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부모교육의 중요성
부모는 영유아의 최초이자 영원한 교사이면서 교육자로서 영유아의 초기 교육적 경험 및 양적, 질적 측면에서 그 발달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부모의 양육태도와 양육행동은 영유아의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 등 전반적인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부모는 자녀에게 최초의 역할모델이자 최대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존재로서, 부모가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키고 바람직한 양육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급속한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의 구조적, 기능적 변화로 인해 부모는 자녀 양육에 대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는 자녀의 발달 특성 및 양육방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효과적인 양육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나아가 긍정적인 부모-자녀 관계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부모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1.2. 사회적 변화에 따른 부모교육의 필요성
현대사회는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부모들은 자녀와 함께 지내는 시간보다 기관에 맡겨지는 시간이 많다. 과거에는 교육의 주체가 부모보다는 자녀에 집중되어 있어 부모교육이라는 말이 생소했으나 현재는 지자체를 중심으로 한 정부에서도 부모교육을 확대해 나가는 추세이다. 이는 급속도로 다변화하는 사회적 흐름에 따라 가족의 형태가 핵가족화되면서 부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가족관계로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모가 갖추어야 할 양육과 관련된 태도와 정보의 필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부모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2. 부모교육의 개념과 관련 용어
2.1. 부모교육의 다양한 용어
부모교육은 부모훈련, 부모역할하기, 부모참여, 부모개입, 부모지지 등 다양한 용어로 불리며 각 용어는 약간씩 다른 개념으로 사용된다.
부모교육은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의 질을 개선하고, 부모-자녀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의도적, 목적 지향적인 학습활동을 뜻한다. 김은경(2001)은 어릴 때 형성된 부모-자녀관계는 최초의 인간관계인 동시에 가장 밀접한 사회관계이기 때문에 자녀의 전인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부모훈련은 자녀를 기르는데 필요한 행동적인 전략이나 기술을 구체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부모훈련 프로그램을 통해서 훈련하거나 교육받는 것이다. 부모개입은 부모참여와 비슷한 개념으로서 교육기관과 긴밀하게 관계를 지속하면서 부모가 자녀의 학습현장에 직접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자녀를 이해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부모참여는 부모가 특정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에 협력하는 것을 말하며 목적은 특정 기관의 프로그램의 결정권자로서 전문가와 정보를 교환하며 책무성을 받아들이게 하는 데 있다. 부모역할하기는 자녀를 관리하고 양육하고 지도하고 보호하는 과정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우며 부모자녀간의 대화를 비롯하여 자녀지도에 대한 모든 활동, 기술 및 모든 반응을 포괄하고 있다.
부모지지는 부모의 양육이나 교육을 도와주는 형태로서 친지의 도움을 중심으로 지역사회내의 지방단체, 각종 학부모회, 교회, 병원, 아동복지시설, 교육기관, 기업체로부터의 지원 및 지지를 포함한다.
2.2. 부모교육의 정의 및 목적
부모교육의 정의는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의 질을 개선하고, 부모-자녀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의도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학습활동을 의미한다"라고 볼 수 있다. 부모교육의 목적은 부모의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키고, 양육기술을 점검하여 새로운 양육방법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부모교육은 부모자신의 양육기술을 점검하여 새로운 양육방법을 습득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라고 할 수 있다.
3. 부모교육의 형태와 특성
3.1. 적극적 부모교육
적극적 부모교육은 공감과 소통을 기반으로 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적용하고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부모 스스로가 필요한 부분들을 파악하고 교육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