 정책자문, 각종 토론회·워크숍 개최 및 리더십 훈련프로그램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청소년의 다양한 역량을 개발하고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한편, 청소년의 권리신장과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의 육성에 기여하고 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 의견의 대표성, 위원 선발 및 운영방식의 표준화된 운영모델 부재, 청소년참여위원회 활동이 청소년정책 관련 의사결정과정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점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매년 운영 매뉴얼을 제작하여 보급하고 있다. 또한 정책적 차원에서 구성된 청소년참여기구들 간에 정체성 있는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여성가족부, 특별시·광역시·도 및 시·군·구 (자치구)에 총 230개(2018년 기준)가 구성·운영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에 따라 '청소년자치위원회', '차세대위원회' 등의 명칭으로 운영되기도 한다. 위원회별 운영규모는 10~30명 내외이며, 공개모집, 기관추천, 청소년 선거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구성된 4,500여 명(2018년 기준)의 청소년이 활동하고 있다. 2018년 청소년참여위원회 운영예산으로 17개 시·도에 대해 각 10백만 원(국비 5백만원, 지방비 5백만원), 171개 시·군·구에는 각 2백 8십만 원(국비 1백 40만원, 지방비 1백 4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1.1.3. 청소년운영위원회

전국의 생활권 청소년수련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에는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4조에 따라 시설의 사업,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된 의사결정 과정에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도록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설치·운영되고 있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1998년도 「제2차 청소년육성 5개년계획」의 정책기조가 청소년의 자율·참여를 장려하는 방향으로...


참고 자료

여성가족부(2018). 2018 청소년백서, 여성가족부
청소년참여포탈, http://www.youth.go.kr/ywith/index.do
최창욱 외(2013). 청소년참여기구 활성화 방안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13)
최명민. (2006). 의료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역량계발 및 관리에 관한 연구.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22: 258-284.
김현주. (2014).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인식 유형」.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홍지영. (2014). 「의료사회복지사의 가치, 지식, 기술과 임파워먼트의 관계 : 대인의사소통능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임정원·김민영. (2017). 의료사회복지사의 직무 실태와 활동 수가 현황.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54: 167-194.
최권호·김준표. (2017).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불일치와 직무만족.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9(4): 133-158.
김린아. (2019). 「의료사회복지사 자격 법제화와 현장의 과제」.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76-29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