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프로그램은 각 시대가 가지는 영유아에 대한 가치와 교육에 대한 사상에 따라 다르게 제시되어지게 된다. 이러한 교육에 대한 가치와 사상은 각 시대상을 반영하기도 하면서 영유아의 성장발달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이론이 되며 과거의 교육에 사상이 현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에 영유아프로그램을 깊이있게 이해하는 것은 영유아교육사상에 대한 이해가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 가능하다. 또한 앞으로 영유아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주기도 한다. 오늘날의 영유아프로그램이 있기까지에는 매우 많은 교육이론과 사상이 존재하였고 이에 따른 프로그램 역시도 매우 다양하게 존재하였다. 본 레포트에서는 몬테소리 프로그램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고 몬테소리프로그램이 가지는 강점과 약점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1. 아동관
몬테소리는 아동을 스스로 자아를 구축하고 발달을 이끌어가는 존재로 보았다. 아동은 자신 주변의 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 속에서 환경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가기 때문에 적절한 자유와 환경과의 관계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면 자발적으로 자아구축을 이루어나갈 수 있게 된다. 몬테소리는 정신과 신체가 단일체로서 존재하는 것으로 보았는데 정신능력이 발달하기 위하여는 신체활동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였다. 아동교육에서 역시도 정신과 신체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신체기관을 이용한 감각적 형험을 통해 상상력, 추상적 사고를 발달시킬 수 있도록 감각을 활용한 교구의 사용을 강조하였다.
2.2. 교육관
몬테소리의 교육관은 아동이 자발적으로 발달을 이루어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동은 생득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본성을 인정하고 본성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교육이며 교사는 아동이 성장과정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현되는 내적발달과정을 존중하고 준비된 환경을 마련해주어서 자동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보았다. 준비된 환경의 마련을 위해 교사는 아동의 발달이 얼마나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지적 성장을 면밀하게 관찰하여야 하며 아동의 내적발달과정에 따른 활동을 적절하게 제시하여야 한다.
3. 몬테소리 교육목표 및 원리
3.1. 흡수정신
몬테소리는 아동이 스스로 자아를 구축하고 발달을 이끌어가는 존재로 보았다. 이러한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흡수정신'은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흡수정신이란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스펀지가 물을 빨아들이듯이 아동이 자신의 주변 환경을 마치 사진을 찍듯이 자신의 내면 속 깊숙이 흡수하게 된다는 것이다.
흡수정신은 무의식적 단계와 의식적 단계로 나누어 설명될 수 있다. 먼저 무의식적 단계는 출생에서 만 3세까지의 시기로, 이 시기 아동은 무의식적으로 주변 환경을 흡수하게 된다. 이를 통해 오감각, 언어, 신체 동작의 발달이 이루어지며, 이는 이후 의식적 단계 발달의 토대가 된다. 의식적 단계는 만 3세부터 만 6세까지의 시기로, 이 시기 아동은 의식적 사고능력이 발달하여 다양한 자극에 계획적으로 상호작용하게 된다. 이러한 계획적 상호작용은 반대로 의식적 사고능력을 발달시키게 된다.
즉, 몬테소리에 따르면 아동은 무의식적 흡수를 통해 자신의 주변 환경을 내면 속 깊이 통합해 나가며, 이를 기반으로 점차 의식적으로 사고하고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이렇듯 흡수정신은 아동 발달의 핵심이자 몬테소리 교육의 근간이 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