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관리 실습 사례분석
1.1. 사례 1
사례 1은 간호사의 전반적인 위생관리 부족과 관련된 문제를 보여주고 있다. 첫째, 대상자에게 처치를 시행하기 전 손 소독제로 손 위생을 하지 않고, 처치가 끝난 후에도 손 소독제를 실시하지 않았으며, IV site 소독 후 다시 손으로 만지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는 감염예방에 대한 인식이 부족함을 알 수 있다. 둘째, 수액을 주입하기 전 수액세트에 들어있는 공기를 제거하지 않고 연결하여 환자가 직접 문의할 정도로 부적절한 처치가 이루어졌다. 이는 간호처치에 대한 기술 부족을 보여준다. 셋째, 과한 장신구 착용과 화려한 네일아트로 위생관리에 부주의한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 역시 위생관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함을 나타낸다. 넷째, foley 삽입 시 카테터 끝이 오염부위에 닿았음에도 불구하고 교체하지 않고 수행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는 감염예방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부족함을 보여준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간호사의 감염예방 및 간호처치에 대한 인식 부족과 기술 부족이 문제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 사례 2
사례 2에 따르면 경련을 하는 환자의 보호자가 간호사의 도움을 요청하였으나, 간호사는 경련의 위험성과 상주 이유에 대해 설득력 있게 설명하지 못하였고 결국 보호자는 화를 내며 집으로 돌아갔다. 이는 간호사와 보호자 간의 비효과적인 의사소통으로 인한 갈등이 발생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간호사와 보호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환자 간호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간호사는 보호자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경련의 위험성과 상주 이유 등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고 보호자의 우려를 경청하며 공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보호자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간호사는 자신의 의사소통 스킬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환자 및 보호자와의 면담 기술, 적극적 경청, 공감적 반응 등을 연마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친절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아울러 간호 조직 차원에서도 간호사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및 훈련 기회를 제공하고, 의사소통 관련 역량 평가 및 피드백 체계를 마련하는 등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이처럼 간호사와 보호자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양질의 환자 간호를 위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한 개인적, 조직적 차원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2. 문제해결 과정
2.1. 간호관리문제 목록
간호관리문제 목록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적절한 질적간호이다. 이는 감염예방에 대한 인식 부족과 간호처치에 대한 기술 부족과 관련이 있다. 처치 전후와 환자 접촉 전후 멸균가운, 장갑 사용에 대한 체크가 이루어지지 않고, 일반폐기물과 의료용폐기물 분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물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