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할머니 윤리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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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길할머니 윤리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에 나타난 윤리적 문제
1.1. 영화 소개
1.2. 영화에서 나타난 윤리적 문제
1.2.1. 자율성 존중의 원칙과 정직의 규칙
1.2.2. 선행의 원칙과 악행금지의 원칙
1.3. 윤리원칙과 규칙 고찰
1.3.1. 생명윤리의 기본원칙
1.3.2. 생명윤리의 기본규칙
1.4. 윤리이론에 따른 문제 해결
1.4.1. 공리주의와 의무주의
1.4.2. 기독교적 생명윤리관

2. 응급실 상황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2.1. 윤리적 문제 분석
2.2. 윤리원칙에 따른 대응 방안
2.2.1. 정의의 원칙
2.2.2. 악행금지의 원칙
2.2.3. 선행의 원칙
2.3. 윤리강령에 근거한 의사결정

3. 여호와의 증인 환자의 치료에 대한 윤리적 문제
3.1. 윤리적 쟁점 분석
3.1.1. 자율성 존중의 원칙
3.1.2. 선행의 원칙
3.2. 윤리적 의사결정 방안
3.2.1. 무수혈 치료 적용
3.2.2. 수혈 동의서 작성

4. 노인학대 사례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대응
4.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4.2. 윤리적 쟁점 분석
4.2.1. 비밀보장의 원칙
4.2.2. 자기결정권
4.3. 윤리적 실천 방안
4.3.1. 상대적 비밀보장
4.3.2. 가족 상담 및 신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에 나타난 윤리적 문제
1.1. 영화 소개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의 시작은 우유배달을 하시는 할아버지와 폐지를 줍는 할머니가 추운 겨울에 만나면서 시작된다. 입에 욕을 달고 사시는 만석 할아버지는 혼자서 무거운 리어카를 눈 오는 내리막길에서 다치지 않도록 도와준다. 만석 할아버지와 송 씨 할머니의 이야기가 전개된다. 만석 할아버지는 새벽 우유배달을 하며, 송 씨 할머니는 폐지를 줍는다. 만석 할아버지는 송 씨 할머니를 좋아하게 되면서 그녀를 돕게 된다. 우유 각을 주고, 독거노인 지원금을 신청하며, 주민등록증을 발급하는 것이다. 만석 할아버지의 손녀 연아도 송 씨 할머니에게 사랑을 표현한다. 한편 주차장 일을 하시는 군봉 할아버지는 늦잠을 자다가 치매인 송이 할머니가 집을 나오게 된다. 만석 할아버지가 송이 할머니를 찾아주고, 이들은 네 명의 인연으로 이어지게 된다. 송 씨 할머니가 군봉 할아버지네 집에서 송이 할머니를 보살펴주다가 송이 할머니가 하혈을 하는 것을 발견한다. 병원에 가서 검사했으나 결과가 좋지 않았다. 군봉 할아버지는 자식들을 모아 상황을 설명하지만, 결국 송이 할머니와 동반자살을 한다. 만석 할아버지는 군봉 할아버지의 부탁을 듣고 자살 사실을 숨겨준다. 송 씨 할머니는 두려움을 느껴 만석 할아버지와 작별하고 고향으로 돌아가려 한다. 하지만 만석 할아버지가 그녀를 찾아가고, 결국 만석 할아버지도 죽음을 맞이한다.


1.2. 영화에서 나타난 윤리적 문제
1.2.1. 자율성 존중의 원칙과 정직의 규칙

자율성 존중의 원칙은 개인이 자신의 생각과 신념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고 행동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다. 이는 소극적 의무와 적극적 의무로 구분된다. 소극적 의무는 타인의 자율적 행위를 억압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무이며, 적극적 의무는 정보를 제공하고 상대방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자율성 존중의 원칙은 개인의 자율성이 공공의 건강이나 타인에게 해를 끼칠 경우 제한될 수 있다. 정직의 규칙은 진실을 말해야 할 의무로, 이는 타인에 대한 존중의 표현이다. 진실을 말한다는 것은 진실 전체와 진실만을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때로는 정직의 규칙이 다른 윤리원칙과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1.2.2. 선행의 원칙과 악행금지의 원칙

선행의 원칙은 사람의 복지를 위해 행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악행금지의 원칙과 구분되는데, 단순히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이를 넘어서 적극적으로 그를 도와주는 행동을 요구한다.

