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등학생 문해력 저하 원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이들의 문해력 저하 현상과 원인
1.1. 아이들의 실질적 문해력 저하 현황
1.2. 아이들의 문해력 저하 원인
1.2.1.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문해력 저하
1.2.2. 가정환경과 부모의 관심 부족
1.2.3.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실시
2. 문해력에 대한 이해와 균형적 접근의 중요성
2.1. 문해력의 개념 및 변화
2.2. 균형적 접근법의 필요성
2.2.1. 의미 중심적 지식 발달의 중요성
2.2.2. 발음 중심적 지식 발달의 중요성
2.3. 균형적 접근법의 장점
3. 학교교육의 대중화와 학력 상승
3.1. 한국의 학교 팽창 및 학력 상승
3.2. 학교교육 확대의 요인
3.2.1. 기술기능이론
3.2.2. 마르크스 상응이론
3.3. 학력 상승에 따른 교육의 질적 저하 문제
3.3.1. 자유학기제 폐지 및 평가 과정 변화 필요
3.3.2. 교육과 직업경제력의 관계 개선 필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이들의 문해력 저하 현상과 원인
1.1. 아이들의 실질적 문해력 저하 현황
아이들의 실질적 문해력 저하 현황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국어(읽기) 교과 시험에서 기초학력 미달에 해당하는 학생의 비율이 중학교 3학년의 경우 2017년 2.6%에서 2020년 6.4%로 2배 이상 늘어났으며, 고등학교 2학년의 경우에도 2017년 5.0%에서 2020년 6.8%로 증가하였다.
최근 EBS에서 실시한 문해력 테스트에서도 전국 중학교 3학년 2,405명 학생 중 27%가 문해력이 기준에 미달했고, 그 중 11%는 초등학생 수준의 어휘력만 보였다. 이처럼 학생들의 실질적 문해력이 심각한 수준으로 저하되어, 교과서를 제대로 읽고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학생들의 실질적 문해력 저하 문제는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 가정환경과 부모의 관심 부족,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을 위해서는 이러한 원인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 아이들의 문해력 저하 원인
1.2.1.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문해력 저하
최근 아이들의 문해력 저하 현상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이 중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이다.
아이들은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나 SNS와 같이 분량이 짧고 속도가 빠른 영상이나 콘텐츠에 익숙해져 있다. 이에 따라 장문의 글을 읽거나 복잡한 내용을 이해하는 연습을 할 기회가 부족하게 된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경우, 문자 학습과 개인적 독해 능력이 크게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짧은 글과 속도감 있는 영상에만 집중하게 되어 제대로 된 글 읽기와 쓰기를 습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영상이나 짧은 글을 보는 것에 익숙해지면, 장문의 글이나 복잡한 이야기를 읽는 것에 흥미를 잃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는 아이들의 실질적인 문해력 저하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가능한 어린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고, 단계적으로 분량이 많은 글 읽기와 쓰기를 연습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교과서와 같은 교육 자료를 활용하여 체계적인 문해력 향상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1.2.2. 가정환경과 부모의 관심 부족
급격한 산업화와 사회변화로 인해서 맞벌이 가정의 비율이 대다수를 차지하게 되고 바쁜 생활로 인해서 자녀에게 제대로 된 학업습관을 들여주는 부모들의 숫자가 과거에 비해 줄어들게 되었다. 특히, 바쁜 직장생활로 인해서 부모가 퇴근 후에도 자녀의 학습을 직접 봐주는 것이 어렵게 되고 대부분 사교육에 의존하거나 학습지 등을 활용하여 혼자서 학습을 하도록 만드는 경우가 많아서 자녀 스스로 제대로 된 학업습관을 들이는 것이 힘들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맞벌이 부부가 퇴근 후 저녁 7시에 집에 도착해서 초등학생 자녀의 읽기 학습을 별도로 봐주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고 이로 인해서 저학년 자녀의 경우, 학원 등의 사교육 기관에서 잘못된 학업 습관을 들이게 될 경우 나중에 이를 바로잡는 것이 힘들어지고 있다."
1.2.3.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 실시
지난 2년간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대규모 감염병이 창궐하면...
참고 자료
“디지털 시대, 읽지 못하는 아이들”. 2022. 03. 12, 이우진 교사. 한국교육신문.
https://www.hangyo.com/news/article.html?no=95784
이훈병, 황성원(2017). 교육사회. 창지사.
한애향, “유아교육기관의 문해환경 수준에 따른 유아의 문해능력 차이”, 아동교육논집, 2007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4
문두성, “균형적 문해 접근법에 기초한 책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쓰기 인식 및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2011
정란희, ”유아주도적 동시 활동이 유아 문해력증진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 2004
강진순, ”문해력 향상을 위한 그림책놀이 프로그램 개발“, 강진순, 2021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교재, 교육사회학_중간고사(1~7주차)_통합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