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사회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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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사회이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패션 이슈
2.1. 2018년 패션 트렌드
2.2. 복고 스타일
2.3. 스트리트 캐주얼
2.4. 롱패딩
2.5. 모바일 쇼핑
2.6. 콜라보레이션

3. 탈코르셋 운동
3.1. 배경
3.2. 전개

4. 결론 및 시사점

5. 건강불평등
5.1. 건강불평등의 개념
5.2. 건강불평등의 사회구조적 요인
5.2.1. 소득수준
5.2.2. 사회적 지지수준
5.2.3. 인구학적 요인

6. 주거정책의 변화
6.1. 주거정책의 변화
6.2. 공공임대 확대 정책
6.2.1. 찬성 의견
6.2.2. 반대 의견
6.3. 주거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구조적 요인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 사회는 어느 때보다 더욱 변동성이 높아졌으며,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사회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패션은 현대 사회의 역동적인 모습을 반영하기 때문에 유행도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패션은 고가인 사치재에 해당하는 명품에서부터 보세와 저렴한 상품에서까지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튜브와 같은 SNS 채널에서 패션 및 뷰티 영상을 찍는 유튜버들이 다수 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람들이 패션과 뷰티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실 패션은 역사와 사회를 반영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유행에 맞춰 때로는 복고 스타일의 의복이 유행할 때에는 복고풍의 패션으로 스타일링을 하기도 하며, 모던한 감각을 살려 스타일링을 하기도 한다. 특별히 패션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의상도 있지만 넓게는 헤어 스타일링, 구두, 악세사리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광범위하게 분석할 수도 있는 부분이다. 최근에는 이처럼 의상을 포함하여 의상 디자인에 맞추어 헤어 스타일링을 하기도 하며, 네일아트나 패디큐어 등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선정하여 스타일링할 수도 있으며, 특히 여성들에게 이러한 다양한 패션 상품과 아이템 등은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는 점에서 패션 업계는 주로 여성 고객들을 타겟팅하여 상품을 제작한다. 우리나라는 최근 뷰티강국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는데, 앞서 언급하였듯이 뷰티나 패션 영상을 찍는 일명 '뷰티유튜버'들이 SNS 상에서 굉장히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뷰티유튜버들은 다양한 패션, 메이크업 등의 영상을 제공하여 일명 튜토리얼(tutorial)과 같은 패션 멘토링 영상 컨텐츠를 제작하여 사람들과 공유하고 있는데 이러한 패션 멘토링 영상으로 인해 다른 국가에 비해 우리나라 여성들이 스타일링에 있어 세련된 느낌을 주기도 한다. 이렇게 뷰티유튜버들은 시즌에 따라 다양한 패션업계의 이슈를 제공하거나, 패션의 신상품, 인기 아이템 등을 간혹 브랜드에 의해 협찬을 받거나 자신이 착용하고 좋았던 것들을 분석하여 컨텐츠로 제공하는데, 이러한 영상을 보고 많은 소비자들이 그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다양한 브랜드업체들은 유명한, 또는 인기 있는 유튜버들에게 자사 제품을 제공하여 협찬하게 된다. 이렇게 SNS를 통한 패션업계의 신상품 홍보 등도 최근 패션업계의 큰 이슈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채널을 통해 다수의 소비자들이 인기있는 브랜드들의 신상품과 최근 패션 유행을 따라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러한 패션을 선도하는 유튜버들이 또한 큰 인기를 얻기 때문에 유튜버들은 서로 경쟁적으로 인기 있는 패션 영상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장 조사를 계획하고, 이를 영상으로 제작하고자 노력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패션 및 뷰티와 관련된 이슈를 정리해보고, 최근의 사회 문화를 반영하는 패션 이슈에 대한 내용을 고찰하고자 한다. 우리나라는 패션과 뷰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지대하다는 점에서 뷰티강국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별히 다른 국가들에 비해 패션의 유행이 빠르게 변화하고,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 높이 갖는 편이다.


2. 패션 이슈
2.1. 2018년 패션 트렌드

최근 우리나라의 2018년 패션 트렌드는 다양한 특징들을 보이고 있다. 첫째, 복고(레트로) 스타일이 큰 유행을 이루었다. 90년대에 인기를 끌었던 휠라, 타미힐피거, 게스, 리복 등의 브랜드들이 다시 주목을 받게 되었는데, 이들 브랜드에서 새롭게 선보인 빅로고와 오버핏 등의 레트로 풍 디자인이 명품 브랜드에서부터 스트리트 웨어까지 큰 인기를 끌었다. 복고 스타일은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대한 향수와 그리움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스트리트 캐주얼 스타일이 유행하였다. 힙합이나 락 등의 대중음악 장르에서 시작된 길거리 패션들이 편안한 캐주얼 복장으로 부각되었다. 이는 사회 전반적으로 더욱 편안하고 일상적인 복장을 선호하는 추세를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롱패딩이 큰 인기를 모았다. 최근 우리나라에 불어 닥친 역대급 한파로 인해 보온력이 뛰어난 롱패딩이 대중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하였다. 롱패딩은 길이가 길고 두꺼워 보온 효과가 매우 높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를 패션 아이템으로 적극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특히 청소년들 사이에서 처음 유행하기 시작한 롱패딩이 점차 성인들에게까지 퍼져나가면서 겨울철 필수품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넷째, 모바일 쇼핑이 유행하였다.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나면서 온라인 쇼핑 중에서도 모바일 쇼핑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였다. 소비자들은 모바일을 통해 더욱 편리하게 원하는 패션 상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많은 패션 브랜드들이 모바일 프로모션 등을 강화...


참고 자료

이정은, 유은영, 「7월에 주목해야 할 패션 이슈: fashion says」, 나일론코리아, 2018.
김선영, 「현대 패션에 나타난 코르셋 룩의 특성」, 복식문화연구, 2008.
한국사회와 국민건강 : 보건의료사회학 강좌
강병우 신광출판사 2011
인간과사회 교재(2014)
사설칼럼 <손재영의 이코노믹스>
한국 도시주거의 변천과정에서 나타난 주거사상의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경제. 사설칼럼. 공공임대로 전세난 잡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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