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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리더십 이론의 주요 개념
1.1. 전통적인 리더십 이론
1.1.1. 특성 이론
1.1.2. 행동 이론
1.1.3. 상황 이론
1.2. 현대적 리더십 이론
1.2.1. 변혁적 리더십
1.2.2. 거래적 리더십
1.2.3. 서번트 리더십
1.2.4. 팔로워십
1.2.5. 셀프 리더십
2. 대학생으로서 경험한 리더십 상황
3.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의 협력관계와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
3.1. 보건의료 전문분야 내 간호사의 역할
3.2.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의 협력관계의 중요성
3.3. 보건의료 전문분야 내에서 간호사의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더십 이론의 주요 개념
1.1. 전통적인 리더십 이론
1.1.1. 특성 이론
특성 이론은 1940~1950년대에 사용되었으며, 모든 사람이 리더가 될 수 있는 자질을 구비한 것은 아니며 인정받는 성공적인 리더들은 어떤 공통된 특성이나 자질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리더십은 타고난 특성이며, 리더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나 자질에 따라 리더십 발휘 여부가 결정된다. 따라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특성이나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 특성 이론의 핵심 내용이다.
1.1.2. 행동 이론
행동 이론은 195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사용된 리더십 이론으로, 리더가 집단에서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성이 결정된다는 전제하에 리더십은 타고난 특성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교육과 개발이 가능한 행동이라고 본다.
행동 이론에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다. 첫째, 독재적-민주적-자유방임적 리더십이다. 이는 리더의 의사에 따라 결정되는 독재적 리더십, 의사결정 과정에서 구성원을 많이 참여시키는 민주적 리더십, 그리고 구성원에게 최대의 자유를 허용하는 자유방임적 리더십이다. 둘째, 직무 중심적-구성원 중심적 리더십이다. 직무 중심적 리더들은 낮은 집단 생산성과 낮은 직무만족과 관련되어 있고, 구성원 중심적 리더들은 높은 집단 생산성과 높은 직무만족에 관련되어 있다. 셋째, 배려-구조주도 리더십이다. 이는 과업 중심적 행동의 구조주도와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 중심적 행동인 배려 리더십 유형이 있다. 마지막으로, 관리 격자 이론은 리더의 행동을 생산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의 두 차원으로 나누고 9등분하였으며, 무관심형, 인기형, 과업형, 타협형, 팀형 등의 유형이 있고 이 중 팀형이 이상적인 리더십 유형이라고 본다.
이처럼 행동 이론은 리더의 구체적인 행동 유형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성이 달라진다고 보는 관점이다.
1.1.3. 상황 이론
상황 이론은 리더십의 효과성이 상황 조건에 따라 달라진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는 상황적합성 이론과 경로-목표 이론, 상황적 리더십 이론 등이 포함된다.
먼저, 상황적합성 이론은 리더의 특성과 리더십 상황의 호의성 간의 적합 정도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가 달라진다고 본다. 리더가 가장 싫어하는 구성원에 대한 평가인 LPC 점수를 사용하여 리더의 유형을 분류하고, 리더십 상황 요소인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 과업 구조, 리더의 직위 권력의 정도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성이 달라진다는 이론이다. 즉,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가 좋고 과업이 구조적이며 리더의 직위권력이 강할수록 리더십 상황은 리더에게 호의적이게 된다.
다음으로 경로-목표 이론은 기대이론에 근거하여 리더의 행동이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시키려면, 목표 성취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제거해 주고 필요한 지원과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하며 목표 성취에 따른 보상과 연계시켜야 한다는 이론이다. 유형으로는 지시적 리더십, 후원적 리더십, 참여적 리더십, 성취지향적 리더십이 있으며, 상황 요소에는 구성원의 특성과 과업 환경 요소가 있다.
마지막으로 상황적 리더십 이론은 리더와 구성원 관계에서 리더는 구성원이 성숙해짐에 따라 점진적으로 권한을 위임해야 한다는 이론이다. 리더십 유형으로는 지시형, 설득형, 참여형, 위임형이 있으며, 리더십 상황 요소로는 구성원들의 과업에 대한 능력과 동기를 의미하는 구성원의 성숙도가 있다.
이처럼 상황 이론은 리더십의 효과성이 리더의 특성이나 행동만이 아닌 상황적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는 관점이다. 즉, 리더십은 특정 상황에서 가장 적절한 행동을 취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1.2. 현대적 리더십 이론
1.2.1. 변혁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가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이익을 초월하여 조직의 이익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기여하도록 고무시키며 구성원 자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는 리더십이다. 이는 거래적 리더십보다 더 큰 성과를 이루어 낸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변혁적 리더십은 네 가지 주요 요소로 구성되는데, 첫째는 카리스마이다. 카리스마는 사람들의 관심 및 존경을 끌어내는 특성으로 이상적 영향력이라고도 한다. 변혁적 리더는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이 제시한 비전을 따르도록 만드는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둘째는 영감적 동기부여이다. 변혁적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높은 기대를 표시하며 공유된 비전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구성원들의 의욕을 끊임없이 고무시킨다. 셋째는 지적 자극이다. 변혁적 리더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여 구성원들에게 도전감을 느끼게 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도록 자극한다. 넷째는 개별적 배려이다. 변혁적 리더는 구성원에게 개인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개별적인 욕구와 가치관을 파악하여 발전적인 경험을 제공해 준다.
이와 같은 변혁적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자아실현과 자아발전에 초점을 맞추므로 구성원들의 내재적 동기부여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조직 구성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이해와 몰입을 이끌어냄으로써 조직의 탁월한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변혁적 리더십은 오늘날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더욱 적합한 리더십 유형으로 인정받고 있다.
1.2.2. 거래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은 상황에 따라 리더가 조직 구성원에게 제공하는 보상을 기초로 영향력을 발휘하는 리더십이다.
거래적 리더십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황적 보상이다. 구성원이 무엇을 해야 원하는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노력과 성과에 따라 칭찬과 보상을 해주는 것이다. 둘째, 예외적 관리이다. 구성원들이 규칙과 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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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교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