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개요
1.1. 문서 소개
이 문서는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목의 수강과제를 위한 문서 소개이다. 이 문서에는 사회복지실천 관련 주요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어,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위기개입모델', '사례관리', '강점관점', '사실-개념-일반화의 학습', '의사결정 모형', '단일사례설계', '인지행동모델', '논쟁문제 수업' 등의 주제가 다루어지고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 및 기술과 관련된 핵심 이론과 실천방법들이 학습될 것으로 예상된다.
1.2. 목차 구성
목차 구성은 문서의 전체적인 구조와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본 문서의 목차 구성은 크게 개요,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 관련 모델, 사회복지실천 평가, 사회복지실천 기법 등으로 나뉘어 있다.
개요 부분에서는 문서 소개와 목차 구성에 대해 다룬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부분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가족 대상 개입방법 중 위기개입모델을 다룬다. 사회복지실천 관련 모델에서는 사례관리와 강점관점을 다루고, 사회복지실천 평가에서는 사실, 개념, 일반화의 학습과 의사결정 모형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실천 기법에서는 단일사례설계, 인지행동모델, 논쟁문제 수업을 다룬다.
이처럼 본 문서는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다양한 개념과 모델, 기법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2.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사회복지실천은 어의적인 측면에서 '사회', '복지', '실천'이라는 개념들의 합성어로 이해할 수 있다. 먼저 '사회'란 사람과 사람과의 인간관계, 즉 인간의 공동체적인 행위체계를 의미하며, '복지'란 안락하고 만족한 생활상태 또는 인간의 건강과 번영, 안녕의 상태를 말한다. 또한 '실천'이라는 개념에는 인간의 의식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으로 이론이나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거나 실행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라는 용어에는 이상적인 상태를 의미하는 이념적 측면과 이러한 이상적 상태를 지향하는 구체적인 실천 활동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이란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목적과 이념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가지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여러 이유로 가족이나 시장기능으로부터 소외되거나 배제된 사람들이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고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보다 대상과 내용 측면에서 제한적인 경향을 보이며, 메리 리치몬드의 정의로부터 사회복지실천의 접근방식이 발달하게 되었다.
2.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사회복지실천기술은 사회복지실천이론을 현장에서 적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삶을 유용하도록 돕기 위한 수단 혹은 방법, 능력을 의미한다. 즉, 사회복지사는 여러 가치와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사회복지실천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클라이언트 체계, 표적 체계, 행동 체계의 특정한 준거틀 안에서 활동하게 된다.
콤프톤과 갤러웨이는 사회복지실천기술이 "사회복지사가 능동적인 사고 과정을 거쳐 지식을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설명한다. 존슨(Johnson)이라는 학자는 "특정 목표나 활동을 향한 복잡한 행위체제"라고 정의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기술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