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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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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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ADHD 사례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특성
1.1. ADHD의 정의
1.2. ADHD의 행동 특성
1.2.1. 부주의
1.2.2. 과잉행동-충동성
1.3. ADHD의 유병률과 성차

2. ADHD의 원인
2.1. 생물학적 원인
2.1.1. 유전
2.1.2. 뇌손상
2.2. 환경적 요인
2.3. 상호작용론

3. ADHD의 진단 및 평가
3.1. DSM-5 진단 기준
3.2. 체크리스트
3.3. 심리검사

4. ADHD의 치료
4.1. 약물치료
4.2. 인지행동치료
4.2.1. 인지행동치료의 효과
4.2.2. 인지행동놀이치료의 효과

5. ADHD 치료를 위한 제언
5.1.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5.2. 학교 현장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특성
1.1. ADHD의 정의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기능 또는 발달을 저해하는 지속적인 부주의와 과잉행동-충동성을 보이는 심리적 장애이다. ADHD는 주의가 산만하고 충동적이며 과다한 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장애로, 학령기 아동에게서 자주 나타난다. 주요한 증상으로는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등이 있다. ADHD 아동은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자신의 행동을 잘 조절하지 못하며, 주의집중력이 부족하고 성급하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ADHD의 증상들은 발달 단계에 부적절한 수준으로 나타나며, 학업 및 사회적 기능에 지장을 초래한다.


1.2. ADHD의 행동 특성
1.2.1. 부주의

ADHD 아동은 세부적인 면에 대해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실수를 자주 저지르는 부주의한 특성을 보인다. 이들은 과제를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하기 어려워하며,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에도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또한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또는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ADHD 아동은 과제와 활동을 체계화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으며,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과제에 참여하기를 기피하거나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과제나 활동에 필요한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며,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지고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리기도 한다."


1.2.2. 과잉행동-충동성

과잉행동-충동성은 ADHD의 대표적인 행동 특성 중 하나이다. ADHD 아동은 종종 손발을 만지작거리며 가만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꿈틀거리는 등의 과잉행동을 보인다. 또한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자주 이탈하며, 부적절하게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르는 행동을 보인다. 이들은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하고, 마치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태엽 풀린 장난감 자동차처럼" 행동하는 모습을 보인다. 뿐만 아니라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하며,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하고,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며,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침해하는 등의 충동성을 보인다. 이러한 과잉행동과 충동성은 ADHD 아동의 사회적, 학업적 기능에 직접적인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1.3. ADHD의 유병률과 성차

ADHD의 유병률과 성차는 다음과 같다:

ADHD의 유병률은 매우 높은 편이다. 미국의 경우 학령기 아동의 3~5%로 추정되며, 국내에서는 2~20%로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다. ADHD는 아동기 정신장애 중 가장 흔한 장애 중 하나이다.

ADHD는 남아가 여아에 비해 약 2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한다. 이는 학령기 이후에 문제행동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때문으로 보인다. 즉, 문제행동은 가정보다 학교나 집단 상황에서 더 심각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놀이보다 학습 상황에서 더 문제가 된다. 하지만 실제 ADHD의 증상은 4세 이전부터 이미 나타나기 시작한다고 한다. 또한 ADHD의 약 70% 이상이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문제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인다.

즉, ADHD는 아동기에 주로 발병하며 남아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지만,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증상이 변화하여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특징이 있다고 볼 수 있다.


2. ADHD의 원인
2.1. 생물학적 원인
2.1.1. 유전

ADHD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유전적 요인이다. ADHD의 발병에는 유전적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전 연구에 따르면 ADHD 아동의 부모가 ADHD를 보고하는 비율이 일반 아동 부모가 ADHD를 보고하는 비율보다 높다. 또한 ADHD가 있는 가정의 다른 가족 구성원도 ADHD를 보고하는 비율이 높다. 더불어 일란성 쌍생아 간에 ADHD 발생 일치율이 이란성 쌍생아에 비해 현저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ADHD의 행동 특성이 유전적으로 전달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유전 연구에는 한계점이 있다. 부모의 양육 방식, 가족의 특성 및 문화적 요인 등의 영향을...


참고 자료

김선아 외(2020), 정신간호 총론 제8판, 수문사. 222-254. 437-516.
박수빈(2017). ADHD의 원인론과 병태 생리.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5-18.

박완주, 박신정, 황성동, 「한국 학령기 ADHD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중재의 효과 연구: 메타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45권, 제2호, 2015, 169-182
신주영, 김정민, 「성인 ADHD 대학생을 위한 인지행동치료(CBT)와 마음챙김기반 스트레스 감소 개입(MBSR)의 효과 비교 ―인지, 정서 및 실행기능을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4호, 2018, 213-236
신해림, 「ADHD성향 유아의 인지행동놀이치료 사례연구」, 『아동가족치료연구』, 제18권, 2020, 75-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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