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위장관계 구조와 기능
1.1. 구강
구강(Oral cavity)은 음식물을 섭취하는 통로이다. 구강(Oral cavity) 안의 구조로는 미각수용체, 28개의 치아와 2개의 사랑니, 구강상부의 연구개(soft palate)와 경구개(hard palate), 구강바닥에는 혀, 근육, 3쌍의 침샘인 설하선(sublingual gland), 악하선(submandibular gland), 이하선(parotid gland)이 있다. 침(타액)은 정신적 자극, 후각 자극, 기계적 자극으로 하루 1,000~1,500ml가 분비되며, pH 6.0~7.0의 약산성으로 나트륨, 칼륨, 칼슘, 중탄산, 프티알린(ptya-lin)등을 포함한다. 구강은 음식물을 섭취하는 통로이자 소화를 돕는 기관으로, 다양한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1.2. 식도
식도(Esophagus)는 구강(Oral cavity)으로 들어온 음식물이 위(stomach)로 이동하는 통로이다. 식도(Esophagus)는 길이 약 20cm, 지름 약 2.5cm인 관으로서 기도 뒤에 위치하며 횡경막 식도열공(esophageal hiatus)을 거쳐 위와 연결된다. 식괴(bolus)는 연동운동을 통해 식도(Esophagus)로 이동하여 위와 연결된 들문(cardiac)을 거쳐 위로 들어간다. 분문괄약근(cardiac sphincter)의 압력은 음식물을 삼킬 때 감소되어 음식물이 내려가고 그 이후 압력을 가함으로써 위(stomach)로 들어간 음식물이 식도(Esophagus)로 역류되는 것을 막아준다."
1.3. 위
위(胃)는 근육으로 된 둥근 주머니로, 좌상복부(LUQ)에 위치하며 기저(fundus), 체부(body), 날문안뜰(pyloric antrum)로 구분된다. 식도(Esophagus)와 위(Stomach) 사이에는 들문조임근, 위와 샘창자 사이에는 날문조임근(pyloric sphincter)이 있다. 위(Stomach)는 복강동맥(celiac artery)으로 혈액을 공급받으며 정맥혈은 문맥을 통해 간으로 이동한다. 위(Stomach)의 기능은 음식물을 저장하고, 소화액을 분비하여 음식물을 용해시키는 것이다. 위(Stomach)는 하루 3L 정도의 위액을 분비하며 염산(HCl), 점액, 소화효소를 포함한다. 위 연동운동은 날문안뜰의 G세포에서 분비되는 가스트린에 의해 부분적으로 소화된 반액체 음식인 미즙(chyme)을 유문과 작은창자로 이동시킨다. 부교감신경은 위운동을 증가시키고, 교감신경은 위운동을 감소시킨다.
1.4. 작은창자
작은창자(Small intestine)는 십이지장(duodenum), 공장(jejunum), 회장(ileum)으로 구성되며 길이는 성인의 경우 6m 정도이다. 소화관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은 복강동맥(celiac trunk artery), 위창자간막동맥(superior mesenteric artery), 아래창자간막동맥(inferior mesenteric artery)이며, 작은창자(Small intestine)의 혈액공급은 위창자간막동맥(superior mesenteric artery)을 통해 이루어진다. 소화관에서 흡수된 물질은 문맥을 통해 간(Liver)으로 이동한다. 작은창자(Small intestine)의 근위부인 십이지장은 길이 25cm 정도로 위의 유문(gastric pylorus)에서 시작하여 빈창자와 연결되며, 점막은 미즙과 소화 효소로부터 샘창자 벽을 보호하기 위해 호르몬과 점액을 분비한다.
1.5. 큰창자
큰창자(Large intestine)는 식물성 섬유의 소화와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을 만드는 곳으로, 길이는 약 150cm이며 맹장(cecum), 결장(colon), 직장(rectum)으로 나뉜다. 돌창자끝은 회맹판(ileocecal valve)에 의해 막창자로 연결되며, 충수돌기(appendix)는 막창자 중앙부에서 돌막창자 접합부 아래로 약 7~8cm 가량 돌출되어 있다. 잘룩창자는 상행결장(ascending colon), 횡행결장(transverse colon), 하행결장(descending colon), S상 결장(sigmoid colon)으로 나뉘며 곧창자(직장)로 이어진다. 곧창자(rectum)는 천골과 미골 앞으로 하강하여 항문에 이른다. 곧창자(rectum)의 상부는 복강 내에 있지만 하부 12~15cm는 복막으로 덮여 있지 않으며 남성의 곧창자(rectum)는 방광(bladder) 뒤에, 여성의 곧창자(rectum)는 자궁(uterus) 뒤에 위치한다. 이처럼 큰창자는 소화와 배설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1.6. 간
간(Liver)은 인체에서 가장 큰 선(gland)으로 정상 성인의 간의 무게는 1,500g이며 오른쪽 횡경막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며, 위(Stomach)를 덮고 있다. 간은 겸상인대(falciform ligament)에 의해 우엽과 좌엽으로 나뉘며, 우엽의 뒷면과 아랫면에는 작은꼬리엽(caudate lobe)과 네모엽(quadrate lobe)이 있다. 꼬리엽과 네모엽의 경계 부분을 간문(port of liver)이라고 하며, 이 공간을 통해 정맥, 동맥, 신경, 림프관 등이 간(Liver)으로 출입한다.
간소엽(Liver lobule)은 간의 기능단위로 길이가 1~2mm 정도로 아주 가늘고 작으며, 중심정맥을 축으로 그 주위에 방사상으로 배열된 간세포(hep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