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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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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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보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환경교육과 환경보전의 중요성
1.2. 자율환경관리제도의 도입 배경
1.3. 연구의 목적 및 의의

2. 본론
2.1. 환경교육의 현황 및 과제
2.1.1. 학교 환경교육 현황 및 과제
2.1.2. 사회 환경교육 현황 및 과제
2.2. 자율환경관리제도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2.2.1. 자율환경관리제도의 개념
2.2.2. 명령통제식 환경규제와 시장유인식 환경규제
2.2.3. 자율환경관리제도의 이론적 배경
2.3. 자율환경관리제도의 효과성 결정요인
2.3.1. 능력 동기
2.3.2. 경제적 동기
2.3.3. 사회적 동기
2.3.4. 효과성 결정요인의 상대적 영향력
2.4. 국내 지역 자율환경관리 체제
2.4.1. 지역 환경관리 현황
2.4.2. 자율환경관리협약의 운영 체계
2.5. 지역기반 자율환경협력의 필요성
2.5.1. 환경문제의 공간적 특성
2.5.2. 지방자치제와 지역 환경관리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정책적 시사점
3.3.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환경교육과 환경보전의 중요성

환경교육과 환경보전은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오늘날 인간의 과도한 경제활동과 산업화로 인한 심각한 환경오염 문제는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환경보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환경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첫째, 환경교육은 환경보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환경교육을 통해 국민들의 환경 의식을 높이고 환경보전에 대한 실천 의지를 고취시킬 수 있다. 특히 어린 세대에 대한 환경교육은 장기적으로 볼 때 더욱 중요한데, 이들이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주역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환경보전은 인류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이다. 무분별한 자연 파괴와 환경오염으로 인해 각종 환경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인간의 건강과 생활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후변화, 물 부족, 대기오염 등 전 지구적 차원의 환경 문제는 인류 모두에게 직접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 따라서 환경보전을 위한 노력은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셋째, 환경보전은 기업과 국가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한다. 최근 들어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기업들의 환경 경영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환경오염 저감과 자원 절감 등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친환경 기술 개발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국가 차원에서도 환경보전 정책을 통해 세계적인 환경 규제에 대응하고, 녹색성장을 추진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환경교육과 환경보전은 개인과 기업, 국가 차원에서 모두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국민들의 환경 의식을 높이고, 정부와 기업, 지역 사회가 협력하여 환경보전 노력을 기울여 나가야 할 것이다.


1.2. 자율환경관리제도의 도입 배경

자율환경관리제도의 도입 배경은 다음과 같다.

상당한 행정 비효율과 업계 부담이 초래되는 직접규제를 통한 명령 및 통제방식(Command and control)의 환경관리로는 급변하는 기술진보 및 경제여건의 변화, 다양한 국제 환경규제와 환경문제에 대한 효율적 대처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오염물질의 근원적 저감에도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정부와 기업 사이의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업의 다양성, 창의, 자율성을 최대한 활용하고 오염을 최소한의 비용으로 관리하는 지역별 자율환경관리제도 도입이 추진되었다. 지역별 자율환경관리는 개별사업장의 환경관리능력 향상 및 환경개선은 물론 기업의 생산체제와 경영을 친환경적으로 바꾸고, 지역의 환경을 개선시킬 수 있는 환경관리방식으로 각광받아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율환경관리제도는 1960년대부터 일본, 미국을 포함한 선진국에서 도입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수질, 대기, 폐기물 분야뿐 아니라 환경경영 및 감사, 온실가스 감축 등 다양한 환경관련 분야에서 폭 넓게 활용되고 있다.


1.3. 연구의 목적 및 의의

본 연구는 자율환경관리제도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그리고 자율환경관리제도의 효과성 결정요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국내 지역 자율환경관리 체제의 현황과 지역기반 자율환경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율환경관리제도는 기업이 자발적으로 환경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면서 기업의 의사결정에 환경측면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시장원리에 입각한 환경정책 수단으로, 기업과 정부 간의 환경 개선을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자율환경관리제도는 급변하는 기술진보와 경제여건의 변화, 다양한 국제 환경규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를 통해 자율환경관리제도의 이론적 배경과 효과성 결정요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국내 지역 자율환경관리 체제와 지역기반 자율환경협력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향후 정부와 기업, 지역주민 간의 효과적인 환경관리 방안 마련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본론
2.1. 환경교육의 현황 및 과제
2.1.1. 학교 환경교육 현황 및 과제

현재 초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은 환경에 관한 내용을 '슬기로운 생활', '도덕', '사회', '과학' 등 관련 교과목에 분산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1997년 12월에 고시되어 2000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은 제6차 교육과정에 비해 배가된 재량활동시간(1~6학년:각 학년별 연간 60∼68시간)을 이용하여 환경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유치원에서는 언어생활, 건강생활, 표현생활, 탐구생활, 사회생활 등 5개 영역에 걸쳐 통합적인 형태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환경교육은 언어생활을 제외한 4개 영역에서 실천위주로 실시되고 있다.

중학교는 1995년부터 '환경'을 독립교과로 개설하여 학교장의 재량에 의해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2001년 중학교 1학년부터 적용되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연간 102시간 이상으로 재량활동시간을 두어 제6차 교육과정의 연간 34~68시간에 비해 한층 강화되었다.

고등학교는 1996년부터 독립교과인 '환경과학'을 개설하여 선택 과목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2002년 고등학교 1학년부터 적용되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환경에 대한 자연과학적 접근...


참고 자료

김태용, 추장민 외 4명, 한국의 환경정책, 환경과문명, 2014
김지태, 김상훈 외 3명, 환경정책의 이론과 실제, 동화기술,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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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영훈. (2002). 「환경법」. 서울: 법문사.
김영화. (2011). 「녹색환경정책론」. 서울: 신광출판사.
정회성·변병설. (2011). 「환경정책론」. 서울: 박영사.
문태훈. (1999). 「환경정책론」. 서울: 형설출판사.
김태동, 2005, “거버넌스 지역환경관리”, 환경논총 제43권.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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