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언어와 연극"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연극의 이해
1.1. 교육연극의 정의와 개념
1.2. 교육연극의 역사적 배경
1.3. 교육연극의 기본원리
1.4. 교육연극의 유아 교육적 효용성
2. 교육연극과 언어능력
2.1. 언어 습득 이론
2.2. 교육연극의 언어적 특성
2.3. 대사의 특성 분석
2.4. 무대지시문의 특성 분석
3. 소설을 각색한 연극의 언어적 분석
3.1. 직시, 화시(dexis)적 언어
3.2. 일정한 규칙의 언어
3.3. 대화 구조의 특징
4. 이오네스코의 '코뿔소'에 나타난 부조리성
4.1. 부조리극의 개념 및 특성
4.2. '코뿔소'의 주요 내용
4.3. 대화 텍스트 분석을 통한 언어의 부조리성
4.4. 비논리적 대화의 특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연극의 이해
1.1. 교육연극의 정의와 개념
교육연극은 연극을 교육방법의 매개로서 현장에서 활용하여 교수효과를 극대화하려는 것이다. 즉 교육연극은 연극을 교육방법의 매개로써 교육현장에 응용, 활용하여 크게 두 가지 교수효과를 극대화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첫째는 자아개발(self-development)을 통한 사회화 교육이며, 둘째는 모든 과목의 교육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교육연극은 연극을 잘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상상적으로 놀이할 수 있는 타고난 능력을 발현시켜 참여자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유도하는 것이다. 이런 능력은 아이들의 극적 놀이(dramatic play)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어떠한 소재에 대한 자신의 태도, 생각, 느낌을 표현할 몸짓과 언어를 찾게 되는데, 이것은 즉흥적이고 자발적인 표현이다.
1.2. 교육연극의 역사적 배경
놀이와 자발적인 즉흥의 과정을 강조하는 현대의 교육연극 개념이 성립된 것은 20세기에 이르러서이며, 유럽뿐 아니라 미국과 영국에서 거의 동시에 발전되었다"" 산업사회의 발달은 물질 만능주의, 기술 과학에 대한 지나친 신회, 대중 매체의 획일주의 등을 야기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기존의 학교교육은 오히려 비인간화의 문제를 심화시키고 있었다"" 즉 학교교육이 산업화의 인력수급을 충족시키는 훈련교육에 치중하고, 교육을 과학화한다는 미명 아래 모든 교육활동을 계량화하고 표준화, 규격화함으로써 비인간화를 초래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교육과 아동의 수단화에 저항하여 전인적 인간형을 추구하는 인간주의에 입각한 교육에의 요구가 급증하게 된다""
1.3. 교육연극의 기본원리
교육연극은 연극을 교육방법의 매개로서 현장에서 활용하여 교수효과를 극대화하려는 것이다. 교육연극은 자아개발과 사회화 교육, 다양한 과목의 교육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기본원리를 가지고 있다"
첫째, 교육연극은 참여자에게 연극을 교육하는 기능이 있다. 연극은 종합예술로서 문학, 음악, 미술, 무용 등 다양한 표현양식을 구사해야 하므로 이를 통해 참여자의 종합적인 표현능력을 기를 수 있다.
둘째, 교육연극은 참여자에게 사회화 활동을 교육하는 교육매체의 기능이 있다. 연극은 구성원들이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하여 완성되기 때문에 이를 통해 참여자들의 의사소통능력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셋째, 교육연극은 참여자에게 교과내용을 교육하는 학습도구의 기능이 있다. 연극을 매개로 다양한 교과내용을 학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참여자들의 교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넷째, 교육연극은 참여자에게 교육연극 매체를 통해서 개인적인 카타르시스는 물론, 집단 카타르시스의 효과를 얻는 치료기제의 기능이 있다. 연극을 통해 참여자들은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고 정화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연극은 종합예술로서의 특성과 공동체적 특성, 학습도구로서의 특성, 치료기제로서의 특성 등 다양한 기본원리를 가지고 있다"
1.4. 교육연극의 유아 교육적 효용성
교육연극은 참여자에게 연극을 교육하는 기능이 있다. 연극을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문학, 음악, 미술, 무용 등 다양한 표현양식을 두루 구사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연극은 구성원들이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하여야만 완성되기 때문에 참여자의 사회화 활동을 교육하는 교육매체의 기능을 가진다. 나아가 교육연극은 참여자에게 교과내용을 교육하는 학습도구의 기능이 있다. 즉, 연극을 매개로 하여 교과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연극은 참여자에게 교육연극 매체를 통해서 개인적인 카타르시스는 물론, 집단 카타르시스의 효과를 얻는 치료기제의 기능이 있다. 또한 교육연극이 도덕성과 창의성, 개성과 능력을 중시하는 인간교육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이유는 연극이 종합예술로서 다양한 표현양식을 구사하며, 구성원들의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을 통해 완성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참여자는 관점의 상대성과 다원성을 이해하고 주제에 대한 보편적인 진리를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게 된다."
2. 교육연극과 언어능력
...
참고 자료
김정은, 교육연극 프로그램이 언어 수행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 참고문헌
1. 프랑스 현대 희곡집 2. 부조리 또는 반연극, 이오네스코, 오증자 역, 정우사, 1995.
2. 20세기 프랑스 연극, 신현숙, 문학과 지성사, 1997.
3. 화용론, Stephen. C. Levinson, 이익환․권경원 공역, 한신문화사, 1992.
4. 대화분석론, 박용익 지음, 도서출판 역락, 2001.
5. 깡디드, 볼테르, 염기용 옮김, 범우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