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과커뮤니케이션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인공지능과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인공지능 로봇과 미디어
2.1. 미디어의 이해
2.2. 인공지능과 미디어
2.3. 실제 사례

3.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의 도입이 미래의 교육과 사회에 끼칠 영향
3.1.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의 개요 및 도입 배경
3.2. 기능적인 측면
3.3. 사회적인 측면
3.4. 교육적인 측면

4. 인공지능과 정체성
4.1. 온라인 공간에서의 인공지능과 정체성
4.2.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인공지능과 정체성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4차 산업혁명(4th Industrial revolution)은 광통신 네트워크의 확장 및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의 고도화로 인해 인간의 삶 양식이 이전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형태로 바뀔 수 있으며 그 변화의 규모와 수준이 파괴적이고 변혁적일 것임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용어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은 다보스 포럼(세계경제포럼, Davos Forum)에서 그 의장인 클라우스 슈밥이 사용한 이후 범용화되게 된 용어이기도 하다. 이처럼 거대한 변화를 이끌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인 기술로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로보틱스 등이 포함된다. 이 중에서도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은 이전 한국의 프로 바둑기사인 이세돌 9단과 구글이 개발한 인공지능 알파고와의 바둑 대결을 통하여 큰 관심을 사기도 한 기술이다. 뿐만 아니라 이제 여러 가지 다른 정보통신기술과 결합하여 인간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형태로 상용화되기도 한 기술이며 자율주행 자동차, 무인 드론 등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산업군과도 깊은 연관을 맺고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관심 수준이 매우 높다. 인공지능의 핵심은 마치 사람과 같이 자율적으로 사고하고 분석하며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으로, 이는 인간이 사전에 기계를 설계하며 입력하지 않은 명령체계(프로토콜, protocol)에 포함되지 않는 내용이라고 해도 기계가 마치 사람처럼 사고 과정을 학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내지 인공지능이 탑재된 물리적 기계 - 즉 인공지능 로봇이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인공지능 로봇과 미디어
2.1. 미디어의 이해

미디어(Media)의 사전적 의미는 "어떠한 작용(interaction)을 한쪽에서 다른 한쪽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미디어의 어원은 중간 또는 가운데를 의미하는 라틴어 "메디우스(Medius)"에서 온 것으로 분석된다. "메디우스"의 어원을 공유하는 "메디안(Median)"은 중간값 내지 중위값을 가리키며, 통계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써 다수의 값이 존재할 때 그러한 값을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으로 배열하고 가장 중위(중간)에 존재하는 값을 "중위값"으로 지칭하는 데에서 이 어근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이처럼 작용이 발생한 어떤 한 쪽과 그러한 발생을 수신하는 다른 한 쪽이 존재할 때 둘 사이에 존재한다는 의미가 미디어에 내포되어 있다. 이는 한자어로 미디어를 가리키는 "매체(媒體)" 즉 "매개하는 물질 ; 중간 물질"이라는 단어에서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미디어라는 개념은 자연스럽게 인간의 메시지를 교환 - 즉 송출하고 수신하는 과정에 대해 연구하는 커뮤니케이션학의 관심이 되어 왔다. 사람들이 "미디어"라는 단어를 통해 일반적으로 지칭하는 것이 신문, 방송 등과 같음을 인식할 때 메시지 송신자로서의 인간과 메시지 수신자로서의 인간 사이에서 그러한 메시지를 매개하는 존재가 바로 미디어인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미디어라는 단어는 195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보다 영적이며 피상적인 차원에서 사용되었는데, 천상과 인간을 매개하며 인간의 영혼을 치유하는 존재 - 즉 일종의 무당 또는 영매적인 존재가 미디어라는 단어로 표현된 것이다. 또한 철학에서도 미디어는 인간의 "감각(Sense)"을 연구하고자 하는 움직임과 함께 핵심 개념으로 대두되었으며, 17세기 이후 근대 과학이 발전하면서 미디어와 감각을 연결시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즉 인간의...


참고 자료

이재현. (2020). 인공지능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연구. 언론정보연구, 57(3), 5-40.
유헌식. (2019). 미디어로서의 ‘생각하는 기계’와 인간척도주의. 철학연구, 124, 25-50.
전자신문, [IT핫테크]日, 맞춤형 'AI 의수' 개발, 2022.5.9.

박지현, 이상욱. (2020). 인공지능 로봇과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정체성 문제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9(1), 117-142.
최영민, 이승호. (2019). 스마트홈 기술과 개인의 정체성 변화: 사회학적 분석. 정보과학회지, 47(4), 375-38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