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퍼스널브랜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퍼스널 브랜딩과 성공사례
1.1. 퍼스널 브랜딩의 정의 및 필요성
1.2. 퍼스널 브랜딩 성공사례 분석
1.2.1. 노무현 전 대통령
1.2.2. 기타 사례
2. 퍼스널 브랜딩 전략 수립
2.1. 퍼스널 브랜딩 4단계 과정
2.1.1. 브랜드 탐색
2.1.2. 브랜드 구축
2.1.3. 브랜드 확산
2.1.4. 브랜드 관리
2.2. 퍼스널 브랜드 실제 구축 방안
3. 퍼스널 브랜딩과 SNS 활용
3.1. 퍼스널 브랜딩과 SNS의 연관성
3.2. 유튜브를 활용한 퍼스널 브랜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퍼스널 브랜딩과 성공사례
1.1. 퍼스널 브랜딩의 정의 및 필요성
퍼스널 브랜딩은 개인이 가진 특색을 브랜드화하여 다른 사람들이 차별화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행위와 노력이다. 개인의 가치관, 비전, 장점, 매력, 재능 등 브랜드화할 수 있는 특색을 찾고 그 특색에 맞는 이미지 형성이나 브랜드화하는 형태의 마케팅이 늘어나고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을 해당 업계의 권위자로 차별화하고, 그 업계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으며, 경쟁자와 차별화함으로써 개인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만들고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퍼스널 브랜딩은 개인을 해당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만들고 신뢰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경쟁이 치열한 현대 사회에서 자신을 남들과 차별화하고 개별적인 존재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독특한 재능이나 희소성 있는 재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퍼스널 브랜딩은 필수적이다. 개성과 역량을 중시하는 요즘 사회에서 스스로를 브랜딩하는 것은 모든 이에게 필요하며, 이를 위해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 또한 중요하다.
1.2. 퍼스널 브랜딩 성공사례 분석
1.2.1. 노무현 전 대통령
과거 한국 사회에서는 개천에서 용 난다, 라는 말이 있었듯이 고도성장 사회에 있었기 때문에 본인의 능력만으로도 충분한 사회적 성공을 이루기에 적합했다. 그 성공에는 부와 명예, 그리고 권위 등의 다양한 성공이 가능했다. 그렇게 성공을 이룬 사람 중에서도 최고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古 노무현 전 대통령이다.
그는 고졸 출신으로 사법고시에 패스했을 뿐 아니라 정계에 입문하고 나서도 다른 정치인들과는 차별 있는 모습으로 대중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겼다. 그는 민주화 항쟁 이후 5공화국 비리 청문회 중에서 당시 현대그룹 회장이던 정주영에게 일침을 가하고 각종 의혹에 대해 집요하고도 날카로운 질문을 통해 일약 '청문회 스타'로 발돋움한다. 또한, 당시 여소야대의 정국에서 이를 돌파하기 위한 노태우와 12대 대선에서 김대중과의 후보 단일화 실패로 인해 위기감을 느끼던 김영삼, 그리고 박정희 시절의 권력의 핵심이던 김종필 등의 3당 합당이 발표되자 이에 반대하며 그 존재감을 뚜렷하게 남겼다.
이의가 있으면 반대 토론을 해야하고, 토론과 설득이 없는 회의가 어디 있냐며 3당 합당을 야합이라 비판하며 단호히 탈당, 그 명성을 다시 한번 대중에게 각인시켰다. 이후 총선에서 지역주의 타파를 위한 도전을 통해 '바보 노무현'이라는 별명도 얻었고 김대중 정부 시절 해양수산부 장관을 거쳐 마침내 새천년민주당의 15대 대통령 선거 대선후보로 선출되었다.
당시 노무현 신드롬은 가히 열풍이라 할만했는데, 그의 과거 행적과 더불어 다양한 미담이 존재감이 낮고, 검증된 정치인이 아니던 노무현을 대선후보에 이어 당당히 16대 대통령에 당선되게 만든 이유였다.
대통령 당선이 된 이후에도 기존 대통령들과는 다른 형태로 국정을 펼쳐나갔으며 다양한 사회 복지적 시스템과 더불어 여러 개혁 정책들을 펼쳐나갔다. 또한, 헌정사상 최초로 대통령 탄핵이라는 아픔을 맛보기도 했으며, 그의 취임 말기에 지지율이 바닥까지 떨어지면서 정권 재창출에는 실패한 대통령이 되기도 했다.
퇴임 이후 봉산마을에 거주하면서 기존의 퇴임 대통령들과는 다르게 적극적으로 서민들과 대화하려고 했으며, 격의 없는 화법으로 분위기를 이끄는 등, 서민 대통령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하였다. 박연차 게이트 관련 검찰 수사로 인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며 말 많고 탈 많던 인간 노무현의 생을 마감하였다.
노무현은 퍼스널 브랜딩의 적합한 인물이기도 했다. 그가 다른 정치인들과 차별화를 두려고 했던 것은 아니고 그는 오직 자신이 옳다고 믿는 신념을 향해 행동했다. 그런 행동 속에서 정치권력의 이해관계에 의해 피해를 보기도 했으나 그런 정치권력을 향해 비겁함 없이 비판을 했을 뿐 아니라 기존 정치권과의 타협마저도 단호하게 거부했다.
또한, 바보 노무현이라는 그의...
참고 자료
『운명이다』, 사람사는 세상 노무현재단, 돌베개, 2019년
이상휘, 2014, 퍼스널 브랜딩을 활용한 미술교육 지도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p.8~12
SNS로 통하는 시대, 장종욱, KDI 경제정보센터, 2012.04.30.
이보미, 2019, 유튜브 이용자의 채널 구독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p.7~10
조지은, 2020, 유튜브를 통한 홍보로 인해 변형된 국내 대중음악산업 사례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p.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