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사의 이해
1.1.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정치구조적 차이점
1.1.1. 고려의 정치구조
고려 시대의 정치 구조는 호족 중심의 지배세력이 등장하였고, 숭불 정책으로 불교를 국교로 하였으나 정치는 유교적 정치 이념을 배경으로 이루어졌다. 고려의 중앙 통치체제는 성종 때 2성 6부를 두었고, 2성과 함께 중추원, 삼사, 어사대 등의 기관을 두어 정치를 운영하였다.
중추원은 군사 기밀을 담당하는 추밀과 왕명 출납의 승선을 두었고, 삼사는 화폐와 곡식의 출납에 대한 회계를 담당하였다. 어사대는 풍속 교정, 관리들의 비리 감찰, 왕의 잘못을 논하는 간쟁 등을 통해 왕권을 견제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들은 비록 낮은 지위였지만, 왕이나 고위 관리들의 활동을 지원하거나 제약하여 정치 운영에 견제와 균형을 이루었다. 이는 신라 시대보다 관리들의 기능이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고려 시대의 정치는 호족 세력을 배경으로 정치권력을 통합시킨 결과로서 주로 귀족들이 정치력을 독점하는 경향이 강했으며, 이는 결국 고려 시대의 종말을 야기하게 되고 조선 근대사회 도입의 단초를 제공하게 된다.
1.1.2. 조선의 정치 구조
조선의 정치 구조는 유교를 바탕으로 한 왕권 중심의 중앙집권체제로 볼 수 있다"". 중앙통치 체제로는 의정부와 6조 3사로 구성되었는데, 의정부는 삼정승으로 하여금 국가의 정책을 결정하게 하였으며, 이를 6조로 전달하여 정책 집행을 담당하도록 하였다"". 3사는 사헌부 사간원 홍문관으로 정사 비판, 관리들의 비리를 감찰하는 역할을 하였는데, 고려의 삼사와는 기능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고려의 중추원과 같은 역할을 담당(왕명 출납)한 승정원과, 국왕 직속 사법 기구인 의금부는 왕권강화에 기여도가 큰 기관이었다고 할 수 있다"". 조선은 유교를 바탕으로 한 왕권 강화와 중앙 집권 제도를 시행하였으며, 교육제도(과거제도)와 군사제도를 통해 지방 행정을 견제하였다고 볼 수 있다"".
1.1.3.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정치구조적 차이점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정치구조적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고려는 호족 세력을 중심으로 한 지배계층을 형성하였고, 귀족정치의 특징이 잘 드러난다. 반면 조선은 신진 사대부의 세력이 중심을 이루는 왕권 중심의 중앙집권체제의 정치적 구조를 이루었다.
고려는 강력한 호족 세력과 무신 정권의 등장 등으로 왕권의 불안정이 이어졌고, 이는 결국 고려의 멸망으로 이어졌다. 반면 조선은 끊임없이 왕권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펼쳤고, 민본 사상을 통한 국가의 안정을 도모하였다. 하지만 붕당정치의 폐단과 외척세력의 득세로 인해 정치적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였고, 이는 정치사회 전반의 부패와 붕괴를 가져오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고려는 호족 중심의 귀족정치, 조선은 왕권 중심의 중앙집권체제라는 정치구조적 차이를 보였다. 고려의 불안정한 왕권은 결국 멸망의 원인이 되었고, 조선의 강력한 왕권 강화 정책은 초기에 국가의 안정을 가져왔지만 후에 정치적 균형을 잃어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2.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사회 경제적 차이점
1.2.1. 고려의 사회경제적 구조
고려의 사회경제적 구조는 다음과 같다.
고려 시대의 상류층은 왕족과 귀족으로 이루어졌으며, 세습이 가능한 음서와 공음전을 기반으로 경제적 부를 이루어 문벌 귀족화하였다. 하류층의 평민은 농사 및 생산을 담당하였고 국가의 조세와 부역을 담당하였다. 양민은 백정, 상공업자, 향·부곡·소로 구분하였다. 노비는 공․사노비로 나뉘었다.
농민의 세금으로 국가 재정을 담당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농업 중시정책을 펼쳤고, 수공업도 장려하였다. 또한 통치 체제의 토대를 확립하기 위해 전시과 제도 운영으로 농업 생산력을 증대시켰다. 고려는 원나라를 포함한 거란, 여진, 일본 등과도 활발한 무역이 이루어졌다.
이처럼 고려시대의 사회경제적 구조는 왕족과 귀족 중심의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