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는 빠른 속도로 노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2006년에 이미 9.5%로 고령화 사회에 이르렀으며 2018년에 14.3%, 2026년에는 20.8%로 초고령 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노인간호학 실습 케이스 연구에서는 뇌경색증으로 인한 편측마비 환자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뇌경색증은 20~60대 연령층의 이환율은 감소하고 있지만, 70대이상 연령층에서는 증가하고 있다. 노인에게 발병률이 높은 뇌경색증은 많은 합병증을 낳는다. 그 중에서도 편측마비는 편측의 상하지 또는 근력의 저하가 나타난 상태를 의미하며 증상으로는 초기 이완성마비에서 점차적으로 경련성 마비가 발생하며, 뇌출혈로 인한 마비증상의 80% 대상자가 겪은 연하곤란에서부터 사지 전체 움직임의 제한까지 광범위한 증상 및 후유증을 남기게 되는 질환이다. 이러한 증상 발생 시 재활의 유무, 대상자의 치료에 대한 의지 등 꾸준한 관리가 필수적인데 이러한 관리를 하지 않았을 경우 장기적인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이번 신창요양병원에서의 실습을 통해 뇌경색증의 합병증으로 편측마비가 생긴 대상자를 케이스로 선택하여 대상자에게 적절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서 남은 생애를 위해 보다 나은 삶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고자 한다.
1.2. 문헌 고찰
1.2.1. 뇌경색의 정의
뇌경색증은 뇌혈관이 막혀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질환을 의미한다. 목 부분에 있는 경동맥, 척추-기저동맥부터 우리 뇌 안에 있는 아주 작은 지름의 동맥까지 어떤 혈관이든 막힐 수 있다. 이로 인해 혈관이 지배하던 부위의 뇌가 괴사하여 지속적인 증상이 남는다.""
1.2.2. 뇌경색의 원인
뇌경색의 원인은 크게 동맥경화성 병변, 심장질환, 압박성 병변, 외상, 당뇨병, 염증성 질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동맥경화성 병변이 가장 큰 원인으로, 동맥경화나 죽종에 의한 동맥협착과 협착부 혈전형성에 의한 폐색이 전체 허혈성 뇌혈관장애의 80~90%를 차지한다. 이는 고령, 고혈압, 고지혈증, 흡연 등 생활습관과 연관되어 있다.
심장질환으로는 심방세동, 심장판막증 등에 의한 심내 혈전이 색전이 되어 뇌혈관을 폐색하는 경우가 있다.
압박성 병변으로는 경부 척추증에 의한 경추변형이나 골곡에 의한 추골 동맥 압박 등이 있다.
외상의 경우 외상성 경부 경동맥혈전이 발생할 수 있다.
당뇨병은 당뇨병성 혈관장애를 일으켜 뇌경색을 유발할 수 있다.
염증성 질환으로는 대동맥궁증후군, 혈관염 등이 있다.
또한 뇌동맥류파열에 의한 지주막하 출혈 후 주로 발생하는 뇌혈관연축도 뇌경색의 원인이 된다.""
1.2.3. 뇌경색의 증상 및 징후
뇌경색의 증상 및 징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신부전과 반신마비이다. 반신마비는 뇌피질의 운동영역이나 추체로의 손상으로 인해 나타난다. 우측 뇌의 경색은 신체의 좌측 반쪽에 일으키며 또는 그 반대이다. 이것은 추체로가 연수에서 교차하여 척수로 내려가기 때문이다. 다른 뇌피질영역이 손상되면 반신감각마비, 반맹증, 실행증 등 국소적 증상이 나타난다. 그러나 흉부와 복부근육은 뇌의 지배를 받지 않아 마비되지 않는다.
둘째, 실행증이다. 손상받은 부분을 움직일 수는 있으나 지시에 따라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 부분은 마비가 있거나 조정장애가 있는 것이 아니다. 실행증이 있는 대상자는 근육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내용을 개념화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