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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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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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통합교육이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통합교육의 이해
1.1. 통합교육의 정의
1.2. 통합교육의 발전과정
1.3.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2.1. 정상화 원리와 최소제한환경
2.2. 탈시설화 운동
2.3. 일반교육주도 패러다임의 등장

3. 통합교육의 단계와 유형
3.1. 물리적 통합
3.2. 사회적 통합
3.3. 정서적 및 행동적 통합
3.4. 교육적 및 학업적 통합

4. 통합교육의 효과
4.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4.2. 일반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5. 통합교육의 과제와 개선방안
5.1. 통합교육의 양적 확대와 장애이해 교육
5.2. 통합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5.3. 교사 간 협력 및 통합교육 담당교사 양성
5.4. 특수교육의 연속적 지원체제 구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통합교육의 이해
1.1. 통합교육의 정의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을 정상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방법"으로, 장애학생과 비장애 혹은 일반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 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특수교육법에서는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 학교에서 장애유형, 장애 정도에 다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즉, 통합교육은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교육을 받으며 서로를 이해하고 협조하는 교육적 환경으로, 장애학생이 일반학교에서 차별 없이 또래와 함께 적절한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1.2. 통합교육의 발전과정

통합교육의 발전과정은 크게 구축기, 정착기, 발전기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구축기(~1979)에는 특수교육진흥법 제정을 통해 통합교육의 토대가 마련되었다. 1970년대 중반 초등학교에 특수학급이 설치되기 시작하면서 특수학급의 증가와 특수학급 담당교사의 확대와 같이 양적이고 물리적인 측면에서 발전이 이루어졌다.

정착기(1980~1994)에는 특수학급 보다는 시간제 특수학급의 운영을 촉구하면서 물리적 통합을 이루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었다. 1990년대 중반에는 장애인식 개선 프로그램을 비롯한 사회적 통합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발전기(1994~)에는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이 전면 개정되면서 통합교육이 법적으로 명시되고 장애학생을 일반 학교에 통합시키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었다.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통합교육에 관한 관심이 통합교육의 방법론적인 면으로 전환되면서 교수 및 평가의 조정, 지원을 통한 교수적 수정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최근에는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약 67.3%가 통합교육을 받는 등 양적 측면에서 발전이 있었다. 그러나 전체 특수교육 대상자의 50%가 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어 통합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1.3.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하면,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 유형 및 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라고 정의되어 있다.

이를 시행하기 위하여 제 21조 제 1항에 "각 급 학교의 장은 교육에 관한 각종 시책을 시행함에 있어서 통합교육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국·공립 및 사립 일반유치원을 포함한 각 급 학교가 특수교육대상자의 입학은 물론 그들이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를 갖추어야 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이 밖에도 장애학생의 교육에 대한 권리와 통합교육을 규정하고 있는 관련법조항은 헌법 제 31조 제1항, 교육기본법 제3,4조, 초·중등교육법 제59조, 특수교육법 제2조 제6항, 제10조 제3항, 제13조 제2항, 특수교육진흥법 제15조 제2항 등이 있다.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2.1. 정상화 원리와 최소제한환경

정상화 원리는 장애인을 위한 복지 및 교육서비스에서의 철학적 근간이 되는 개념이다. 이는 1972년 Wolf Wolfensberger에 의해 처음 제기되었으며, 장애인이 가능한 한 일반인들과 유사한 생활양식과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믿음에 기반을 두고 있다.

교육적으로 이는 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의 목적과 방법이 일반 아동을 위한 그것과 유사하거나 동일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장애 아동도 일반 아동의 교육환경과 교육방법을 최대한 공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정상화 원리의 교육적 적용은 '최소제한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이라는 개념을 탄생시키는 촉매제의 역할을 하였다.

최소제한환경이란 장애 아동을 장애가 없는 또래,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분리시켜야 한다는 원칙을 말한다. 이는 1975년 제정된 장애인교육법(IDEA)에서 규정하고 있는데, 3세 미만의 영아에게는 자연적 환경(가정...


참고 자료

김동일 외 3인, 『특수교육학개론 장애․영재아동의 이해』, 학지사, 2010, 34~37쪽, 43~66쪽.
민천식, 이애현,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논쟁에 대한 패러다임적 고찰』, 한국발달장애학회, 2001, 176쪽.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통합교육”, 『교육학 용어사전』, 하우동설, 1995.
차정옥, 중학교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6쪽, 1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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