선행의 원칙에는 크게 두 가지의 중요한 개념이 있다. 하나는 적극적 선행이고 다른 하나는 효용의 원칙이다. 효용의 원칙은 행위결과로 나타나는 이득과 손실 간의 균형을 요구하는 것으로, 여기에서도 이중효과의 원칙이 적용된다. 그러나 선행의 원칙은 이 두 가지 개념 중에서도 효용의 원칙보다는 적극적 선행을 그 기반으로 하고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선행이란 일반적으로 인정, 친절, 자비 등을 의미하며 이타주의, 사랑, 인본주의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넓게는 타인에게 이득을 주려는 의도의 모든 행동이 여기에 속한다. 그렇지만 자비와는 구별되어야 하는데, 자비가 불교의 자비나 기독교의 사랑과 같이 타인에게 선을 베풀고자 하는 마음의 성향이라면, 선행은 그 성향의 결과이든 그렇지 않든 간에 다른 사람을 돕는 행위 자체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명윤리에서 선행의 원칙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의료인에게는 보통의 도덕을 넘어서 타인을 적극적으로 도와야 할 의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악행금지의 원칙은 우리가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해를 입거나 해를 입힐 위험을 초래하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할 의무를 지칭한다. 이는 생명윤리뿐 아니라 사회도덕의 근본을 이루는 원칙으로 '무엇보다도 남에게 해를 입히지 말라'는 격률에 의해 유도가 된다.

그러나 악행금지의 원칙에서 '해'의 의미는 명확하지 않은데, '해'란 개념이 단순히 이분법적으로 분류되는 개념이 아니라 연속선 상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명윤리에서는 좁은 의미의 '해', 즉 고통, 무능력, 죽음, 신체적 상해 등에 초점을 맞춘 피해로 해석하여야 할 것이다.

선행의 원칙과 악행금지의 원칙은 생명윤리에서 중요한 기본원칙이 된다. 의료인은 선행의 원칙에 따라 환자의 복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하며, 동시에 악행금지의 원칙에 따라 환자에게 해를 끼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 두 원칙은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여 의료인의 윤리적 행동을 이끌어낸다.


1.3. 윤리원칙과 규칙 고찰
1.3.1. 생명윤리의 기본원칙

생명윤리의 기본원칙은 자율성 존중의 원칙, 악행금지의 원칙, 선행의 원칙, 정의의 원칙을 포함한다.

자율성 존중의 원칙은 사람이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선택을 하며, 개인적 가치와 신념을 가지고 행동할 권리를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원칙에는 소극적 의무와 적극적 의무가 있는데, 소극적 의무는 자율적인 행위가 타인에 의해 억압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며, 적극적 의무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상대방이 자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원칙은 특정 상황에서 제한될 수 있는데, 개인의 자율적 결정이 공공의 건강을 해치거나 타인에게 위해를 가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등이다.

악행금지의 원칙은 우리가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해를 입거나 해를 입힐 위험을 초래하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해'의 개념은 신체적, 심리적 피해를 포함한다.

선행의 원칙은 타인의 복지를 위해 행동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적극적 선행과 효용의 원칙으로 구성된다. 적극적 선행은 타인에게 이득을 주려는 의도의 모든 행동을 포함하며, 효용의 원칙은 행위의 결과로 나타나는 이득과 손실의 균형을 요구한다.

정의의 원칙은 공정함, 평등함, 적절함과 관련된 것으로, 사회적 자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발생한다....


참고 자료

고명숙 외, 2015.03.02.,간호학개론,수문사
채선옥 외, 2010.02.26.,노인간호학,수문사
한승진 ( Seung Jin Han ),2010 ,자살을 부추기는 사회와 기독교 생명윤리,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학연구> 18권 0호. pp.201-238
이혜경*ㆍ권주현*,2015년 9월, 사별한 독거노인의 애도수준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연구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통권 69호] 한국노인복지학회 Korean Journal of Gerontological Social Welfare vol. 69, pp. 193-213
한미라, 2001,기독교교육 덕목으로서의 생명윤리, 기독교교육정보 제2집

양점도 저, 사회복지학개론, 광문각, 2008.03.07.
남기철, 사회 양극화와 사회복지실천의 딜레마, 비판과 대안을 위한 사회복지학회,학술논문, 2006
서미경, 정신보건사회사업실천 장면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의사결정,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학술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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