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청소년지도방법의개념과특성을기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지도방법의개념과특성을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특성
1.1. 청소년지도의 개념
1.2. 청소년지도의 특성
1.3. 청소년지도의 원칙

2.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
2.1. 경험학습이론
2.2. 구성주의이론
2.3.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기초과정

3.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자질
3.1. 청소년지도자의 역할
3.1.1. 전문가로서의 역할
3.1.2. 프로그램 설계자로서의 역할
3.1.3. 촉진자로서의 역할
3.1.4. 지도자로서의 역할
3.1.5. 과학자 및 예술가의 역할
3.2. 청소년지도자의 자질
3.2.1. 청소년 발달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 태도
3.2.2. 지도하는 일에 대한 긍지, 보람, 자부심
3.2.3. 투철한 자기철학과 애타적 자기중심
3.2.4. 끊임없는 자기 성장에 대한 태도
3.2.5. 사회 전 분야에 걸친 전문 역량 강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특성
1.1. 청소년지도의 개념

청소년지도의 개념은 크게 일반적 개념과 종합적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 개념으로 청소년지도는 전문지도자가 청소년을 지도하는 행위 또는 과정이다.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기 주도적 능력을 갖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안내하며, 지원하는 등의 조력활동으로 볼 수 있다. 더 나아가 종합적 개념으로 청소년지도란 청소년들이 그들의 생활세계에서 직면한 여러 가지 문제(교육적, 가정적, 사회적, 직업적, 신체적, 정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청소년들의 잠재력(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영역)이 바람직하고, 건전하며, 온전한 상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지원하는 조직적인 일련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


1.2. 청소년지도의 특성

청소년지도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지도는 청소년 개개인의 다양한 욕구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다. 즉, 청소년 개인의 학습 목표, 흥미, 능력 등의 개별성뿐만 아니라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관, 규범, 태도 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활동이다. 청소년지도는 청소년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요구를 모두 고려하여 균형 있는 발달을 도모한다.

둘째, 청소년지도는 지도 목표를 갖는 의도적 활동이다. 청소년지도는 단순한 놀이나 여가활동이 아니라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과 목표를 갖고 이루어진다. 지도 목표는 청소년지도의 방향을 제시하고 평가의 준거가 된다.

셋째, 청소년지도는 계획적 활동이다. 청소년지도에는 지도 목표 설정, 내용 선정 및 조직, 실행 계획 수립, 평가 등의 절차가 포함된다. 이를 통해 청소년지도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넷째, 청소년지도는 자발적 참여에 의한 활동이다. 청소년지도는 청소년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하며, 이를 통해 청소년 스스로가 주체적인 성장을 경험할 수 있다.

다섯째, 청소년지도는 청소년 전문지도사에 의한 활동이다. 청소년지도는 청소년의 발달 특성과 요구를 이해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청소년지도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청소년지도는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다.

여섯째, 청소년지도는 지속적 활동이다. 청소년지도는 단발성 프로그램이 아니라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지도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일곱째, 청소년지도는 다양한 활동을 조력하는 과정이다. 청소년지도는 단순한 활동의 제공이 아니라 청소년이 자신의 관심사와 흥미에 맞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안내하는 과정이다.


1.3. 청소년지도의 원칙

청소년지도의 원칙은 청소년지도 활동의 바람직한 방향과 지침이 되는 것으로, 첫째, 존중의 원칙이다. 청소년의 인격과 자율성을 귀중하게 여기며, 인간 대 인간의 만남 속에서 서로를 변화시키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자기 주도의 원칙이다. 청소년이 활동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목적, 내용 등을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하여, 청소년 스스로가 필요한 능력을 함양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셋째, 활동 중심의 원칙이다. 실천적인 행위와 체험이 중심이 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고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넷째, 맥락의 원칙이다. 청소년이 처한 삶의 상황과 관계를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방법으로 지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다양성의 원칙이다. 청소년들 개인의 차이와 욕구를 감안하여 그에 맞는 지도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섯째, 협동성의 원칙이다. 청소년 지도 ...


참고 자료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청소년지도방법론(강의교안) 학습자료(1~7주차) 통합본
두산백과, 두피디아, http://www.doopedia.co.kr
여성가족부(2017), 2017 청소년백서 http://www.mogef.go.kr
국민권익위원회 www.acrc.go.kr
노경주, 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 (1학기, 워크북포함),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01.25.
구혜영, 청소년 복지론, 신정, 2020.05.15.
최창욱, 청소년지도자 양성시스템 재구축 방안 1 (청소년 활동분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9.12.3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