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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중 핸드폰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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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업 중 핸드폰 사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발명품 구상하기
1.1. 발명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안
1.2. 영유아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1.3. 중학교 수학 교수-학습 지도안

2. 발명품 제작과 발명 문제해결
2.1. 다양한 발명 기법을 적용하여 발명품 구상하기
2.2. 미디어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어요
2.3. 몇만 몇천원 사용하기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발명품 구상하기
1.1. 발명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안

발명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안은 학생들의 발명 및 창의성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 계획이다. 이 지도안은 학생들의 선행 학습 수준과 발명에 대한 이해도, 관심사 및 특성 등을 고려하여 수업 대상, 주제, 목표, 활동 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있다.

먼저 수업 대상인 6학년 1반 학생들의 발명에 관한 사전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실태 조사하여 확인하였다. 학생들은 발명의 의미와 중요성, 발명 기법 및 사례에 대해 이론적으로 학습을 완료한 상태이지만, 발명품을 직접 구상해본 경험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의 안전 의식이 다소 낮아 안전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수업 주제는 "다양한 발명 기법을 적용하여 발명품 구상하기"로 선정하였는데, 이는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이 높고 발명 이론 학습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아이디어 구상이 가능한 내용이기 때문이다.

학습 목표는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학생들이 생활 속 불편한 점을 바탕으로 1가지 이상의 발명품을 구상할 수 있다. 둘째, 모둠 활동에서 아이디어의 장단점 및 흥미로운 점을 고려하여 1개의 아이디어를 선정할 수 있다. 셋째, 선정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필요한 재료와 제품의 전체적 모양 및 크기를 나타낼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발명 역량 및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수업 방법은 강의와 협동, 4인 그룹 탐구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교사가 제품 제작 시 고려사항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 후, 학생들이 개인별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모둠별로 논의하여 1개의 아이디어를 선정하도록 하였다. 이후 선정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활동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발명 기법을 직접 적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수 매체로는 학습지를 제작하여 활용하고 있는데, 교과서와 수업 계획의 차이를 고려하여 학생 활동에 더 적합한 형태로 구성하였다. 학습지는 개인 아이디어 구상, 모둠 아이디어 선정 및 구체화 등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무리 활동에서는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정리하고 자기 및 동료 평가를 실시한다. 또한 다음 차시에 선정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직접 제작할 것임을 안내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이처럼 이 교수학습 지도안은 학생들의 발명에 대한 이해와 관심, 창의성 ...


참고 자료

4차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
영유아교수방법론 (2019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양성원)
김은윤(2013). 수학동화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발달지체유아의 수학성취도,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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