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가전체문학 작품 ‘공방전’을 통해 문화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한국 문화적 특징에 대해 서술하십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가전체문학 작품 ‘공방전’을 통해 문화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한국 문화적 특징에 대해 서술하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가전체 문학의 이해
2.1. 가전체 문학의 정의와 특징
2.2. 가전체 문학의 발생 배경
2.3. 주요 가전체 문학 작품

3. '공방전'의 분석
3.1. '공방전'의 특징과 작품 배경
3.2. '공방전'의 주제와 줄거리
3.3. '공방전'에 나타난 가치와 의미

4. 문화교육에서의 활용
4.1. 가전체 문학의 문화교육적 가치
4.2. '공방전'의 문화적 특징과 교육적 활용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서로 다른 문화 간에 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일차적 의사소통만으로는 불충분하며 타 문화의 정서를 바탕으로 그 민족의 정서와 가치관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외국어 학습의 주 목적이 목표언어를 사용해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는 것에 있다고 할 때 목표어의 사회문화적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는 한국어를 제대로 구사할 수 없고 한국인과 한국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최근 언어교육에서도 문화와 문학 능력 등 또한 중요하다는 관점이 강조되고 있으며 문학을 학습해 외국어를 구사하는 과정에서 이를 활용하고자 하는 움직임 또한 활발해지고 있다. 한국에서 장기 거주를 목표로 하는 외국인 학습자가 늘어남에 따라 단순 언어 습득 이상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최근 개정 또는 출판된 한국어 교재에서는 학습자 수준이 높아질수록 지문 전체를 문학 작품으로 구성하거나 지문의 수를 늘리는 등 학습자가 문학 작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 이는 한국인의 문화와 정서, 사회 문화 및 역사적 배경 등이 반영된 문학작품을 활용해 한국어 학습자로 하여금 한국인의 정신세계를 수용할 수 있게끔 교육하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양한 문학작품을 활용한 문화교육은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문화적 충격을 극복하게 하면서 문화의 동화를 이루게 만들 수 있다.


2. 가전체 문학의 이해
2.1. 가전체 문학의 정의와 특징

가전체 문학은 설화문학의 한 형태로 구소설의 원형이 되는 문학이다. 가전체 문학은 대부분 사물을 의인화하여 작품을 써 이름이 붙여졌으며, 주로 사람들을 경계하고 권선할 목적으로 지어졌다.

가전체 문학은 12세기 중국의 가전체 형식을 받아들여 신라시대 설총의 '화왕계' 등 의인설화 전통에 기반하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졌다. 가전체 문학의 특징은 첫째, 사물을 의인화하여 그 일대기를 형상화했다는 점, 둘째, 풍자적 주제와 함축적 수사를 가졌다는 점, 셋째, 계세징인의 목적으로 작품을 썼다는 점 등이다.

가전체 문학은 우화 및 의인화의 기법을 사용해 지은 짧은 전기체의 설화로, 고려 중기 이후 설화문학이 가전체 수법에 의해 소설에 가까운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특히 고려시대 임춘의 '국순전'과 '공방전'은 현전하는 최초의 가전체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2.2. 가전체 문학의 발생 배경

가전체 문학은 설화문학의 한 형태로 구소설의 원형이 되었다. 이는 주로 사물을 의인화하여 씀으로써 "가전체"라 불리게 되었다. 가전체 문학은 대개 사람들을 경계하고 권선할 목적으로 지어졌는데, 12세기 중국에서 나타난 의인법을 사용...


참고 자료

김유란(2022), 패러디 글쓰기를 활용한 <공방전(孔方傳)>의 교수ㆍ학습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장경숙(2007), 문학작품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방안: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가치 체계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두산동아 출판부. (2010). 공방전. 두산동아.
임춘. (1994). 공방전 국순전외. 보성출판사.
권오경 외,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2015.
신주철, 한국어교육에서 한국 문화 문학 교육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안예경, 가전(假傳)의 특성을 활용한 풍자적 글쓰기 교육 방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