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l에서 옥외광고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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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l에서 옥외광고의 성공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국내외 광고의 성공 및 실패 사례
2.1. 성공 사례
2.1.1. 나이키의 #Unlimited 광고 캠페인
2.1.2. Penline의 박스 테이프 옥외 광고
2.2. 실패 사례
2.2.1. DOVE의 인종차별적 광고
2.2.2. 하늘보리의 성차별적 옥외 광고

3. 광고 성공 및 실패 요인 분석

4. 온라인 광고와 오프라인 광고 사례
4.1. 온라인 광고 사례: 유튜브 광고
4.2. 오프라인 광고 사례: TV, 신문, 라디오, 잡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국내 광고 산업은 근현대화기인 1970년을 지나 1980년대부터 급성장기를 누리고 있다. 광고의 중요성은 꾸준하게 주목받고 있으며 현재에도 불특정 다수에게 효과적으로 서비스 혹은 제품을 알리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광고가 여전히 각광받고 있다. 미국마케팅학회에서는 대가를 지불하여 제품의 서비스 널리 알리거나 아이디어를 촉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형태를 광고라고 정의하였다. 미국광고대행사협회에서는 광고를 매스미디어를 통해 대가를 지불하여 대중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는 모든 행위라고 정의하였다. 소비자는 수동적으로 정보를 전달받던 과거와 달리 능동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초연결 사회에서 경험을 기록하며 정보를 습득하고 있다. 광고의 개념을 성립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광고를 이해하여야 한다. 첫 번째 관점은 마케팅이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의 정보를 널리 알리고 구매를 촉진하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하는 것을 마케팅 관점에서 광고를 정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두 번째 관점은 커뮤니케이션이다. 해당 관점에서는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것이 핵심이다. 불특정 다수에게 영향을 주기 위해 대중매체를 활용하는 대가성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다. 마지막으로 IMC 관점에서의 광고는 공급자이자 소비자인 대중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광고를 수립하기 위해 그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획하는 것이다. 이처럼 광고의 개념은 광범위하며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서 방향성 설정과 전략, 기대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광고를 기획하기 전 어떠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효과적일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국내외 광고의 성공 및 실패 사례
2.1. 성공 사례
2.1.1. 나이키의 #Unlimited 광고 캠페인

2016년 나이키의 #Unlimited 광고 캠페인은 브랜드 이미지와 콘텐츠가 일치하는 광고이다. 해당 광고를 통해 나이키는 브랜드 이미지는 물론 혁신적이고 진취적인 이미지를 대중에게 인식시킬 수 있었다.

이 광고를 성공 사례로 선정한 이유는 바로 나이키의 'JUST DO IT'의 슬로건과 일치하는 광고이기 때문이다. 팔다리가 없는 등산가, 의족인 육상 선수 등 불가능할 것만 같은 사람들의 의지가 넘치는 사연으로 구성된 이 영상은 불가능을 극복하기 위해 나이키의 슬로건인 JUST DO IT을 실천하는 모습은 나이키의 브랜드 이미지와 일치한다.

또한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전폭적인 참여를 이끌어 냈고 다양한 해시태그를 파생시키며 대중에게 유의미한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가치 있는 도전정신을 일깨우는 광고 사례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브랜드의 이미지와 광고 컨텐츠를 일치시키고 소비자들의 참여가 자발적으로 발생한다면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1.2. Penline의 박스 테이프 옥외 광고

Penline의 박스 테이프 옥외 광고는 옥외 광고의 특성을 잘 이해하여 제품의 특장점을 극대화한 성공적인 광고 사례이다. Penline은 자사의 박스 테이프 제품...


참고 자료

브랜드 액티비즘 활성화를 위한 SNS 영상 콘텐츠 연구, 한윤종, 한국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 2022
이동통신 환경 변화에 따른 ‘생각대로 T’브랜드 관리 전략, 한상필·김미정, 광고학연구 제23권 8호, 2012
국제공동 캠페인 전개를 통한 공익광고 글로벌 협력 강화, 서영택, 우수광고 PR사례, 2020
도브‘인종차별’광고에 비난 쏟아져...비누쓰면 흑인이 백인으로, 이민정 기자, 중앙일보, 2017.10.09.
광고학 교안자료
안대천, & 김상훈. (2012). SNS 유형별 광고속성 평가 및 태도에 관한 연구: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의 비교. 광고학연구, 23(3), 53-84.
이운형. (2016). 유튜브 온라인 동영상 광고 트렌드 분석. 한국디자인포럼, 51, 95-103.
최원주 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추성엽 저, 「현대카드처럼 마케팅하라」 토네이도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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