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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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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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례관리의 정의 및 개념
1.1. 사전적 정의 및 개념
1.2. 학자별 사례관리의 정의

2. 사례관리의 필요성 및 가치
2.1. 필요성
2.2. 가치

3. 사례관리의 역사
3.1. 등장배경
3.2. 발달 과정

4. 사례관리의 목표

5. 사례관리의 원칙

6. 사례관리의 구성 요소
6.1. 클라이언트
6.2. 사회자원 및 환경
6.3. 사례관리자

7. 사례관리의 특성 및 실천방법(과정)
7.1. 특성
7.2. 실천방법

8. 사례관리의 한계점
8.1. 사례관리자의 역할 및 한계점
8.2. 사례관리의 한계점

9. 사례관리의 예(사례)

10. 느낀점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례관리의 정의 및 개념
1.1. 사전적 정의 및 개념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사례관리는 장애인복지, 지역사회 정신보건, 노인복지, 의료·보건사업, 발달장애 등과 같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에 두루 쓰이는 실천양식으로, 지역사회 내에서 만성 장애인이나 중증 장애 클라이언트에게 지속적인 보호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 범위는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실용적 정의로는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며 유동적이라 볼 수 있고 본질적인 목적은 문제해결에 있다. 또한 서비스체계 차원과 동시에 클라이언트 차원에서 생각할 수 있는데, 정부나 사회복지기관과 같은 서비스체계 차원에서는 체계 내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를 조장하는 전략으로 이해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 차원에서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특정한 서비스의 필요성과 그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목적 지향적인 과정으로 정의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사례관리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 기관, 건강 관리소 및 휴먼 서비스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를 알아내는 것도 포함할 수 있으며, 다양한 측면에서의 문제 사정과 빈번한 제 문제 사정도 여기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1.2. 학자별 사례관리의 정의

목슬레이(Moxley)는 사례관리를 "대인 서비스 실천의 다양한 분야에서 복합적인 욕구를 사정한 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적절한 서비스 기회 또는 급여를 확인하고 포괄적인 서비스 계획을 개발하며 각종 서비스에 대해 클라이언트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옹호를 제공하는 적절하고 효과적인 서비스의 전달을 점검하거나 평가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장인협(1995)은 사례관리를 "다중적인 문제를 가진 개별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초점을 두고 기관의 목적보다는 클라이언트의 목적에 기반을 둔다는 점을 강조하였으며, 즉 프로그램에 기반을 둔 서비스라 하기보다는 개별화된 서비스 계획에 기반을 둔 클라이언트 중심적인 실천"이라고 정의하였다""


2. 사례관리의 필요성 및 가치
2.1. 필요성

사례관리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탈 시설화와 함께 시설 수용중심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에서 보호하는 재가 복지 프로그램이 확대되면서 장기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요구하는 대상층이 증가하였다. 기존의 단편적인 서비스에 비해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다양하고 복합적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이 증대되었다.

둘째, 서비스의 중복을 막고 체계적이고 보호할 수 있는 실천기술이 증가하였다. 서비스 공급 주체가 다원화되면서 상호연계와 통합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셋째, 비공식 지원체계와 사회적 지지망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공식자원과 비공식자원 간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의 비용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의 모색이 요구되고 있다.

넷째, 서비스 제공자를 분명히 함으로써 책임성이 강조되고 있다. 사회복지의 지방분권화와 서비스 공급주체가 정부로 이동함으로 비용억제의 필요성이 증가되었다.


2.2. 가치

사례관리의 가치는 각 클라이언트가 존엄성을 지니고 있고, 그들의 만족스러운 삶을 누리기 위해 자신의 노력에 대한 지지를 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를 존중해야 하며,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 목적을 성취하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며, 인간으로서의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자원이나 서비스에 대한 동등한 접근기회를 가진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가족, 교육, 정부, 사회복지와 같은 사회제도를 인본주의적으로 만들고 인간의 욕구에 반응하도록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사회적 책임감의 입장이며, 인간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개인마다 자신에 대해 내린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는 자기 결정에 대한 지지가 있다.


