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테크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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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오테크닉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 개요
1.1. 기업 소개 및 주요 사업 분야
1.2. 산업 특징

2. 기업의 성장과정

3. 기업의 문화 및 구조
3.1. 미션 및 비전
3.2. 조직구조 및 문화

4. 기업의 성과
4.1. 성장지표
4.2. 재무상태표 분석

5. 글로벌 경영활동
5.1. 글로벌 경영의 배경
5.2. 해외시장 특성
5.3. 해외 판매 전략
5.4. 해외 매출 비중
5.5. 해외 지사 현황

6. 연구개발(R&D) 활동
6.1.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 비중
6.2. 기술개발 방법

7. 핵심성공요인 및 시사점
7.1. 기업 성공 요인
7.2. 기업 분석에 대한 소감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 개요
1.1. 기업 소개 및 주요 사업 분야

(주)이오테크닉스는 1989년 서울대학교 전기공학과 석사출신인 성규동 대표가 설립한 반도체 레이저마커, 레이저응용기기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하는 벤처기업이다. 기업명 "이오테크닉스"는 Electro-Optics, 즉 전자 광학을 의미하며, 현재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들이 이 기업의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 특히 이오테크닉스는 공간 효율성을 높인 멀티 빔 레이저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등 고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레이저 마킹 분야의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4개의 기술연구소를 운영하며 매년 매출액의 10% 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등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이오테크닉스의 주요 사업 분야는 반도체, LCD, PCB, 자동차, 전자, 기계 등 다양한 산업에서 레이저를 활용한 마킹, 절단, 드릴링 등의 공정을 제공하는 것이다.이오테크닉스는 1989년 서울대학교 전기공학과 출신인 성규동 대표가 설립한 반도체 레이저마커, 레이저응용기기 제조 및 판매 전문 기업이다. 기업명 "이오테크닉스"는 Electro-Optics, 즉 전자 광학을 의미하며, 주요 사업 영역은 반도체, LCD, PCB, 자동차, 전자, 기계 등 다양한 산업에서 레이저를 활용한 마킹, 절단, 드릴링 등의 공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오테크닉스는 세계 최초로 멀티 빔 레이저를 개발하는 등 고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레이저 마킹 분야의 세계적인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4개의 기술연구소를 운영하며 매년 매출액의 10% 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등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현재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들이 이오테크닉스의 장비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기술 경쟁력과 시장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다.


1.2. 산업 특징

레이저 응용기술은 무정전, Clean화, 자동화가 용이하여 여러 기간산업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반도체 산업에 대한 Laser 응용 분야는 고집적 반도체 제작에 필요한 레이저 Lithography, 레이저 Repair, 레이저 3D Inspection, 레이저 Marking, 레이저 Cutting, 레이저 Trimming, 레이저 Drilling, 레이저 Cleaning 등 반도체 산업 및 전자산업에 있어서 핵심적인 생산 제조 기술로 자리 잡고 있고, 그 응용 범위는 다른 초미세 정밀 가공 분야로 계속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Display(LCD, OLED)산업, PCB산업 및 Solarcell 산업에서의 사용범위가 크게 증대되고 있고 자동차산업, 기계부품산업은 물론이고 의료, 음식료품, 섬유 산업 등 전통적인 산업에서도 그 수요가 계속 확대되고 있다.

레이저 응용기술은 지속적으로 성장이 예상된다. 왜냐하면 반도체, PCB, Display등 산업 전반적으로 미세정밀 가공을 요구하고 있고 이를 위해서는 전통적인 가공방식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의 산업전반에서 이용되고 있는 많은 공정들이 화학 약품 등을 이용하고 있는데, 심각한 환경오염을 야기한다. 이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서는 레이저 응용기술이 필수적이다. 레이저 응용기술은 제조공정을 개선하고 혁신적인 원가절감을 가능케 할 것이며 특히 반도체, PCB, Display, Solarcell 산업의 공정에서는 더욱 더 많은 수요가 예상된다.

반도체 및 비반도체 부분에서 고객으로부터 장비 선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대두되는 사항으로는 장비의 안전성, 운용 Software의 편리함과 마킹 품질의 우수성 및 신속한 기술 지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런 요소들이 경쟁상의 핵심요소이며 가격보다 제품의 품질이 구매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2. 기업의 성장과정

(주)이오테크닉스의 성장과정은 다음과 같다.

(주)이오테크닉스 설립자 성규동 대표는 대학을 졸업하고 '금성사 중앙연구소'에 입사해 3년간 근무했다. 이후 '대우 중공업'으로 옮겨 기술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당시 이라는 전시회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자신의 힘으로 레이저 제품을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했고, 뜻이 맞는 친구들과 창업의 길로 들어섰다. 그리고 1989년 홀로 새롭게 사업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원자력 연구소에서 도움을 주어 필요한 레이저들을 공급했고, 국내 반도체 업체에서도 레이저 마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해주었다. 사업 시작 4년 만인 1993년, (주)이오테크닉스는 신제품 개발에 성공한다....


참고 자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2012.11.27), 주식회사 이오테크닉스,
http://www.iros.go.kr/ifrontservlet?cmd=IISUGetCorpFrmCallC&fromjunja=
성규동(1988), 조명에 이용되는 Laser Graphic Systems, 조명전기설비학회지, Vol.2, No3, 322-327.
성규동(1991), 레이저조명의 원리와 기법,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91년도 춘계세미나, Vol.3, No.1, 21-33.
최현태(2011), 삼성전자, 협력사 글로벌기업으로 키운다, 세계일보,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1&ctg1=11&ctg2=&subctg1=11&subctg2=&cid=*************
이오테크닉스(2000,2001,2002,2003,2004,2005,2006,2007,2008,2009,2010,2011,2012) 사업보고서참고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제공).
이오테크닉스 홈페이지, http://www.eotechnics.com/
한국거래소, 장진혁(펴낸이), 히든 챔피언에게 길을 묻다, 형설Life, 2011, 157-168.
한국신용평가정보(2004), 한경기업총람 2005,(Ⅰ)-상장법인.코스닥등록법인.v.1, 한국경제신문,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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