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발달에 미치는 요인들에는 생물학적요인, 환경적요인, 심리적요인이 있다. 그중 큰요인이라고 생각되는 요인을 선택하여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 발달
1.1. 아동발달의 기본원리
1.1.1. 일정한 순서에 따른 발달
1.1.2. 일정한 방향으로의 진행
1.1.3. 연속적이지만 속도의 변화
1.1.4. 개인차의 존재
1.1.5. 발달 영역 간 상호 밀접성
1.2.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1. 생물학적 요인
1.2.2. 환경적 요인
1.2.3. 심리적 요인
1.2.4. 부모 요인
1.3. 부모의 영향 사례
2. 성격의 정의와 이론
2.1. 성격의 정의
2.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2.3. 아들러의 사회심리 이론
2.4. 융의 분석심리학
2.5.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 발달
1.1. 아동발달의 기본원리
1.1.1. 일정한 순서에 따른 발달
아동은 일정한 순서에 따라 발달한다. 신체발달 측면에서 아동은 먼저 앉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그 다음 서고 설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마지막으로 걸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언어발달 측면에서도 옹알이를 시작하고, 그 이후 한 단어를 사용하며, 두 단어를 조합하여 말할 수 있게 된다. 인지발달 측면에서는 상징적 사고가 가능해져야 보존개념을 획득할 수 있고, 보존개념 획득 이후에야 추상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물론 드물게 어떤 발달 단계를 뛰어넘는 경우도 있지만, 발달의 순서에 반하여 진행되는 경우는 없다. 예를 들어 앉을 수 있는 아동이 기어다니지 않고 엉덩이를 이용해 이동할 수 있게 되고, 바로 혼자 일어설 수 있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혼자 걸을 수 있는 아동이 갑자기 혼자 일어서는 단계로 발달하는 경우는 없다. 이처럼 아동의 발달은 일정한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
1.1.2. 일정한 방향으로의 진행
아동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아동의 발달은 두미발달의 원칙, 근원발달의 원칙, 세분화발달의 원칙에 따라 진행된다.
두미발달의 원칙에 따르면 아동의 발달은 머리에서 발의 방향으로 진행한다. 신생아는 먼저 목을 가누는 능력을 보이다가 점차 몸을 움직일 수 있게 된다. 근원발달의 원칙은 발달이 몸의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아동은 먼저 손가락보다는 팔을 먼저 움직일 수 있게 되며, 점차 손가락의 운동 능력이 발달해 간다. 세분화발달의 원칙은 발달이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아동은 먼저 전체적인 움직임을 보이다가 점차 세부적이고 정교한 움직임을 보이게 된다.
이처럼 아동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되며, 이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중요하다. 발달이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되면 아동은 각 발달 단계에 필요한 역량을 순차적으로 습득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아동은 보다 통합적이고 조화로운 성장을 이루어갈 수 있다.
1.1.3. 연속적이지만 속도의 변화
아동의 발달은 연속적으로 일어나지만 그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이것은 신체발달의 급격한 성장과 심리적 발달의 급격한 성장을 모두 포함한다. 영아기에는 신체발달이 급격하게 일어나지만 유아기에는 신체의 발달이 완만하게 이루어진다. 그러다가 청년기가 되면 다시 급격한 신체의 성장이 이루어지게 된다. 생식기관 같은 경우 아동기에는 발달이 급격하지 않지만 사춘기가 되면 급격하게 발달하게 된다. 유아기에는 언어폭발의 시기가 있어 급격한 언어의 발달을 보이게 된다. 청년기에는 논리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급격하게 향상되고 사춘기에는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으며 정서적으로 격정적으로 변화하는 시기를 겪게 된다. 즉, 아동발달의 전 과정은 연속적이지만 그 속도는 부분적으로 빨라지기도 하고 완만해지기도 하며, 특정 시기에 급격한 변화를 보이게 된다.
1.1.4. 개인차의 존재
아동발달에는 개인차가 존재한다. 모든 아동은 일정한 순서와 단계를 거쳐 발달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그 발달의 속도나 양상은 각 아동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이는 쌍둥이의 경우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같은 부모가 같은 환경에서 같은 방법으로 양육을 해도...
참고 자료
아이가 놀 때 세계가 움직인다. 김영근 저. 인플루엔셜.
아이의 심리 발달. 이혜숙 저. 한길사.
아이의 성장과 발달. 김정아 저. 이지스퍼블리싱.
아동복지론. 오현숙, 김병찬, 신정숙, 여춘근, 곽미경, 송은희 (학문사. 2014년)
여기스터디(김귀석 교수님). 현대인의 정신건강. 제2주차 1강 성격의 정의 및 성격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