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효과적 시스템 관리와 관련된 qi 활동 계획서 작성 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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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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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효과적 시스템 관리와 관련된 qi 활동 계획서 작성 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의료 질 향상(QI) 활동
1.1. QI 활동의 개념과 발전
1.2. QI 활동의 단계
1.3. QI 활동 방법론

2. 병원 QI 사례
2.1. 낙상 예방 활동 사례
2.1.1. 사업 배경
2.1.2. 팀 구성
2.1.3. 자료수집 및 문제 분석
2.1.4. 개선전략 및 개선활동
2.1.5. 활동의 효과
2.2. 환자 중심 의사소통 향상 사례
2.2.1. 문제 분석 및 Contents 분석
2.2.2. 관련 참고자료
2.2.3. 적합한 QI 활동 계획

3. QI 활동 적용 방안
3.1. 단기 목표
3.2. 중기 목표
3.3. 장기 목표

4. 결론 및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의료 질 향상(QI) 활동
1.1. QI 활동의 개념과 발전

의료 질 향상(QI) 활동의 개념과 발전은 다음과 같다.

QI 활동은 처음에는 생산공장에서 제품의 질을 통제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이후 질을 보장하고(QA. Quality Assurance), 향상시키고(Ol. Quality Improvment), 나아가 지속적 질 관리로(CQl. Continuous Quality Improvment) 발전하였으며, 최근에는 근거에 기반한 조직의 장·단기 '목표'에 따라 단위 조직별 성과를 추적하고 환류하는 성과관리(Pl. Performance Improvment)를 강조하고 있다.

즉, QI 활동의 개념은 처음에는 제품의 품질관리에서 시작했지만 점차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활동으로 발전해왔다. 과거 QA 단계에서는 단순히 기준에 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지만, 점차 TQM, CQI, PI 등으로 발전하면서 의료기관 전반의 시스템과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지속적으로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지향하게 되었다. 이는 의료서비스의 안전성, 효과성, 환자중심성, 적시성, 효율성, 공평성 등 6가지 원칙을 준수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의료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1.2. QI 활동의 단계

QI 활동의 단계는 문제의 발견, 개선 주제의 우선순위 설정, 문제분석, 자료수집, 결과분석 및 비교, 개선과제 규명, 표준설정, 질 개선계획 수립, 개선과제 수행, 모니터링 및 결과 평가 등으로 구성된다.

먼저 조직 구성원들이 모여 업무 수행에서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개선활동을 위한 주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이때 활동의 효과가 크고, 구성원들의 의견 일치가 쉽고, 성공 가능성이 높으며, 관련 자료를 구하기 쉽고,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 것 등을 고려한다.

그 다음으로는 선정된 주제에 대해 문제를 보다 명확히 분석하고, 실제 현황을 조사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한다. 설문조사, 기록 조사, 직접 관찰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문제의 성격과 원인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개선과제를 명확히 규명하게 된다.

개선과제가 규명되면 이에 대한 표준을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질 개선계획을 수립한다. 이때 인력, 시설, 물자, 예산, 교육 등 모든 관련 요소를 고려하여 실행 가능한 최상의 전략을 선택한다.

개선계획에 따라 실제 개선활동을 수행하며, 이 과정에서도 적절한 시기에 모니터링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필요한 지원을 하며, 최종적으로는 목표 대비 성과를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교정활동을 실시한다.

이러한 일련의 PDCA 사이클 속에서 지속적으로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1.3. QI 활동 방법론

QI 활동 방법론"은 질 향상 활동을 실천하기 위해 활용되는 다양한 통계적 기법과 도구들을 의미한다. 그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FOCUS-PDCA, 6시그마 등이 있다.

FOCUS-PDCA 기법은 문제의 발견("Find"), 계획("Plan"), 팀 구성("Organize"), 실행("Do"), 결과 확인("Check"), 표준화("Understand"), 개선("Act"), 우선순위 선택("Select") 등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개선이 필요한 주제를 선정하고,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한 뒤 실행하며, 그 결과를 확인하고 표준화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6시그마 기법은 모든 과정에서 결함을 제거하고 목표로부터의 이탈을 최소화하여 이익 창출과 고객만족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정의-측정-분석-개선-관리의 단계로 구성되며, 주로 정확성이 요구되는 검사실 분야에서 많이 활용된다.

이와 함께 QI 활동 시 통계적 기법과 도구들이 함께 활용된다. 대표적으로 어골도(Fishbone chart), 런차트(Run chart), 관리도(Control chart), 파레토 차트(Pareto chart), 히스토그램 등이 사용된다. 이를 통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 발생 추이를 파악하며, 지표를 관리하고 개선 결과를 시각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마지막으로 QI 활동 후에는 그 성과를 경영진에게 보고하고 예산을 재책정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와 공유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의료의 질 향상이 병원 전반에 걸쳐 지속될 수 있도...


참고 자료

이정화 외 4명, 환자의 신뢰만족도 향상을 위한 간호사의 의사소통 전략, 한국학술지인용색인, 2017
한슬기 외 2명, 간호 대학생의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의 통합적 고찰-환자 및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2021
입원환자의 입원경험 만족도 향상 활동 [2021년 QI 우수 사례 발표]
https://www.youtube.com/watch?v=KS1PFrWStXg
세브란스 환자경험여정
https://www.youtube.com/watch?v=WpBtsSkxs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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