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일지
1.1. 실습 첫날 및 초반 적응
실습을 시작한 첫날,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적응을 위해 노력하였다. 센터 아동들의 기본 정보를 파악하고, 정산 서류 업무를 확인하며 정리 작업을 하였다. 또한 저학년 아동의 국어, 영어 학습지도와 보드게임 놀이지도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등 실제 아동 교육 및 돌봄 업무를 체험하였다. 뿐만 아니라 성범죄 경력 조회와 센터 급식비 통장정리 업무에도 동행하며 행정업무를 경험하였다.
실습 첫날이었던 만큼 실습생은 아동들의 이름을 정확히 외우지 못하였고, 센터 관련 업무들도 어려워 주춤거리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센터 안팎의 다양한 업무들을 체험하며 아동복지 분야의 실무에 어려움을 느꼈지만, 실습 과정을 통해 점차 적응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실습지도자 또한 실습생이 첫날 아동들과 라포 형성을 잘 하였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이처럼 실습 첫날, 실습생은 센터의 행정 업무와 아동 돌봄 업무를 경험하며 지역아동센터의 전반적인 운영을 파악하고자 노력하였다. 비록 어려움도 있었지만, 실습 기간 동안 점차 적응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의지를 보였다.
1.2. 지역아동센터 행정 업무 파악
지역아동센터의 행정 업무 파악은 아동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 관련 정보를 파악하고, 정산 서류 업무를 확인 및 정리하는 등 행정 업무를 수행하였다.
특히 실습 2일차에는 정산 업무를 위한 서류 확인과 정리 작업을 진행하였고, 3일차에는 아동 5대 의무 안전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문서를 작성하였다. 이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이루어지는 필수적인 행정 업무로, 실습생은 서류 작성과 관리, 보고체계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실습 4일차에는 문화체험 프로그램 일지를 작성하여 행정 업무의 다양성을 경험하였고, 5일차에는 서류 정리와 분류 작업을 진행하며 체계적인 서류관리의 중요성을 배웠다. 또한 실습 11일차와 12일차에는 문화체험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회의와 세부 계획 수립을 하면서 행정업무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처럼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에서의 다양한 행정 업무들을 경험하면서 실제 현장의 운영과 관리 체계를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정산, 문서 작성, 프로그램 기획 등의 업무 수행을 통해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행정 업무의 중요성과 그 전문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
1.3. 아동 교육 및 안전 교육 프로그램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아동 교육 및 안전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아동들의 기본적인 생활습관 및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먼저 아동 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아동들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 기본적인 학습 지도뿐만 아니라 예체능 활동, 인성 교육 등을 포함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국어, 영어, 수학 등의 기초 교과 교육과 함께 미술, 음악, 체육 활동을 통해 아동들의 창의성과 신체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또래 관계 형성, 봉사 활동, 진로 교육 등 인성 및 사회성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아동들이 균형 잡힌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편 안전 교육 프로그램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동 안전 5대 의무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아동들의 안전 의식을 높이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교통안전, 실종 및 유괴 예방, 약물 오남용 예방, 재난안전, 성폭력 예방 교육 등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과 성폭력 예방교육은 아동들의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주제이므로 보다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안전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아동들의 출결 관리, 비상 대피 훈련, 안전점검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통해 아동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종합해보면,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아동들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안전한 성장을 위한 안전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아동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4. 문화체험 프로그램 진행
'문화체험 프로그램 진행'은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들에게 다양한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과 놀이를 통한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되는 문화체험 프로그램들을 파악하고 돕는 경험을 하였다.
실습생은 4일차에 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되었던 문화체험 프로그램 일지 작성을 하였다. 문화체험 프로그램 일지 작성 시 실습생은 처음에 많이 버벅거렸지만, 몇 번의 피드백과 수정을 거치면서 프로그램 일지 작성을 완료할 수 있었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실습 4일차가 되어 센터 일에 어느 정도 적응을 하게 되었고, 아동들의 이름도 거의 다 외우게 되었다고 말하였다.
9일차에는 실습생이 문화체험 프로그램 회의에 참여하여 oo시에서 진행되는 문화체험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틀을 기획하는 시간을 가졌다. 실습생은 회의를 통해 문화체험 프로그램의 세부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 동참하였다.
10일차에는 앞서 9일차에 진행된 문화체험 프로그램 회의의 결과를 토대로 세부적인 계획 회의를 진행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