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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젝트 접근법의 진행단계
1.1.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프로젝트 접근법은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의 첫 배경으로 1830년대 Cobbet의 교육방법에서 알 수 있다. 당시 학생들은 학교에서 실생활과 관련 없는 주입식 교육을 받는데 불만을 품고, 자신의 가정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활동과 관련된 교육방법을 시도하였다. 이것이 프로젝트 접근법과 비슷한 수업이었다.
Dewey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시도했던 대표자이다. 그는 1886년에 세워진 자신의 실험학교에 사회생활과 같은 조건을 재현하고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그의 실험학교 교육과정은 기존 학교와 같은 전통적인 교과목에 의한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형식을 취하는 일련의 워크샵과 유사한 것이었다.
Dewey가 시도한 교육의 이면에는 아동들이 진정으로 흥미있어 하는 문제를 탐구하게 되면, 스스로 탐구하고 사고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에게 있어서 사고하는 방법의 학습이란 곧 문제 해결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Dewey는 학습을 경험을 위한 재구성으로 교육을 "계속적인 재구성과 변형의 과정"으로 보면서, 경험이 교육과 삶 속에서 어떻게 중요한 원동력이 되는지 설명하였다. 그는 프로젝트를 유치원에서 학습을 위해 마련하는 경험의 질에 대한 반성을 요구하는 것으로, 교육의 실제에서 유아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방법을 직접 경험과 탐색의 과정을 통해 발현적으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교육과정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는 철학적 바탕이 되었다.
Kilpatrick은 1919년 콜롬비아 대학의 논문집인 「Teacher s College Record」에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제목으로 그 당시까지 이루어져오던 프로젝트에 의한 활동들을 이론적으로 정립하였다. 그는 프로젝트의 본질을 '전심을 다하는 유목적인 활동'이라 정의하고 학습자가 목적설정이나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능동적,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주장하였다.
1990년대와 현재에 이르기까지 유아교육과 초등학교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이 더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데, 이는 아동학습에 대한 최근의 연구결과와 교육과정 통합의 경향, 전 세계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프로젝트 중심의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이 널리 보급되었기 때문이다.
1.2. 프로젝트 접근법의 진행단계
1.2.1. 1단계 : 준비 및 시작 단계
1단계는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시작하는 단계이다. 교사는 스스로가 계획망을 사용하여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주제의 실행가능성을 평가해 본다. 1단계에서 유아들과의 협력 연구를 위해 적합한 주제의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 주제 선정을 위해 유아의 생활과 관심사를 반영하도록 하며, 지역적으로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기 위한 주제선정 기준을 통해 평가한다. 주제 선정 기준의 첫 번째는 유아들에게 친숙한가 둘째, 심층적으로 연구되고 이해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셋째, 유아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가 넷째, 현실적이면서 또한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가? 다섯째, 직접 수집·실험·조작·탐구할 수 있는가 여섯째, 다양한 표상활동을 할 수 있는가를 고려하여 주제가 선정되면 교사는 유아들을 위한 경험, 흥미, 자료 제공 및 현장 경험의 가능성들을 생각하면서 예비 프로젝트 주제망 또는 개념 지도를 미리 조직해 본다. 교사는 프로젝트의 구상 과정에 유아들을 참여시키고 각자 프로젝트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해보고 싶은 지, 그리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논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주제에 대해 유아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 경험, 아이디어를 파악하고 수렴하여 보다 확장, 발전된 프로젝트 망을 구축한다. 유아들에게 주제와 관련된 경험을 글이나 그림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주제에 대한 생각나누기, 유목화, 주제망 구성을 교사와 함께 하며 질문목록을 작성한다. 프로젝트에 부모의 참여는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에 매우 중요하다.
1.2.2. 2단계 : 전개 단계
전개 단계의 주요 특징은 연구자들이 주제에 대해 좀 더 주의 깊게 연구하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탐색과 표상 활동을 하는 것이다. 처음의 질문의 망이나 목록들을 다시 살펴보고 유아들은 지역의 특정 장소, 사물 또는 사건 등을 현장 견학하고, 관찰·발견한 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그리기, 쓰기, 읽기, 그래프, 차트, 도표, 벽의 장식, 모형 만들기, 극 놀이 등을 표상하며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도록 격려해 준다. 현장 견학은 가까운 이웃이나 지역사회에서 쉽게 현장 학습을 할 수 있는 장소, 사람, 물체, 사건들을 찾아본다. 현장 견학 후 토의시간을 갖고 견학을 통해 어떤 것을 배우고 느꼈는지에 대해 공통적, 개별적 경험들을 재확인한다. 현장에서 그린 스케치는 보다 상세한 그림으로 완성시키거나 도표를 작성하여 비교하거나 조형품을 구성하는데 사용한다. 유아들은 관찰한 것을 그리거나 조형물로 만들고 관찰·발견한 것에 대하여 기록하고 예측하고 결과를 토론하고 새롭게 이해된 것을 극 놀이로 표현한다. 서적들을 조사하여 새로운 질문을 제기할 수 있다.문해 능력이 있는 유아들은 혼자서도 표상작업을 수행할 수 있지만 문해 능력이 부족한 유아들은 보다 많은 교사의 지도와 대화를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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