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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중심 사례관리(개입)에서 가용할 수 있는 자원에 대해 작성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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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중심 사례관리(개입)에서 가용할 수 있는 자원에 대해 작성해보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교사회복지와 사례관리
2.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
2.2.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

3. 가족 중심 사례관리(개입)
3.1. 가족 중심 사례관리의 개념
3.2. 가족 중심 사례관리의 특성

4. 가족 중심 사례관리에서 가용 자원
4.1. 내부 자원
4.1.1.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
4.1.2. 의사소통
4.1.3. 문제해결 능력
4.2. 외부 자원
4.2.1. 학교
4.2.2. 지역사회
4.2.3. 정부
4.2.4. 비영리단체
4.3. 가족센터
4.4. 가족지원사업

5. 자원 활용 방법과 전략
5.1. 자원 평가
5.2. 자원 연결
5.3. 자원 강화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서론은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학생들의 정서적, 사회적, 학업적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돕는 사회복지 활동이다. 최근 학생들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와 욕구가 다양화되고 복잡해짐에 따라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특히 학업문제, 교우관계, 가정문제 등과 더불어 우울, 학교폭력, 자살문제, 인터넷 중독, 성추행 및 폭력 등 위기개입이 필요한 상황이 증가하면서 학교 내에서도 상담 및 복지 전문 인력을 이용한 사례관리 개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학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생, 가족, 학교, 교사, 지역사회에 대한 통합적 개입이 필요하며, 이에 학교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학교사회복지에서 이루어지는 사례관리 중에서도 특히 가족 중심 사례관리(개입)에서 가용할 수 있는 자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학교사회복지와 사례관리
2.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은 다음과 같다.

학교사회복지란 학교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학생들의 정서적, 사회적, 학업적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돕는 사회복지 활동이다.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학생 개인의 복지 증진뿐만 아니라, 학교 커뮤니티와 가족, 지역사회와의 조화로운 관계 구축에 있다. 즉,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교, 가정, 지역사회 간의 유기적인 연계와 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2.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는 학업문제, 교우관계, 가정문제와 함께 우울, 학교폭력, 자살문제, 인터넷 중독, 성추행 및 폭력 등 위기개입이 필요한 상황이 증가하면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학생들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와 욕구가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면서 학교는 단순히 교육서비스만 제공하는 기관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 복지, 보건, 문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 1960년부터 학교사회복지에서 사례관리가 중요하게 제시되었고, 2000년대 이후에는 적절한 자원 연계와 서비스 조정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대부터 학교사회복지를 실시하면서 사례관리자의 역할이 중요하게 인식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학교사회복지사 직무교육에서 필수적인 내용으로 포함되고 있다""

사례관리는 복합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그들이 필요한 적절한 서비스를 받도록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과 활동 네트워크를 조직, 조성,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중요한 직무 중 하나인 사례관리는 학생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체계에 대한 통합적 개입을 필요로 한다""

이처럼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는 학생들의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 등 다양한 체계와 자원을 연계하고 협력하는 통합적인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3. 가족 중심 사례관리(개입)
3.1. 가족 중심 사례관리의 개념

가족 중심 사례관리의 개념은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고, 가족 구성원들의 의견과 참여를 존중하며, 가족이 가진 자신만의 문제해결 방식과 자원을 활용하여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례관리 방법이다. 가족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사례관리에서는 가족의 약점 또는 역기능보다는 강점 또는 순기능을 강조하여, 가족이 가진 자생력, 용기, 잠재력...


참고 자료

홍순혜, 조성심, 방진희, 엄경남, 안정선(2015).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 교육의 현황과 방향 -대학 학부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주석진(2016).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박정윤, 전미경, 차지영, 박연숙(2018). 서울지역 통합적 가족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가족사례관리사업 효율성 제고방안. 건강가정지원센터.
가족센터 홈페이지. http://familynet.or.kr/web/lay1/S1T296C297/contents.do
임경선(2023). 학교사회복지론. 서울: 어가.
박정윤. 2011. 위기가족의 향후전망과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통권 175호.
권진숙·박지영. 2011.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2판). 학지사.
김승권. 2012. 한국가족의 위기성 및 취약성과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김유경 외. 2009. 한국가족의 위기변화와 사회적 대응방안 연구 -경제위기 이후 가족생애주기별 위기유형을 중심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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