3. 사례관리의 역사
3.1. 등장배경

사례관리의 등장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는 탈시설화의 영향을 들 수 있다. 수용시설의 정신 장애인과 정신지체 장애인을 퇴소시켜 지역사회로 돌려보내는 탈시설화 정책을 실시함으로써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관리 체계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이다.

두 번째로는 서비스 비용의 억제가 있다. 대인복지서비스의 효과성과 책임성에 기초하여 서비스의 중복을 점검해야 하는 전문 기술이 필요해져 통합적인 사례관리가 부각되었다"이다.

세 번째는 사회적 지원체계와 지원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증가다.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적 지원체계와 지원망의 영향이 크다는 점을 인식했고 공식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와 비공식적인 지원체계와 지원망을 조정하고 통합하는 사례관리의 필요성을 느꼈다"이다.

네 번째는 사회 인구학적 변화이다.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건강한 노인 증가와 병약한 노인증가에 따른 장기적 보호의 중요성이 부각됨으로써 지역사회기반의 통합서비스를 시도하는 계기가 되었다"이다.

다섯 번째는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에 따른 사례관리의 등장이다. 과도한 책임을 떠맡음으로써 생기는 고민의 해결을 위해 사례관리를 통해 클라이언트를 위한 환경자원을 개발하고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등장하였다"이다.

마지막으로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체계를 들 수 있다.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에 따라 여러 가지 다원화된 서비스들이 필요하게 되면서 다양한 특정 서비스가 매우 한정된 범위에 특정 인구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의 단편적인 문제가 나타났다"이다.

이와 같은 다양한 배경에서 사례관리가 등장하게 되었다"이다.


3.2. 발달 과정

미국의 사례관리 발달과정은 1970년대 후반 만성 정신 장애인들을 위해 지역사회 내에서의 재활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적 접근 방법들 중 하나로 시작되었다. 그 후 탈시설화, 정상화라는 가치의 파급에 힘입어 정신 장애인들 뿐만 아니라 노인, 빈곤가정, 약물남용자 등 복합적인 욕구를 지닌 사회복지서비스 이용자들에게 확대 적용되어 이제는 모든 개별사회사업을 대체하는 개념으로까지 사용되고 있다.

1981년 Brieland는 사례관리가 사회사업을 개념화하는 하나의 수단이라고 언급하였으며 Robert-CeGennaro(1987) 역시 사례관리는 정신보건 영역을 훨씬 벗어나 이미 대부분의 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들이 활용하고 있다고 하였다. O'Conno는 1988년에 사례관리자의 지위, 기능, 역할, 초점 그리고 요청되는 기술을 중심으로 사례관리자의 수준을 5단계로 정리하여 발표하였으며 이를 통해 1990년 이전에 이미 사회사업가의 주 개입모델이 사례관리였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해 주었다....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사례관리(2013)/ 최은희 황미영 공저/ 정민사
국내 사례관리 개념논쟁에 관한 소고
박 춘 숙* • 송 지 현** • 최 주 환*** • 박 미 은****
강점관점 해결중심 사례관리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사례관리포럼
자료집> 6권 0호. 2010 pp.1-33
황성철의 분류 - 황성철1995,“사례관리 실천을 위한 모형 개발과 한국적 적용에관한연구”.『한국사회복지학』,27:285-288.
Moxley의 분류 - Moxley,D.P.,1989;한국사례관리학회2012,『사례관리론』,서울: 학지사86재8인용
지역사회복지관 사례관리자의 사례관리 인식에 관한 재구성 : 위버만의 객관적 해석학을 중심으로 = Reconstruction through recognition of case management for case manager of community welfare center : focusing on objective hermeneutics of oevermann
논문 : 사례관리 담당 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 어려움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 Influence of Difficulties in Role Performance on Case Managers' Burnout Level
[네이버 지식백과] 사례관리 [case management] (사회복지학사전, 2009.8.15, Blue Fish)
http://cafe.naver.com/sunnytenten/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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