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공감 능력은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 사고나 감정, 생각, 정서 등을 타인의 관점이나 입장에서 이해하며, 자신의 감정에 대해 적절한 언어 및 행동으로 표현하고 타인과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이다. 특히 공감 기회나 경험이 사회 적응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공감이 대상에 대한 이해와 수용하는 인지적 요소 및 기분 그리고 느낌인 정서적 요소가 있는데 이에 대한 복합적인 관점의 접근이 필요한데 특히 통합 환경 및 장애이해교육을 기반으로 서로 인지적인 이해와 정서적인 수용 그리고 공감을 표현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공감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2. 장애공감자료를 활용한 장애이해교육
2.1. 영상 "별별이야기-낮잠"에 대한 소감
영상 "별별이야기-낮잠"에 대한 소감은 다음과 같다.
이 영상은 장애를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과 관련된 이야기로, 누구나 장애로 인한 편견이 우리 사회에 어떻게 만연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었다. 장애이해교육은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존중, 그리고 장애를 개성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더 나아가서는 모두가 다를 수 있다는 이해를 기본으로 나와 다른 것이라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하여 장애에 대해 만연해 있는 편견이나 고정관념에 대한 예방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중요성, 이를 통해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교육으로 작용하게 된다.
영상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단순한 이해를 넘어 장애인의 감정이나 요구를 같이 느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주장과 같이 해결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가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장애에 대해 수용하지 못하는 모습을 통해 장애와 관련된 지식이나 장애수용에 대한 태도가 얼마나 미흡한지 알 수 있었다. 정서적인 공감능력을 통해 장애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긍정적으로 장애에 대한 인식이 형성되어 장애를 받아들이며 더불어 살아가는 문화로 자연스러운 조성이 가능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장애와 장애를 바라보는 관점 자체가 다양한 관점으로 변화해왔는데 아직까지 인권적인 관점에서 모든 인간은 장애와 관련없이 동등하게 기본 권리나 의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애로 인해 사회참여에 차별받거나 동일한 기회를 제공받을 수 없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다. 장애아동을 양육하면서 느낄 수 있는 사회적 편견이나 어려움, 그리고 시선들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장애를 가진 사람들 혹은 가족들이 포기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깊게 생각해볼 수 있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어린 아이들의 편견보다 성인들 및 사회적 제도가 우리 사회에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또 다른 음지로 몰아넣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집을 팔아 장애를 가진 자녀에게 의족을 만들어주는 모습은 우리 사회가 아직까지 장애인들에 대한 사회적 지원과 인식 개선에 어려움이 있음을 보여준다. 무엇보다 장애에 대한 이해가 장애나 장애유아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통해 바른 인식을 형성하고, 타인과 자신의 다른 점을 이해하며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동등한 공동체로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생각했다.
2.2. 장애이해교육의 필요성과 영향
장애이해교육의 필요성과 영향은 다음과 같다.
장애이해교육은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존중, 그리고 장애를 개성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더 나아가서는 모두가 다를 수 있다는 이해를 기본으로 나와 다른 것이라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하여 장애에 대해 만연해 있는 편견이나 고정관념에 대한 예방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중요성과 이를 통해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교육으로 작용하게 된다.
장애이해교육은 장애인식개선교육으로써 중요하며, 특히 영상 "별별이야기-낮잠"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단순한 이해를 넘어 장애인의 감정이나 요구를 같이 느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주장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