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일지 작성 가이드라인
1.1. 일과 계획 및 실행
"일과 계획 및 실행은 보육일지 작성의 핵심 요소로, 교사가 의도한 계획을 실제 보육 과정에서 어떻게 실행했는지 기록하는 부분이다. 교사는 일과 계획 시 유아의 발달 수준, 흥미, 요구 등을 고려하여 활동을 구성하고, 실제 보육 과정에서는 계획한 바를 얼마나 충실히 실행했는지, 어떠한 변화나 조정이 있었는지를 상세히 기술해야 한다.
일과 계획 및 실행 기록에는 등원부터 귀가까지의 전반적인 일과 운영이 포함된다. 등원 및 통합보육 시간에는 유아들과 반갑게 인사하고 건강 상태를 점검하며, 스스로 준비물을 정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간식 및 점심 식사 시간에는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배변 활동이나 이 닦기 등의 일상생활을 지원한다. 낮잠 및 휴식 시간에는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개별 유아의 특성을 고려한 지원을 제공한다. 실내외 자유놀이 및 특별활동 시간에는 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맞는 다양한 교재교구를 제공하고, 놀이를 관찰 및 평가하여 필요한 지원을 한다.
또한 교사는 일과 운영 과정에서 발생한 특이사항이나 변화 사항을 구체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일정 변경, 안전사고, 전염성 질병 발생 등의 내용을 기록하고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함께 작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교사는 일과 운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일과 계획 및 실행 기록은 교사의 전문성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보육 활동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된다고 볼 수 있다."
1.2. 놀이 평가 및 다음 날 지원계획
놀이 평가 및 다음 날 지원계획이다.
점심시간에 밥만 먹는 유아들을 위해 반찬들이 몸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들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와 관련된 도서를 내일부터 언어영역에 비치하고 읽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공룡 역할놀이를 하는 유아들이 많았으며, 공룡의 집을 블록으로 만들어 보는데 집을 덮을 나뭇잎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였다. 나뭇잎을 만드는 데 필요한 미술 재료들(습자지 등)을 제공해주도록 하겠다.
나뭇잎을 만드는 데 필요한 미술 재료를 제공하였더니 초반에는 찢고 던지고 놀이하며 탐색하였고, 충분히 놀이한 후에는 공룡 집을 덮어주자고 하며 공룡 집과 공룡에게 덮어주기도 하였다. 그리고 공룡의 먹이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정리가 잘 되지 않아 어떻게 해야 할지 이야기 나누어보았으며, 의견에 따라 정리할 수 있는 커다란 바구니를 제공하기로 하였다.
커다란 바구니를 이용해 정리하자 정리가 잘 이루어졌다. 그러나 공룡 놀이를 하느라 교실에서 뛰는 아이들이 많았고, 안전사고로 이어져 이에 대한 주의 및 교구장 배치를 다시 하도록 하였다.
교구장 배치 이후 안전사고는 줄어들었으나, 책상을 이용한 놀이 공간이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어 다시 조율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음 주에는 공룡과 관련하여 육식공룡과 초식공룡의 먹이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미술 영역에서 만들어보는 활동으로 연계하고, 역할 놀이의 소품을 보충하도록 하겠다. 또한 공룡 울음소리에 대한 관심이 많으므로, 관련 음원 파일을 함께 배치하도록 하겠다.이번 주에는 공룡 집 만들기, 공룡 역할놀이와 같은 공룡과 관련된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공룡 역할놀이를 할 때 육식공룡과 초식공룡의 먹이를 만드는 모습을 보였는데, 적절한 도구가 없어 블록을 이용하였다. 육식, 초식 동물의 먹이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미술 영역에서 만들어보는 활동으로 연계하고, 역할 놀이의 소품을 보충하도록 하겠다.
또한 공룡 울음소리에 대한 관심이 많으므로, 관련 음원 파일을 함께 배치하도록 하겠다.
1.3. 반 운영 특이사항
전염성 강한 눈병에 걸린 유아가 등원하였다가 조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